엔진(ENJ, Enji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2. 14. 09:13

728x90
반응형

엔진(ENJ, Enji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엔진(ENJ, Enjin) 코인입니다. 

엔진(ENJ)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엔진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공개된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엔진(ENJ, Enjin) 코인 이란?

소개

엔진코인은 게임에서 사용되는 캐시나 커뮤니티 시스템을 위한 종합 플랫폼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엔진코인은 게임 아이템 생성, 게임 내 보상, 거래 등에 이용되며 게이머가 얻거나 구매한 엔진코인 기반 가상 아이템은 게임 서버에 보관되지 않고 안전하게 관리되는 개인 엔진 지갑에 보관됩니다.

기본정보

최초발행 2017년 7월
시가총액 2084.0억원(21.01.08 기준)
총 발행한도 1,000,000,000
웹사이트 enjin.io/
백서 cdn.enjin.io/downloads/whitepapers/enjin-coin/en.pdf
깃허브 github.com/enjin
트위터 twitter.com/enjin

엔진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njin

Enjin offers an ecosystem of integrated blockchain software products that help you take advantage of a world-changing technology in an easy way.

enjin.io

엔진 코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딱히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엔진코인 공식홈페이지

엔진(ENJ) 코인 개발현황

엔진(ENJ)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코인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njin

enjin.io | enjinx.io | enjin.com. Enjin has 12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엔진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11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진코인 깃허브 업데이트 현황

최근 업데이트된 목록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그다지 활발하게 개발이 진행되고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엔진코인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웹사이트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엔진코인 개발팀 측에서 개발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그래서 저는 실제 서비스와 관련된 부분들은 비공개 저장소에서 작업이 되기 때문에 깃허브는 관리가 안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엔진코인 측에서 공식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SDK 리소스들의 주소가 모두 엔진 깃허브로 경로가 설정되어 있는 것을 봐서 이런 리소스들은 현재까지도 깃허브에서 관리되고 있는게 맞습니다.

 

문서 | 엔진

Enjin 플랫폼을 사용하여 블록 체인 토큰을 프로젝트, 앱 및 게임에 생성, 관리, 배포 및 통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ko.enjin.io

개발자들에게 제공하는 SDK를 문서로 제공하는 모습

현재 엔진코인 개발팀에서 제공하는 SDK는 유니티 SDK, 고도트 SDK, 자바 SDK, 엔진크래프트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유니티 SDK

상단에 평점 만점의 리뷰가 11,000개 이상, 8만 5천명 이상의 리뷰, 10만명 이상의 포럼 멤버가 선호하는 에셋이라고 써있는걸 보고 잠깐 엔진코인에서 제공하는 유니티 SDK가 저정도로 인기가 있는줄 알았지만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서 기본적으로 위에 저렇게 붙어있더라구요. 실제 Blockchain SDK by Enjin 에셋은 리뷰 19개정도로 굉장히 낮은 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Blockchain SDK by Enjin 기본정보
현재 인기있는 무료 에셋 목록

Blockchain SDK by Enjin 최근 릴리즈 날짜가 2020년 3월 24일로 업데이트가 잘 이뤄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lockchain SDK by Enjin 최근 릴리즈 현황

최근에 올라온 리뷰 별점은 굉장히 낮은 점수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lockchain SDK by Enjin 최근 리뷰 현황 (1)
Blockchain SDK by Enjin 최근 리뷰 현황 (2)
Blockchain SDK by Enjin 최근 리뷰 현황 (3)

고도트 SDK

엔진코인 측에서는 고도트 SDK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lockchain SDK by Enjin - Godot Asset Library

Copyright © 2021 The Godot Engine community - MIT licensed Currently running version a016b71. Links: GitHub repository | Issues | Godot Engine homepage

godotengine.org

하단의 View files를 누르면 해당하는 라이브러리의 깃허브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GoDot asset library 현황

 

enjin/enjin-godot-sdk

Enjin SDK for Godot. Contribute to enjin/enjin-godot-sd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고도트 SDK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 내부에서 업데이트된 현황은 존재하지 않았고, 전체 프로젝트 커밋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2019년 말 ~ 2020년 초중순까지 개발을 진행하고 그 이후로 제대로된 개발은 이뤄지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진 고도트 SDK 최근 업데이트 현황 및 전체 커밋 히스토리 현황

자바 SDK

 

enjin/enjin-java-sdk

Enjin SDK for Java. Contribute to enjin/enjin-java-sdk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자바 SDK 프로젝트 최근 커밋 현황을 살펴보면 실제 개발을 했다는 느낌보다는 굉장히 자잘한 수정사항들만 반영한 후 커밋을 찍은 느낌이네요.

