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프토(GTO, Gifto)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스캠? 상폐?)

남양주개발자

·

2021. 1. 16. 09:31

728x90
반응형

기프토(GTO, Gifto)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스캠? 상폐?)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기프토(GTO, Gifto) 입니다. 

기프토(GTO)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기프토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프토(GTO, Gifto) 코인 이란?

소개

기프토 코인은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 앱, UpLive를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는 AIG(Asian Innovations Group)에서 개발한 토큰으로, 22억 디지털 미디어 소비시장을 위한 탈중앙화된 유니버셜 선물(gift) 프로토콜을 지향합니다. 

기프트 프로토콜은 스마트 컨트랙트 및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가상 선물의 창작과 교환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도록 하여 소비자 또는 시청자에 의한 탈중앙화된 경제 시스템의 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기본정보

최초발행 2017년 12월 13일
시가총액 216.5억원(21.01.10 기준)
총 발행한도 1,000,000,000
웹사이트 gifto.io/
백서 whitepaperdatabase.com/gifto-gto-whitepaper/
깃허브 github.com/somesing-io
트위터 twitter.com/gifto_io

기프토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IFTO - Decentralized Gifting Platform for Content Creators

GIFTO - Decentralized Gifting Platform for Content Creators

gifto.io

기프토 공식홈페이지

기프토 코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만 아쉬운건 기프토 공식홈페이지의 카피라이트가 2019년에 머물고 있다는 점입니다. 웹사이트가 관리가 안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자는 이렇게 관리가 되지 않는 웹사이트를 좋아하진 않습니다^^;

하단에 기프토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는 모습

추가적으로 기프토 측에서 미디움 블로그에 마지막에 글을 작성한 일자가 2020년 2월 7일로 굉장히 오래되긴 했네요. 블로그도 관리가 되지 않고, 웹사이트도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흠.. 좀 불안하긴 합니다.

기프토 미디움 블로그 현황

기프토(GTO, Gifto) 코인 개발현황

기프토(GTO)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프토 코인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fto-io - Overview

Decentralized Universal Gifting Protocol for Global Content Creators. - gifto-io

github.com

기프토 코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4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프토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전체 저장소를 살펴보면 2018년에 업데이트된 이후로 전혀 업데이트된 기록이 없습니다.

2018년 이후 전혀 업데이트된적이 없다.

아래와 같이 헤데라 헤시그래프나 질리카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업데이트가 굉장히 빈번하게 이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로 공개된 내역만 보면 기프토 코인 측에서 공개한 오픈소스와 굉장히 비교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와 질리카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

기프토 코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현재 제대로 공개된 프로젝트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Gitlab, Bitbucket, Github private으로 비공개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겠지만,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이 오픈소스로 공개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오픈소스로 코인 개발 현황을 공개하는 개발팀들이 바보라서 공개하는 것도 아닐 것이구요)

그나마 코인 관련 프로젝트 중에 의미있는 저장소는 아래 GiftoSmartContract인 것 같은데 해당 프로젝트는 3년 전부터 전혀 업데이트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저장소로 개발 현황을 살펴보는 것이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래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드미(README)

기프토 코인 측에서 공개한 GiftoSmartContract 저장소에는 리드미 문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커밋(Commit)

커밋(Commit)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코드를 추가, 수정, 삭제를 한 후 기록을 남기는 행위입니다. 커밋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이 어떤 코드를 수정했고, 수정한 내역에 대한 내용을 메시지로 어떻게 남겼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밋을 할 때 개발팀끼리 어떻게 협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깃 커밋 메시지 컨벤션이 존재하는 만큼 제대로 메시지를 남기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커밋수

프로젝트 내에서 참여자들이 프로젝트 코드를 수정한 후 메시지를 남긴 개수입니다. 현재까지 프로젝트에 남겨진 커밋수는 33회로 엄청 저조한 수치입니다.

현재까지 33건의 커밋수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

커밋 메시지

프로젝트 커밋수도 중요한 수치지만, 더 중요한 수치는 바로 커밋 메시지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당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개발 스타일, 개발팀의 커밋 문화, 개발 습관들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정말 대충 기입하고 올리는 개발자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개발자들의 기본 습관을 살펴볼 수 있는 굉장히 좋은 포인트입니다.)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슈를 활용해서 프로젝트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현재 이슈가 존재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슈를 생성한 현황조차 발견되지 않음

풀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완료된 개발 항목에 대해서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하는 단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A라는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필요로하는 a기능을 개발한 후 "나 a기능 다 개발했어! 같이 코드 한번 살펴보고, 별 이상 없다면 프로젝트에 합치자!"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1건의 PR을 생성한 후 2017년 이후에 해당 PR을 처리도 안한 모습입니다.

릴리즈/태그(Release/Tag)

릴리즈(Release)란 유저들에게 특정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릴리즈의 내역에는 해당 릴리즈에서 반영된 내용과 소스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그(Tag)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무언가 표시를 해두기 위한 기능입니다. 깃에서는 특정 커밋(Commit)을 태그하는 행위죠. 특정 커밋을 가리키는 참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릴리즈와 태그 관리된 내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릴리즈/태그(Release/Tag) 히스토리

개요(Overview)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과 전체 기간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히스토리
프로젝트 전체 기간동안 참여한 개발자 목록

추가사항

아래 개발자가 기프토 해당 프로젝트 전체 개발을 진행했는데 해당 개발자의 전체 이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0년에 전혀 개발을 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깃허브 참여도가 0이라 좀 당황스럽네요.

전망

기프토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기프토 코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현재 제대로 공개된 프로젝트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Gitlab, Bitbucket, Github private으로 비공개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겠지만,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이 오픈소스로 공개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오픈소스로 코인 개발 현황을 공개하는 개발팀들이 바보라서 공개하는 것도 아닐 것이구요)

물론 개발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현황만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정보가 조금 부족한 감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코인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무조건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대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깃허브라는 오픈소스 사이트에 개발 소스가 투자자들에게 공개되어야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백서만 읽고 투자자의 정말 피같은 투자금을 투자하기에는 정보가 너무 한정적이지 않나요? 코인을 개발하는 회사에서도 이러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들의 개발 결과물에 대해서 공개를 해야할 의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투자자로서 확인할 수 있는 투자 정보가 백서밖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하기 조금 꺼려지는 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인이 제대로 개발이 되고 있는지, 개발 현황이 어떤지에 대해 눈으로 확인을 할 수 있을 때 투자를 해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