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 설치 방법 (초간단, 100% 성공)

남양주개발자

·

2021. 1. 24. 13:57

728x90
반응형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 설치 방법 (초간단, 100% 성공)

최근에 거실에서 터뜨리는 와이파이가 제 방에서 잘 터지지 않아 귀찮아서 설치하지 않았던 공유기를 이번에 제 방에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설치한 제품은 아이피타임(ipTIME) N604 제품이고, 제 기억으론 좀 오래 전에 구매했던 걸로 기억하는데(대학생 시절 자취할 때 구매했던 것으로 기억) 그래도 서랍에 잘 보관되어 있어 다행히 재구매하지 않고 있던걸로 재사용했습니다.

대학교 재학시절 사용했던 ipTIME N640 plus 제품

공유기 설치 방법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를 설치하는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원케이블 및 WAN 포트 연결
  2. 필요시 랜(인터넷 포트) 케이블을 데스크탑에 연결한다
  3. 공유기 무선 연결 세팅하기
  4. 와이파이 정상 작동 유무 확인

전원케이블 및 WAN 포트 연결

전원케이블은 우측 동그란 구멍에 공유기를 구매했을 때 동봉되어있는 전원케이블을 연결하면 됩니다.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 뒷편

WAN 포트과 LAN 포트 그리고 전원 케이블을 연결한 전체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저는 제 방에서 데스크탑과 같이 사용할 필요가 있어 랜선(LAN)을 같이 연결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AN 포트란 전용선으로 일반적으로 아파트 단지 기준으로 벽에서 랜선처럼 생긴 선을 뜻합니다. 인터넷 전용 회선을 공유기 WAN 포트 영역에 연결해 주세요.

좌측 이미지는 WAN 포트를 연결하는 모습, 우측 이미지는 전체 케이블이 연결된 모습

공유기 무선 연결 세팅하기

관리자 페이지 접근

공유기 무선 연결 세팅을 위해서 해당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접근해야 합니다. 관리자 페이지로 접근하기 위해 http://192.168.0.1/ 경로로 접근합니다. 해당 경로로 접근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기 위해 http://192.168.0.1/ 로 이동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의 기본 로그인 설정은 admin/admin으로 로그인 초기 암호 admin으로 입력 후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세요.

관리자페이지 초기 암호 admin

로그인을 하게 되면 아래처럼 관리도구, 설정마법사, 무선마법사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우리는 와이파이 세팅을 해야되기 때문에 무선마법사로 이동합니다.

아이피타임 관리자 페이지

무선마법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무선 설정 마법사 설정을 위한 몇 가지 설정과 관련된 팝업이 등장합니다. 아래 예시와 같이 설정해주세요.

무선 설정 마법사를 진행하기 위해 다음 클릭, 사용 국가 설정은 대한민국
네트워크 이름은 와이파이에 보여줄 이름으로 작명
중복된 네트워크 이름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다음으로 이동할 수 있는 모습
와이파이 채널 설정을 위한 탐색, 아이피타임에서 탐색한 최적의 채널로 설정
와이파이 기본 설정 내용 확인, 다음을 클릭
기본 설정 이후 무선 보안 설정을 해야되나 기본 설정으로 설정한다. WPA / AES
와이파이에 설정할 네트워크 비밀번호 세팅
무선 네트워크 모든 설정 완료 후 저장하는 모습

와이파이 정상 작동 유무 확인

위 단계를 거쳐 무선 네트워크 설치를 완료했다면, 와이파이를 사용할 기기로 해당 와이파이가 목록에 잘 노출되는지 확인합니다. 저는 핸드폰으로 와이파이가 잡히는지 한번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평소대로 Wi-Fi 설정으로 들어가면 우리가 설정한 이름으로 와이파이 목록에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ruden_room으로 와이파이 이름을 설정했는데 아래처럼 잘 노출되고 있죠. 우리가 무선 네트워크 암호를 설정할 때 기입한 암호로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와이파이가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로 와이파이 정상 작동 유무 확인

정리

지금까지 아이피타임(ipTIME) 공유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번거롭더라도 와이파이의 암호는 필수적으로 설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퍼블릭으로 와이파이를 설정해놓으면 누구나 접근 가능한 네트워크가 되기 때문에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릅니다. 안전을 위해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공유기의 경우 필수적으로 암호를 꼭! 설정하도록 합시다.

추가정보

추가적으로 와이파이 세팅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한번 해주세요. 인터넷 속도 측정은 아래 사이트에서 굉장히 간단하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테스트

회원님의 다운로드 속도는 얼마나 될까요? FAST.com의 간편한 인터넷 속도 테스트로 몇 초 안에 ISP 속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fast.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