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피(PRO, Propy)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남양주개발자

·

2021. 2. 11. 09:56

728x90
반응형

프로피(PRO, Propy)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프로피(PRO, Propy) 코인입니다. 

프로피(PRO)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프로피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프로피(PRO, Propy) 코인 이란?

소개

프로피 코인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 졌으며, 글로벌 도시의 부동산 및 중개인을 검색하고 주변 지역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부동산을 투자 및 소유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원장 기술을 통합하여 소유권 증서를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아이폰 앱을 이용하여 쉽게 부동산 투자, 구매가 가능합니다.

기본정보

최초발행 2017년 6월 23일
시가총액 337.6억원(21.02.10 기준)
총 발행한도 100,000,000
블록조회 etherscan.io/token/0x226bb599a12c826476e3a771454697ea52e9e220
웹사이트 propy.com/browse/
백서 여기를 클릭
깃허브 github.com/Propy
트위터 twitter.com/PropyInc

프로피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ropy | Real Estate Transaction Automated

Technology that automates the transaction for agents, brokers, title companies, and their clients.

propy.com

프로피 공식홈페이지

프로피 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프로피(PRO, Propy) 개발현황

프로피(PRO)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피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py

Real estate transactions made easy. Propy has 5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프로피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5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피 개발팀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프로피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을 살펴보면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인 관련 프로젝트는 딱히 존재하지도 않네요.

프로피 개발팀 최근 업데이트 현황

개발 수준에 대해서 파악할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다른 코인들의 개발 현황과 비교해보는 것이죠. (실제 절대적인 수치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나 개발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부분들은 확실히 검증이 가능합니다.)

에이다, 스텔라루멘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헤데라 해시그래프, 질리카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폴카닷, 체인링크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위 코인들의 깃허브 업데이트 현황과 비교해보면 얼마나 비교가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개발 현황은 투자자들이 해당 코인이 제대로 개발하고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지표고, 실제 코인 개발 측에서는 이정도 수준을 보여야 투자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개발 현황에 대해서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면 투자자로서 해당 코인에 투자할 필요가 없겠죠.

누구나 그럴듯한 백서, 로드맵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실현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울 뿐이죠. 2017년 수많은 ICO를 통해 코인들을 공모했지만 대다수의 코인이 스캠이었고, 토큰이 발행된 이후로 현재까지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 코인은 몇 개나 될까요? 이처럼 투자자들 또한 이런 부분들을 제대로 살펴보지 않고 투자를 하게되면 소중한 목돈을 한순간에 반토막, 극단적으로 전체를 잃을 수 있습니다. 현명하게 투자하세요.

프로피 깃허브 프로젝트에서 코인 관련 업데이트 현황을 살펴볼 수 없으니 프로피측에서 강조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propy를 검색하면 프로피에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투자자들이 확인할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빈도수가 어느정도 수준인가를 봐야합니다. 애플리케이션 버전 기록을 살펴보면 업데이트된지 무려 1년 전이네요. 1년 전이면 업데이트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프로피 애플리케이션 현황 (1)

애플리케이션을 설치 후 페이스북 인증을 거쳐 로그인을 하려고 했으나 현재 프로피 페이스북 인증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년 전에 업데이트됐는데 페이스북 인증이 안된다? 그럼 1년동안 페이스북 인증이 안되고 있었을텐데 딱 봐도 관리되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인증 부분은 굉장히 크리티컬한 부분인데 1년동안 고쳐지지 않고 운영되었다니 말도 안됩니다. 단순히 투자를 받기 위해 개발된 결과물인 느낌이 드네요.

프로피 애플리케이션 현황 (2)

스캠 스코어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프로피 스캠 스코어는 4.05로 평균적인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판별 결과 (3)

전망

프로피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프로피 개발팀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현재 개발되고 있는 프로젝트는 존재하지 않았고, 게다가 개발된 애플리케이션 또한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꽤 오래된 코인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실제 제대로된 코드를 확인할 수 없고, 구현된 애플리케이션 또한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다? 투자자로서 이런 코인에 투자하는게 옳은 결정일까요?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을 확인하는 것이 투자자가 투자를 결정할 때 가장 중요시 여겨야 되는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프로피 코인은 코인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수 없는 점, 구현된 애플리케이션이 업데이트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을 보면 딱히 투자할 가치가 보이지 않는 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