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엑스(ADX, AdEx)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남양주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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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2. 4.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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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엑스(ADX, AdEx)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애드엑스(ADX, AdEx) 코인입니다. 

애드엑스(ADX)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애드엑스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애드엑스(ADX, AdEx) 코인 이란?

소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한 광고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디지털 코인으로, 모든 브라우저에서 사용 가능하며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에 중점을 두었다고 합니다. 

이더리움 스마트컨트렉트를 기반으로 블록체인을 적용한 애드엑스 광고플랫폼의 베타버전은 2018년 1월 30일 출시될 예정입니다. 비트메인, WINGS와 사업 파트너쉽을 맺고 있으며 우지한이 전략고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정보

최초발행 2017년 8월 2일
총 발행한도 100,000,000
시가총액 523.1억원(21.02.02 기준)
블록조회 etherscan.io/token/0xADE00C28244d5CE17D72E40330B1c318cD12B7c3
웹사이트 www.adex.network/
백서 여기를 클릭
깃허브 github.com/AdExNetwork
트위터 twitter.com/AdEx_Network

애드엑스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dEx Network | Transparent & privacy focused digital advertising

An advertising marketplace focused on privacy, transparent reporting for publishers and advertisers, and ethical advertising

www.adex.network

애드엑스 공식홈페이지

애드엑스는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는 모습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베이직 어텐션 토큰의 컨셉과 굉장히 유사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베이직 어텐션 토큰 또한 광고시장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성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했는데 애드엑스와 차이점은 실제 베이직 어텐션 토큰이 사용될 수 있는 브레이브 브라우저(웹 브라우저) 플랫폼을 개발했다는 것입니다.

 

베이직어텐션토큰(BAT)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베이직어텐션토큰(BAT) 코인입니다. 베이직어텐션토큰(BAT)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베이직어텐션토큰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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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엑스(ADX, AdEx) 개발현황

애드엑스(ADX)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엑스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Ex Network

A solution for transparent and privacy-preserving advertising - AdEx Network

github.com

애드엑스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30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엑스 개발팀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애드엑스 메인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애드엑스 메인 프로젝트 현황

애드엑스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을 살펴보면 나름 프로젝트 업데이트는 잘 진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30개의 저장소 중에 올해 10개 저장소가 업데이트되고 있으니 꽤 준수합니다.

애드엑스 개발팀 최근 업데이트 현황

아래 프로젝트는 애드엑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관련 리액트 프로젝트입니다. 실제 코인 코어 코드라기 보다는 유저들에게 제공해주는 화면(UI)과 관련된 작업 내용이기 때문에 개발 관련 프로젝트이긴 하지만 실제 코인 개발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코드는 아닙니다. (일반적인 자바스크립트로 구현된 프론트엔드 코드들이기 때문에)

프론트엔드 UI 관련 프로젝트

실제 코인과 관련된 프로젝트는 아래 Rust 언어로 구현된 아래 저장소로 보이고, adex-protocol-eth는 solidity 언어로 구현된 코인 관련 프로젝트입니다.

실제 코인 관련 프로젝트

해당 목록중에서 현재 가장 업데이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 adex-validator-stack-rust 저장소를 기반으로 애드엑스 개발팀의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dex-validator-stack-rust 저장소

 

AdExNetwork/adex-validator-stack-rust

AdEx Validator Stack implementation with Rust: sentry, validator worker, adapter, adview-manager - AdExNetwork/adex-validator-stack-rust

github.com

adex-validator-stack-rust 저장소 상세페이지

미리보기

생성일 2019년 4월 14일
개발 언어(Language) Rust(99.3%)
알림(Watch) 3
스타(좋아요, Star) 4
포크(퍼가기, Fork) 2
커밋(Commit) 1,064
이슈(Issues) 20(137)
풀 리퀘스트(PR, Pull requests) 4(211)
브랜치(Branches) 9
태그(Tags) 3

리드미(README)

리드미(README)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소개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리드미 문서에서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설명해줘야 하는데, 다른 프로젝트를 포크한 후 제대로 리드미 문서를 작성하지도 않는 프로젝트도 예상외로 많습니다.)

