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초간단 등록하는 방법

남양주개발자

·

2021. 11. 10. 08:30

728x90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 미국 세금 정보 초간단 등록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블로거라면 애드센스 광고플랫폼을 활용해서 광고 수익을 얻고 계실텐데요. 애드센스 수익 중에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 세금 등록이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만약 미국 세금 정보를 기입하지 않는다면, 전체 수익에 대해 세금 원천징수가 들어가기 때문에 가뜩이나 얼마 안되는 광고수익의 대부분을 뜯기게 될 것입니다. 좁쌀만한 내 애드센스 수익을 지키기 위해 애드센스 세금정보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세금부과 내용

애드센스 세금정보 제출 관련 핵심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미국 내 발생한 수익에 대해 세금을 원천징수 
  • 세금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전세계 발생수익을 미국 소득으로 간주하여 24% 부과 
  • 한국 사람의 경우 조세협약 적용받으면 원천징수 0%. → 사업자 등록번호 필요 
  • 조세협약 적용 안해도 미국 소득에 대해서만 원천징수 30% 적용 

TL;DR

"애드센스 수익의 24%를 세금으로 내놓을래?" 아니면 "미국 내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해서만 30% 내놓을래?"를 선택해야됨. 세금 정보를 제출하면 미국 소득에 대해서만 30%, 아니면 전체 소득에서 24%!!

미국 내 발생한 수익이라고 하면 아래 보고서에서 국가별 발생하는 예상 수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내에서 발생한 수익에 한에서 세금을 원천징수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나머지 국가 x)

애드센스 국가별 예상 수입 예시

애드센스 수익이 100만원인데, 한국에서 발생한 수익이 99만원, 미국에서 발생한 수익이 1만원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 세금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전체 100만원을 미국소득으로 간주하여 24만원을 원천징수합니다.

하지만 세금 정보를 입력한다면 미국 소득 1만원에 대해서만 원천징수가 되며, 조세협약 적용시 애드센스 0% 유튜브 10%, 조세협약 미적용시 30%를 징수합니다. 일반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대부분의 수입은 대한민국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세금정보를 입력하는게 100% 세금 측면에서 이득이겠죠?

애드센스 세금정보 입력방법

애드센스에서 미국 세금 정보를 입력하기 위해서 좌측 메뉴에서 지급 > 결제 정보로 이동한 후 설정 메뉴에서 설정 관리를 누르면 결제 프로필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미국 세금 정보 > 세금 정보 관리를 눌러서 세금 정보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애드센스에서 미국 세금 정보 > 세금 정보 관리

미국 세금 정보 입력을 위해 상세 정보들을 입력합니다. 정보 입력에 대한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계좌 유형 개인을 선택하고,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는 아니요를 선택합니다. W-8BEN 양식으로 제출하게 됩니다. 미국 외 국가에 거주하는 사람이 신청하는 세금정보입니다.

1) 계좌 유형 개인, 미국거주자X 를 선택합니다

영문 이름을 입력하고, 시민권을 보유한 국가/지역 "대한민국"을 선택합니다.

2) 세금 ID 입력, 개인 이름, 시민권 보유 국가 선택

주소를 입력합니다. 거주 국가/지역, 도/시, 시/군/구는 국문으로 선택 가능하지만 나머지 주소는 영문으로 기입해야합니다. (특이하쥬..?) 영주권 주소를 선택하는 체크박스에는 체크하지 않습니다.

3) 주소기입

 

나머지 주소는 영문주소는 아래 영문주소 변환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영문주소변환

지번주소,신주소 등의 한글주소를 영문주소 변환 해주는 영어주소검색,영문주소변환기

www.jusoen.com

영문 주소로 변환 후 상세주소와 우편번호를 아래와 같이 기입하세요.

영문 주소 변환 후 상세주소를 기입하는 모습

티스토리 블로거는 일반적으로 사업자 등록번호가 없을 것입니다. 조세조약 혜택적용 미신청을 선택 후 넘어갑니다.

조세조약

여기까지 하셨으면 이제 제출할 내용이 W-8BEN 양식으로 만들어지고 문서 미리보기에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W-8BEN 미리보기 양식 예시

영문 이름으로 서명을 하고, 서명란 기재된 당사자에 본인 체크를 합니다.

증명서에 내 서명을 기입하는 모습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미국에서 활동했나요"에 대한 질문은 블로그 수익이 미국에서 발생했느냐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블로그 수익이 미국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 Google에 대한 활동 및 서비스를 수행"했음에 예를 선택합니다.

세금 정보를 제출 완료하면 이렇게 하루이틀 지나서 승인이 되고, 애드센스 관리페이지에 조회됩니다. 조세조약 혜택적용을 미신청하였기 때문에 세율이 모두 30%로 적용되어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금 정보 관리 제출 모습

정리

애드센스 전체 수익의 30%가 세금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 지역으로 발생된 수입의 30%이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는 블로거라면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세금내고, 미국에서 세금내고 아주 개미들은 눈물이 납니다... 환전수수료도 내고 캬...)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