자바 SDK 프로젝트 최근 커밋 현황 (1)
자바 SDK 프로젝트 최근 커밋 현황 (2)
엔진 자바 SDK 최근 업데이트 현황 및 전체 커밋 히스토리 현황

엔진크래프트

2018년부터 개발이 진행된 엔진크래프트는 2020년 5월 28일에 출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5번의 업데이트가 있었지만, 대중들에게 평가받은 레이팅 수치를 보면 굉장히 아쉬운 수치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 릴리즈 버전 별로 1점 아니면 0점, 그리고 다운로드 수 또한 굉장히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njin/enjincraft

Minecraft plugin for integration with the Enjin Platform. - enjin/enjincraft

github.com

전체 커밋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2018년 10월 ~ 2019년 4월 사이에 저렇게 큰 공백이 있는지가 조금 의문입니다. 중간에 개발을 중단하고 다른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했을수도 있겠네요.

엔진크래프트 최근 업데이트 현황 및 전체 커밋 히스토리 현황

스캠 스코어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옵저버 스캠 스코어는 6.23으로 평균 이상의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3)

비교 예시

에이다와 스텔라루멘 스캠 스코어 예시

추가사항

엔진코인 개발팀에서는 블록체인 지갑, 마켓플레이스, 빔(Beam)과 같은 서비스를 개발 및 개발 진행 중인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결과물보다 중요한 것은 엔진코인에서 공개한 백서의 로드맵대로 개발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됩니다. 만약 로드맵의 방향성에 맞게 개발이 착착 진행되고 있다면 엔진코인 개발팀은 로드맵에 맞게 개발을 잘 진행하고 있는 것일테고, 뜬금 문어발식 개발을 진행하면서 보여주기에 급급한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는 것이라면 투자를 피해야겠죠. 투자자들은 로드맵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njin Feedback

Give feedback to the Enjin team so we can make more informed product decisions. Powered by Canny.

enjin.canny.io

엔진 블록체인 지갑

실제 사용자 리뷰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는 236건, 애플스토어는 430건으로 꽤 많은 사용자들이 엔진코인 지갑을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플 스토어 애플리케이션 평점
엔진코인 iOS 애플리케이션 버전 히스토리

마켓플레이스

베타버전으로 현재 공개된 마켓플레이스 서비스입니다.

엔진코인: 마켓플레이스

 

EnjinX - Ethereum Blockchain Explorer

Search Ethereum blocks, transactions, addresses, tokens and other data.

enjinx.io

빔(Beam)

현재 엔진코인 개발팀에서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인 것 같습니다. 아직은 공개되지 않은 것 같네요

엔진코인: 빔(Beam)

전망

엔진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엔진코인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과거에 어느정도 개발을 진행했으나 현재는 제대로된 업데이트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제 판단으론 엔진코인 개발팀 측에서는 깃허브 + 프라이빗 저장소를 같이 운용하는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 개발 결과물(지갑, 마켓플레이스 등)과 관련된 부분들은 비공개 저장소에서 개발이 진행되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부분이 비공개로 되어 있다면 어떻게 개발되고 있는지 투자자들이 살펴볼 수 없어 하염없이 기다리던가, 믿고 따를 수 밖에 없겠죠.) 아쉬운 부분은 공개된 깃허브 저장소들의 업데이트 빈도수는 굉장히 낮아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불안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 현황만을 살펴보고 해당 코인의 모든 진척사항을 알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대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엔진코인은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봤을 때, 공개된 저장소에서 업데이트되는 수준은 제 기대에 못미쳤지만 그래도 개발된 아웃풋이 존재한다는 점, 꾸준히 유저들과 소통한다는 점을 보면 적어도 스캠이라는 오명을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분들은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꼭!! 엔진코인 측에서 공개한 로드맵과 현재 개발된 결과물들을 비교해보면서 실제 계획대로 잘 진행되고 있는지를 판단하고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