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node.js] 10610번 "30" 문제 해결방법

남양주개발자

·

2022. 2. 2. 21:12

728x90
반응형

[백준, node.js] 10610번 "30" 문제 해결방법

문제

어느 날, 미르코는 우연히 길거리에서 양수 N을 보았다. 미르코는 30이란 수를 존경하기 때문에, 그는 길거리에서 찾은 수에 포함된 숫자들을 섞어 30의 배수가 되는 가장 큰 수를 만들고 싶어한다.

미르코를 도와 그가 만들고 싶어하는 수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예제 입력 & 출력

입력

N을 입력받는다. N는 최대 10^5개의 숫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0으로 시작하지 않는다.

출력

미르코가 만들고 싶어하는 수가 존재한다면 그 수를 출력하라. 그 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1을 출력하라.

소스코드

이 문제를 해결할 때 아래와 같은 정보를 알고 있다면 굉장히 쉽게 해결할 수 있다.

  • 30배수의 끝자리는 무조건 0으로 끝나야 한다. 다르게 말하면, 0을 포함하지 않는 값은 -1을 출력하면 된다.
  • 각 자리 수를 모두 더한 합이 3으로 나누어 떨어지면, 그 수는 3의 배수라는 것이다.
const fs = require('fs');
let [n] = fs.readFileSync('./dev/stdin').toString().trim().split("\n")

const result = n.split('');

if (!result.includes('0')) {
  console.log('-1');
} else {
  const sum = result.reduce((acc, cur) => acc + parseInt(cur), 0);
  if (sum % 3 !== 0) return console.log('-1');
  const v = result.sort((a, b) => b - a).join('');
  
  console.log(v);
}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