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댑(PLA, PlayDapp)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2. 9. 08:57

728x90
반응형

플레이댑(PLA, PlayDapp)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플레이댑(PLA) 코인입니다. 

플레이댑(PLA)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플레이댑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플레이댑(PLA, PlayDapp) 코인 이란?

소개

PlayDapp은 개인간(C2C)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는 dApp 게임 포털입니다. 모든 PlayDapp 게임은 상호 운용이 가능하며 게이머들이 NFT(Non-Fungible Tokens)로 즐길 수 있는 게임 콘텐츠 포트폴리오를 제공합니다.

기본정보

총 발행한도 700,000,000
블록조회 etherscan.io/token/0x3a4f40631a4f906c2BaD353Ed06De7A5D3fCb430
웹사이트 playdapp.io/
백서 여기를 클릭
깃허브 github.com/playdapp
트위터 twitter.com/playdapp_io

플레이댑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layDapp

Leading Blockchain Game Development company, SuperTree Co. Ltd, announced on the 21st that it has successfully attracted a total of 3 billion won in Series A investment. The investment involved two large venture capital firms, Korea Investment Partners, th

playdapp.io

플레이댑 공식홈페이지

플레이댑 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플레이댑(PLA, PlayDapp) 개발현황

플레이댑(PLA)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레이댑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laydapp - Overview

Developing PlayDapp.com services & contents. playdapp has 3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플레이댑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3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코인 관련 프로젝트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eth-contact-metadata, assets는 포크되었을 뿐더러 코인 관련 프로젝트가 아니니 제외하고, PLA 저장소는 솔리디티(Solidity)로 개발된 토큰 프로젝트로 보입니다.

플레이댑 개발팀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PLA 저장소를 통해 한번 개발 현황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했으나 아래처럼 딱히 저장소에 확인이 필요한 내용들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PlayDapp Token Contract 커밋목록
PlayDapp Token Contract 리드미문서

플레이댑을 투자하려는 투자자들은 개발 현황을 확인할 방법이 없으니 플레이댑측에서 공개한 백서나 로드맵만 보고 투자 결정을 내려야 되는 것이네요. 개인적으로 굉장히 싫어하는 투자 방식입니다. 

 

스캠 스코어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플레이댑 스캠 스코어는 2.40로 굉장히 낮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3)

비교 예시

에이다와 스텔라루멘 스캠 스코어 예시

서비스

플레이댑 마켓플레이스도 베타버전이긴 하지만 개발이 진행되긴 했습니다.

 

Playdapp Marketplace

 

playdapp.com

 

플레이댑 토큰으로 거래되는 것이 아닌 이더리움으로 거래할 수 있는 모습

현재 플레이댑에서 개발한 게임들도 서비스로 실제 서비스가 되고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립토도저, 도저버드, 신과 함께: 여명의 기사단
플레이댑 운영팀이 유저들과 소통하는 모습

전망

플레이댑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플레이댑 개발팀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딱히 코인 관련 개발 사항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상용화된 결과물이 있기 때문에 개발을 안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공개된 개발 코드가 존재하지 않을 뿐 Gitlab, Bitbucket, Github private으로 비공개로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있겠죠.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을 확인하는 것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플레이댑 코인은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봤을 때, 깃허브로 소스코드를 확인할 수는 없었지만 개발된 게임이 존재하는 점, 마켓 플레이스 웹서비스를 개발한 점을 보면 스캠코인은 아니라고 판단이 됩니다. 하지만 플레이댑의 게임이 흥하고, 마켓플레이스에서 거래가 많이 이뤄지면 "플레이댑 토큰"의 가치가 상승되고 시세가 오르는 구조인걸까요? 플레이댑에서 공개한 마켓플레이스에서 아이템을 구매하기 위해 이더리움을 지불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플레이댑 토큰을 거래에서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당 토큰의 가치가 어떤 부분에서 상승할 수 있는지가 조금 애매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