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Code를 사용한다면 포스트맨(Postman) 대신 Thunder Client (API 실행, 사용법)

남양주개발자

·

2021. 6. 8. 13:23

728x90
반응형

VSCode를 사용한다면 포스트맨(Postman) 대신 Thunder Client (API 실행, 사용법)

개발할 때 API 요청에 대한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포스트맨(Postman)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곤 하는데 VSCode를 사용하는 개발자라면 썬더 클라이언트(Thunder Cient)도 좋은 대안이 될 것 같아서 공유차 포스팅을 남깁니다.

Thunder Client

썬더 클라이언트(Thunder Cient)는 일단 추가적으로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고, VSCode 익스텐션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썬더 클라이언트를 추가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VSCode에서 좌측 익스텐션 메뉴를 통해 Thunder Client를 검색하고 설치하면 끝입니다!

썬더 클라이언트 초간단 설치 방법

혹시 VSCode를 아직 설치하지 않았거나 설치를 고민중이시라면 아래 포스팅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vscode(Visual Studio Code) 초간단 설치 및 사용방법 - Mac, Linux, Windows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에디터를 선택하는 것은 필수사항입니다. 저도 여러 에디터(Sublime Text 3, Atom 그리고 지금 vscode)를 개발하면서 사용해봤고, 현재는 VSCode로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webruden.tistory.com

사용예시

썬더 클라이언트 사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VSCode 익스텐션을 통해 설치하면 좌측 메뉴목록에 번개표시의 썬더 클라이언트 메뉴가 생성되게 됩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리퀘스트(Request)를 관리할 수 있는 목록과 리퀘스트 상세 정보 그리고 응답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패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썬더 클라이언트 화면 예시

요청 테스트

제일 상단에 있는 New Request 버튼을 클릭해보면 테스트할 상세 요청 정보를 넣을 수 있는 창과 응답 결과를 볼 수 있는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일 요청에 대한 테스트를 빠르게 진행해볼 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빠르게 API 요청을 테스트하는 에시

API 호출에 필요한 메서드(Method), 쿼리(Query), 헤더(Headers), 바디(Body) 등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된 REST API 형태에 맞춰서 요청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요청에 대한 응답 결과는 아래와 값이 받아볼 수 있습니다.

API 요청에 대한 응답 결과

콜렉션(Collections)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프로젝트마다 사용하는 API 목록이 다른데 이 때 콜렉션을 활용하면 프로젝트마다 API 목록을 정리해 놓을 수 있습니다.

환경변수 설정(Environment Variables)

중복적으로 사용되는 값들을 환경변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 Env를 누르고 New Environment를 선택하면 프로젝트마다 환경변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변수들을 여기에 등록해 둡니다.

그리고 콜렉션에 추가한 API 목록에서 환경변수가 필요한 곳에 아래 이미처럼 {{Variable}} 형식으로 환경변수를 추가합니다. 환경변수는 경로(url), 쿼리(Query), 헤더(Headers) 등 필요한 곳에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변수 사용 예시

정리

예시와 함께 VSCode에서 썬더 클라이언트(Thunder Client) 확장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사용법을 소개해봤는데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VSCode 익스텐션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콜렉션과 환경변수 등록 등 API 테스트에 필요한 기본 기능 및 관리가 가능하죠.

VSCode를 사용하는 개발자 분들에게는 REST API 테스트를 진행할 때 고려해볼 수 있는 좋은 선택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