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애크먼의 스팩(SPAC), PSTH.U 주식은 무엇인가? 현재 투자 매력은?

남양주개발자

·

2020. 8. 22. 20:47

728x90
반응형

이번에 빌 애크먼이 공모한 SPAC, PSTH.U에 대해서 좋은 글이 있어서 공유차원으로 가져왔습니다. 여기에서 원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아직 스팩(SPAC)의 개념이 없으신 분은 여기에서 개념을 이해하시고 오시면 좋습니다.

PSTH란?

퍼싱 스퀘어 탄틴 홀딩스는 빌 애크먼 회장이 이끄는 퍼싱스퀘어캐피털 이름을 딴 대규모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입니다. 퍼싱스퀘어탄틴홀딩스는 1억5000만주를 발행하기로 했고, 1주당 목표가격을 20달러로 정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IPO를 통해 뉴욕 증시에서 총 30억달러를 모으게 됩니다. 이와 별도로 퍼싱스퀘어캐피털이 최소 1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퍼싱스퀘어탄틴홀딩스 규모는 총 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계획대로라면 이번 IPO는 뉴욕 증시 사상 최대 규모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 현재는 PSTH.U 티커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빌 애크먼이 제시한 타겟의 조건 중 주목할 만한 사항은 두 가지입니다.

  • 성숙한 유니콘 기업 
  • 보통 때 같았으면 일반적인 IPO 절차를 밟았을 기업 

즉 어느 정도 자리는 잡았지만 비상장으로 남아있던 유니콘을 증권가로 끌어올리겠다는 의미입니다. 빌 애크먼의 예전 SPAC 작품 중에 QSR이 있는 만큼 기대될 수밖에 없죠. 그런데 이번엔 SPAC 구조 자체도 굉장히 특이합니다. 혁신이라느니, 투자자 친화적이라느니 스스로 자화자찬하기 바빴는데요. 한번 알아봅시다. 현재 PSTH.U만 상장되어 있죠. 해당 주는 소위 말하는 유닛주입니다. 일반적인 SPAC 유닛이 일반주+워런트(신주인수권)로 구성되어 추후 분리되는 것과 달리 PSTH.U는 하나 더 딸린 게 있습니다.

  • PSTH 일반주 1개 
  • 행사가 23달러 워런트 1/9주 
  • 합병 이후까지 홀딩할 경우 주어지는 행사가 23달러 워런트 2/9주. (중요)

이번에 상장하고 거래일 52일이 지날 때, 대충 9월 중순이면 여기서 일반주와 워런트 1/9주가 분리됩니다. 아마 PSTH / PSTHW 이렇게 주겠죠. 하지만 세 번째에 해당하는 워런트 2/9주는 이 시점에 안 줍니다. 이건 나중에. 즉 단기 투자가 아닌 장기 투자를 장려하는 거죠.

그럼 세 번째 워런트는 언제 받느냐? 그전에 일단 SPAC의 Redeem(Redemption)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SPAC은 간단히 말하면 일종의 신탁이고 투자자는 돈을 맡겨서(주식을 구매함으로써) 합병 기업을 찾도록 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는 만큼 기한 연장 투표를 하는데 반대표를 던진 주주는 보장가로 투자금을 환급받습니다(다른 방식으로도 Redemption은 가능하나, 평범한 개인 투자자는 보통 이때 Redeem합니다). SPAC이 하방이 닫혀있다고 말하는 게 바로 이 시스템 때문입니다. SPAC을 보장가 근처에서 사두면 설령 합병에 실패하더라도 돈은 받을 수 있거든요. 물론 합병 완료 후엔 얄짤없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그래서 3번에 해당하는 2/9 워런트를 받으려면 우선 앞서 설명한 Redeem을 해도 안 됩니다. 다른 말로 끝까지 따라오란 무언의 압박이죠.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 존버의 시간을 견뎌낸 주주에겐 인센티브가 돌아옵니다. 합병 후에 저 2/9 워런트를 추가로 받는 거죠.

예를 들어봅시다.

PSTH.U 90주 매수

거래일 52일 시점

PSTH 일반주 90주 + 워런트 10주로 분리

합병 완료까지 존버 또 존버할 경우

PSTH 일반주 90주 + 워런트 10주 + 인센티브 워런트 20주(공짜!)

-> 결과. 일반주 90주 + 워런트 30주

그래서 기업 이름에 Tontine이란 단어가 붙어있는 겁니다.

다른 투자 정보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