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ETF] TIGER 미국MSCI리츠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남양주개발자

·

2021. 11. 28. 17:59

728x90
반응형

[국내 ETF] TIGER 미국MSCI리츠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미국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여 안정적인 인컴 수익을 추구하는 ETF입니다. 상장 리츠의 성장성 + 미국 부동산 자본이득을 기대할 수 있는 미국 부동산 리츠입니다.

기본정보

이름 미래에셋 TIGERMSCI US 
리츠부동산 상장지수투자신탁(파생형)(합성 H)
자산운용사 미래에셋 자산운용
기초지수 MSCI US REIT Index(PR)
상장일 2013-10-08
운용수수료 연 0.24%(+기타비용 총 0.3%)
시가총액 1,787억원
분배금 2.6% (매 1, 4, 7, 10월)
보유 주식수 29

포트폴리오 살펴보기

수수료

수수료 및 총보수는 0.24%로 적당한 편에 속하지만 투자설명서를 살펴보면 비용까지 총 0.3%로 기타비용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및 총보수

보유종목

MSCI US REIT Index를 추종하고 있기 때문에 보유종목을 제대로 살펴보려면 해당 지수가 어떤 종목들로 구성되어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섹터별로 골고루 포트폴리오가 분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135개의 리츠들로 구성되어 있고, 상위 10개 리츠 운용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상위 10개 리츠가 총 비중의 39.74%로 높은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리츠 1개당 1개의 건물만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굉장히 많은 자산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전체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건물 자산들에 투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나의 예시로 해당 지수에 리얼티인컴이 2.21%로 구성되어 있는데 리얼티인컴에 약 7,700개 부동산 자산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감안해보면 얼마나 많은 부동산 자산에 분산투자를 할 수 있을지 감이 오시나요?

상위 10개 리츠 운용사

해당 포트폴리오가 추종하고 있는 MSCI US REIT Index는 분기별로 검토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 포트폴리오가 리밸런싱이 되어 지금 소개해드린 비중과 종목과는 다를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거래량

국내 개인연금계좌, 퇴직연금에서 투자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리츠들로 구성된 파생상품인데 거래량이 조금 아쉽습니다. 수수료도 다른 테마형 ETF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고, 미국 부동산에 분산투자할 수 있는 종목 구성, 배당컷없이 꾸준히 분기마다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상품인데 사람들에게 크게 인기가 없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직접 미국 부동산 투자 리츠주에 투자하지 않는 이상 해당 상품을 투자하는 것은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

백테스트 결과를 살짝 살펴보면 코스피 200 수익률을 전체 기간동안 상회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주식이던 부동산이던 모두 미국인가....!) 국내 기업들도 좀 주주 친화적으로 기업을 운영하면 참 좋겠는데 너무 아쉽습니다. 늘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인해 만년 저평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