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폭락에 베팅하다, 미국 나스닥 인버스 레버리지 ETF(PSQ, QID, SQQQ)

남양주개발자

·

2020. 9. 25. 08:10

728x90
반응형

나스닥 폭락에 베팅하다, 나스닥 인버스 ETF

최근 나스닥 급락으로 '제2의 닷컴버블'이라는 기사가 속속히 나오고 있죠. 주식 버블 붕괴라는 공포가 시장을 감싸고 있습니다. 한국 투자자들이 최근에 미국 주식에 투자를 많이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주식 폭락에 굉장히 긴장한 상태이고, 나스닥 전망을 두고 전문가들이 굉장히 다양한 의견을 내고 있는 상황이죠. (개인적으로 증시 가열을 식혀주는 단순 나스닥 조정이라고 보고 싶습니다..)

나스닥 종합주가지수(INDEXNASDAQ) 최근 주가 추이, 우측은 나스닥 추종 ETF, QQQ

현재 기술주 및 성장주 고평가 논란이 있었고, 이번에 테슬라 '배터리 데이'에서 발표된 내용도 다소 실망스러웠다는 평가 속에 10% 넘게 급락했습니다. 니콜라부터 나녹스까지 사기 의혹에 굉장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상황입니다. 이렇게 나스닥이 폭락할 때 우리는 그냥 하락장을 지켜만 보는 수 밖에 없을까요? 오늘은 이러한 나스닥 하락장에 수익을 낼 수 있는 나스닥 추종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 PSQ, QID, SQQQ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하게 인버스와 레버리지 개념을 잡고 가시기 바랍니다.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투자하는 상품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는 알고 투자해야된다는 점입니다.

인버스란?

인버스는 단어 그대로 Inverse, 역으로, 반대로, 거꾸로라는 뜻입니다. 기초자산의 움직임을 반대로 추종하도록 설계된 금융투자 상품입니다. 예를 들어, 나스닥종합지수가 하락하면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 QQQ의 가격 또한 하락하겠지만, 인버스로 추종하고 있는 SQQQ와 같은 경우 주가가 상승할 것입니다. 역베팅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QQQ vs SQQQ, 주가 흐름이 정 반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QQQ를 현재까지 꾸준히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없을껍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레버리지의 개념까지 더해주면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이 되는거죠. 레버리지(leverage)를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우리말로 번역하면 지렛대(lever)의 힘이라고 볼 수 있는데, 조그마한 힘을 이용하여 큰 힘을 만들어 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에 잠깐 이야기 드린 SQQQ 상품은 지수가 하락했을 때 무려 3배 상승하는 인버스 3배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물론 하락할 때도 3배 빠르게 하락하겠죠. 하지만 정말 확실한 상황에 베팅을 하게 된다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통상적으로 곱버스(인버스 + 곱하기)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나스닥 인버스 레버리지 ETF 상품 비교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차이는 Short(x1), UltraShort(x2), UltraPro Short(x3)으로 대부분의 기본정보는 동일하고 레버리지 단계를 어느정도로 할꺼냐의 차이만 있습니다. (이름에서부터 화끈합니다, 야수의 심장..)

  PSQ QID SQQQ
이름 ProShares Short QQQ ProShares UltraShort QQQ ProShares UltraPro Short QQQ
레버리지 x1 x2 x3
상장사 ProShares ProShares ProShares
운용수수료 0.95% 0.95% 0.95%
운용규모 $797.02M $312.62M $1.60B

운용보수는 거의 1%로 굉장히 높습니다. 하지만 보통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하는 경우 단타를 쳐서 빠르게 수익을 보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수료 정책에 대해서 잡음은 없는 편입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나스닥 종합지수를 추종하고 있는 QQQ ETF의 주가가 하락하면, 인버스로 베팅하고 있는 PSQ, QID, SQQQ는 반대로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익률은 레버리지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 1개월 QQQ 주가 추이, 하락하고 있는 모습
QQQ와 반대로 상승하고 있는 모습

마무리

참고로 인버스 상품은 지수의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면 손해를 보게 되어있는 구조입니다. 그러므로 확실할 때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야될 타이밍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고, 장기투자로써는 적합하지 않은 투자상품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