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초간단 사이트맵 제출 방법! Google Search Console(구글 서치 콘솔) 등록 방법

남양주개발자

·

2020. 7. 12. 20:46

728x90
반응형

✍️ Sitemap이란?

Sitemap은 웹마스터가 크롤링에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의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 엔진에 알리는 손쉬운 방법입니다. Sitemap의 가장 간단한 형식은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를 보다 지능적으로 크롤링할 수 있도록 각 URL에 대한 추가 메타데이터(마지막 업데이트된 날짜, 변경 빈도, 사이트의 다른 URL에 상대적인 중요도)와 함께 사이트에 대한 URL을 나열하는 XML 파일입니다. 웹크롤러는 보통 해당 사이트 및 기타 사이트의 링크에서 페이지를 검색합니다.

Sitemap은 해당 데이터를 보완하여 Sitemap을 지원하는 크롤러가 해당 Sitemap에 있는 모든 URL을 선택하고 관련 메타데이터를 사용하여 이들 URL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Sitemap 프로토콜을 사용하더라도 웹페이지가 반드시 검색 엔진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를 통해 웹크롤러가 귀하의 사이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크롤링하기 위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Sitemap 0.90은 Attribution-ShareAlike Creative Commons License의 약관에 따라 제공되며 Google, Yahoo! 및 Microsoft의 지원을 비롯하여 널리 채택되고 있습니다.

🔌 티스토리 플러그인

4월 27일자로 티스토리에서 공식적으로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제공해줍니다.

 

[안내]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오픈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검색엔진 유입을 중요하게 여기는 블로그 운영자에게 도움이 될 신규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Google Search Console (이하 구글 서치콘솔)에 티스토리 블

notice.tistory.com

이전까지 서치콘솔 등록을 위해선 별도로 소유권 확인 코드를 발급받고, 블로그 HTML 편집 등의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플러그인을 통해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플러그인

플러그인 관리센터에서 '구글 서치콘솔' 항목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구글 서치콘솔

계정 연결하기를 완료하면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제출됩니다! 🎉

정말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기본 사이트맵은 'https://블로그 주소/sitemap.xml' 형태의 주소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시

📞 문의사항

플러그인 등록 방법 외, Google Search Console의 자세한 사용방법이나 기타 문의사항은 Google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earch Console 고객센터

 

support.google.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