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 인버스란?

남양주개발자

·

2020. 10. 18. 08:00

728x90
반응형

[주식용어정리] 인버스란? 인버스의 정확한 뜻과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자.

주식시장에서 하락에 베팅해서 큰 수익을 내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주식시장이 폭락한 시기가 있는데 이 시기에 하락에 베팅해 큰 수익을 내는 투자자가 있었습니다. 바로 퍼싱스퀘어캐피탈 회장 빌 애크먼입니다.

“지옥이 오고 있다”고 경고했던 미국의 억만장자 빌 애크먼이 하락장에 베팅해 3조원을 벌어들였다.

빌 애크먼 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주식 시장이 폭락하자 기업의 부도 가능성이 높아질수록 가격이 오르는 파생상품에 2700만 달러(약 331억원)를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총 26억 달러(약 3조원)을 벌어들이게 되었죠.

이처럼 하락장에 위기를 도약의 기회로 삼아 베팅을 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방법 중 하나인 인버스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인버스란?

인버스는 단어 그대로 Inverse, 역으로, 반대로, 거꾸로라는 뜻입니다. 기초자산의 움직임을 반대로 추종하도록 설계된 금융투자 상품입니다. 시장이 하락할 경우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죠. 토토나 프로토같이 승부에 베팅을 할 때 남들이 많이 하는 베팅의 반대로 베팅하는 역베팅과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이해하시기 쉽습니다.

대한민국 경제위기 IMF 때 역베팅을 시도, 영화 국가부도의 날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해 미국경제가 흔들릴 때 하락에 베팅, 영화 빅쇼트

추가적으로 인버스 투자에 곱버스라는 단어도 있는데 쉽게 설명하자면 곱버스(인버스 + 곱하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버스와 레버리지 효과를 합했다고 보면 됩니다.

곱버스, 곽철용의 명대사가 생각나는 단어, 묻고 더블로 가!

예를 들어, 나스닥 하락에 베팅을 하고 싶다면 나스닥지수를 추종하고 있는 QQQ ETF에 반대로 베팅하고 있는 인버스 ETF(PSQ, QID, SQQQ ETF)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QQQ vs SQQQ, 주가 흐름이 정 반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QQQ를 현재까지 꾸준히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없을껍니다....

국내에도 KODEX 인버스KODEX 200선물인버스2X, KODEX 코스닥150선물인버스, TIGER 인버스 등 다양한 인버스 ETF 상품들이 존재합니다.

마무리

참고로 인버스 상품은 지수의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면 손해를 보게 되어있는 구조입니다. 그러므로 확실할 때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야될 타이밍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고, 장기투자로써는 적합하지 않은 투자상품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