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에서 화면 녹화한 후 바로 GIF로 다운받는 방법

남양주개발자

·

2020. 7. 16. 09:30

728x90
반응형

맥북에서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방법은 굉장히 많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맥북 자체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맥북에서 shift-command-5 키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또 다른 방법으로는 QuickTime Player를 사용하여 화면을 녹화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방법은 맥북 공식 홈페이지에서 굉장히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해당 기능도 굉장히 강력하고 좋지만, 제가 원했던 기능은 화면을 녹화한 후 동영상으로 export 받는 게 아닌 GIF 형식으로 바로 받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찾는 와중에 괜찮은 맥북 화면 녹화 어플이 있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심지어 저는 유료로 구매까지 마쳤습니다. 제 돈주고 삿으니 걱정 마시...)

Gifox

제가 소개해드릴 툴 이름은 바로 Gifox입니다.

Gifox는 화면을 애니메이션 GIF로 기록하는 메뉴 막대 앱으로 정적 이미지와 전체 크기 비디오의 훌륭한 대안이라고 소개하고 있네요.

 

Gifox 2 for Mac – Delightful GIF Recording and Sharing App

Gifox is a beautifully designed app for macOS that records your screen into animated GIFs – the great alternative between static images and full-size videos.

gifox.io

다운로드 방법

다운로드 방법은 간단합니다. 맥 App Store에서 Gifox를 검색하고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Gifox 검색 화면

다운받으시면 맥북 상태바에 이렇게 귀여운 여우 아이콘이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fox 상태바에 활성화된 예시

귀여운 여우 아이콘을 누르면 이렇게 무언가 Gifox 관리 패널이 등장합니다. 우측 상태바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Gifox 관리창

가장 좌측에 있는 버튼은 내가 원하는 영역을 캡처하는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내가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등장합니다.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라는 안내메시지

내가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영상을 녹화할 수 있는 녹화 화면 영역이 등장하게 되고 빨간색 레코드 버튼을 누르면 영상 녹화가 시작됩니다.

영상 녹화 영역 그리고 녹화 결과

스크린 화면 전체 녹화도 정말 간단합니다. 내가 원하는 영역을 선택해서 녹화하는 버튼 바로 옆이 스크린 화면 전체 녹화 버튼인데 해당 버튼을 누르고 스크린을 선택하면 바로 녹화가 가능합니다.

스크린 전체를 녹화한 예시

설정

설정에는 General, Capture, Export, Sharing, Shortcuts 총 5가지 탭이 존재합니다.

 

General

General에는 Output directory를 지정할 수 있고, 컴퓨터를 킬 때 자동으로 Gitfox를 시작할지에 대한 설정도 있습니다.

눈에 띄는 기능에는 워터마크 설정 기능이 있는데 무료 버전을 사용하신 다면 Gifox 워터마크가 기본적으로 찍혀서 나오게 됩니다. 만약 저처럼 워터마크가 거슬린다면 유료로 구매하시면 워터마크를 지울 수 있습니다!

General 설정화면

Capture

Capture에는 Screen Recording과 Accessibility Control을 설정할 수 있는 System permissions이 존재합니다. Gifox에게 녹화 및 접근 권한을 설정하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화면을 녹화할 때 같이 캡처할 요소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부터 키보드 타이핑까지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 많습니다.

Capture 설정

Export

Export에서는 프레임(Frame rate)부터 시작해서 정말 여러 가지 많은 설정들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gif를 업로드할 환경에 따라 고화질로 할지 최적화를 시켜서 export 할지를 이 부분에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퍼포먼스 최적화를 위한 부분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정말 상세히 잘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Export 설정

Sharing

공유 관련해서 설정할 수 있는 탭입니다. Dropbox, Google Drive, Imgur 등 여러 가지 플랫폼에 연동할 수 있으니 필요하면 활용해보세요!

Sharing 설정

Shortcuts

Shortcuts 설정은 Gifox의 명령어를 단축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영역 선택 녹화를 단축키로 설정하고 싶으시면 Toggle area selection의 단축키를 쉬프트 + 커맨드 + 1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편하신 단축키로 등록해서 사용하면 훨씬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ortcuts 설정

👋 마무리

지금까지 맥북에서 화면 녹화한 후 바로 GIF로 간편하게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Gifox를 다뤄봤습니다. 제가 사용하면서 정말 편하게 사용했고, 제가 원하는 스펙의 GIF 양식으로 바로 export할 수 있는 기능은 Gifox가 정말 현재로써는 최고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동영상을 촬영하고 번거롭게 매번 gif로 변환해서 사용하시거나 이러한 툴을 찾으시는 분이면 한번 다운로드해서 사용해보시는게 어떤가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