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9012번] 괄호 문자열(Parenthesis String, PS) 문제 | 자바스크립트(Javascript(JS), Node)

남양주개발자

·

2021. 10. 25. 08:31

728x90
반응형

[백준: 9012번] 괄호 문자열(Parenthesis String, PS) 문제 자바스크립트(Javascript(JS), Node)

문제

 

9012번: 괄호

괄호 문자열(Parenthesis String, PS)은 두 개의 괄호 기호인 ‘(’ 와 ‘)’ 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문자열이다. 그 중에서 괄호의 모양이 바르게 구성된 문자열을 올바른 괄호 문자열(Valid PS, VPS)이라고

www.acmicpc.net

괄호 문자열(Parenthesis String, PS)은 두 개의 괄호 기호인 ‘(’ 와 ‘)’ 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문자열이다. 그 중에서 괄호의 모양이 바르게 구성된 문자열을 올바른 괄호 문자열(Valid PS, VPS)이라고 부른다. 한 쌍의 괄호 기호로 된 “( )” 문자열은 기본 VPS 이라고 부른다. 만일 x 가 VPS 라면 이것을 하나의 괄호에 넣은 새로운 문자열 “(x)”도 VPS 가 된다. 그리고 두 VPS x 와 y를 접합(concatenation)시킨 새로운 문자열 xy도 VPS 가 된다. 예를 들어 “(())()”와 “((()))” 는 VPS 이지만 “(()(”, “(())()))” , 그리고 “(()” 는 모두 VPS 가 아닌 문자열이다.

여러분은 입력으로 주어진 괄호 문자열이 VPS 인지 아닌지를 판단해서 그 결과를 YES 와 NO 로 나타내어야 한다.

입력

입력 데이터는 표준 입력을 사용한다. 입력은 T개의 테스트 데이터로 주어진다. 입력의 첫 번째 줄에는 입력 데이터의 수를 나타내는 정수 T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 데이터의 첫째 줄에는 괄호 문자열이 한 줄에 주어진다. 하나의 괄호 문자열의 길이는 2 이상 50 이하이다. 

// 예제 입력(1)
6
(())())
(((()())()
(()())((()))
((()()(()))(((())))()
()()()()(()()())()
(()((())()(

// 예제 출력
NO
NO
YES
NO
YES
NO
// 예제 입력(2)
3
((
))
())(()

// 예제 출력
NO
NO
NO

출력

출력은 표준 출력을 사용한다. 만일 입력 괄호 문자열이 올바른 괄호 문자열(VPS)이면 “YES”, 아니면 “NO”를 한 줄에 하나씩 차례대로 출력해야 한다. 

Solution (코드 예시)

const fs = require('fs');
const input = fs.readFileSync('/dev/stdin').toString().trim().split('\n');
const caseCount = Number(input[0]);

for (let i = 1; i <= caseCount; i++) {
  const s = input[i];
  let msg = 'YES';
  const stack = [];

  for(let j = 0; j < s.length; j++) {
    if (s[j] === '(') {
      stack.push(1);
    } else {
      if (!stack.pop()) {
        msg = "NO";
        break;
      }
    }
  }

  if (stack.length !== 0) {
    msg = "NO";
  }

  console.log(msg)
}

설명

괄호 문제는 스택(Stack)을 활용하면 굉장히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다. 문자열을 순회하며 여는 괄호("(")스택에 넣고, 닫는 괄호(")")라면 스택에 넣어둔 여는 괄호를 꺼내(pop)준다. 만약 닫는 괄호인데 스택에 여는 괄호가 존재하지 않을 시 짝이 맞지 않는 케이스이기 때문에 바로 순회를 종료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