adex-validator-stack-rust 리드미 문서

stellar-core 프로젝트 전체 리드미 문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커밋(Commit)

커밋(Commit)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코드를 추가, 수정, 삭제를 한 후 기록을 남기는 행위입니다. 커밋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이 어떤 코드를 수정했고, 수정한 내역에 대한 내용을 메시지로 어떻게 남겼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밋을 할 때 개발팀끼리 어떻게 협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깃 커밋 메시지 컨벤션이 존재하는 만큼 제대로 메시지를 남기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커밋수

프로젝트 내에서 참여자들이 프로젝트 코드를 수정한 후 메시지를 남긴 개수입니다. 현재까지 프로젝트에 남겨진 커밋수는 1,064개로 2019년 4월 14일부터 진행된 프로젝트임을 감안하면 평균적인 커밋수입니다. (기준: 1일 1커밋, *프로젝트 참여자 수에 따라서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커밋 메시지

프로젝트 커밋수도 중요한 수치지만, 더 중요한 수치는 바로 커밋 메시지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당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개발 스타일, 개발팀의 커밋 문화, 개발 습관들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정말 대충 기입하고 올리는 개발자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개발자들의 기본 습관을 살펴볼 수 있는 굉장히 좋은 포인트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살펴보면 팀 단위로 커밋 메시지 컨벤션은 존재하지 않는 것 같지만 그래도 메시지만으로 어떤 수정사항을 반영했는지에 대해서 명시적으로 잘 적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2)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3)

마스터 브랜치에서 현재 가장 최신 커밋 기록이 한달 전이지만 dev 브랜치를 살펴보면 15일 전으로 좀 더 최근에 수정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팀원들이 브랜치 관리를 진행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좀 더 상세하게 개발 팀원들이 브랜치를 잘 나눠서 개발하고 있나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adex-validator-stack-rust 저장소에서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개발자는 elpiel, samparsky, simzzz, lvshti 총 4명인데, lvshti 개발자는 현재 개발에 참여하고 있지 않는 것 같아 3명의 개발자가 현재까지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ex-validator-stack-rust 개발 인원

해당 인원들의 깃허브 기여도를 살펴보면 해당 프로젝트와 그 외에 어떤 프로젝트들에 기여를 하고 있는지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elpiel 깃허브 기여도(contributions) 전체 내역
samparsky 깃허브 기여도(contributions) 전체 내역
simzzz 깃허브 기여도(contributions) 전체 내역

각 개발자들의 전체 기여도 목록을 살펴볼 수 있는데, elpiel 개발자 외에 2명은 깃허브에서 활동이 다소 뜸하다고 판단이 들 정도로 기여도가 적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목록이 중요한 이유는 프로젝트 핵심 개발자들이 제대로 활동을 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좋은 지표이기 때문에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21년도에 elpiel 개발자는 해당 프로젝트(그 외에 애드엑스 프로젝트)에 나름 기여를 지속적으로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나머지 개발자들의 활동내역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굉장히 활동수치가 굉장히 저조합니다.

브랜치를 관리하며 프로젝트를 진행은 했으나 현재 개발 진행 상황을 보면 썩 업데이트가 잘 되고 있는 프로젝트로 보이진 않네요. (해당 개발자들이 모든 개발에 참여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애드엑스 개발팀에서 현재 그나마 업데이트가 잘되고 있는 프로젝트가 adex-validator-stack-rust, adex-supermarket임을 감안하면 실망스러운 지표이긴 합니다.)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슈를 활용해서 프로젝트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열려있는 이슈는 20건이고, 현재까지 완료된 이슈는 137건입니다.

프로젝트 이슈 현황

2019년에 열린 이슈와 같이 굉장히 오래 전에 열린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해결되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 관리가 제대로 안되고 있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저는 이런 부분들을 별로 좋게 보진 않습니다.

2019년에 생성된 이슈가 현재까지 남아있는 모습
실제 발생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자들끼리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모습 (1)
실제 발생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자들끼리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모습 (2)
프로젝트 내에 발생한 이슈를 해결한 모습 (1)
프로젝트 내에 발생한 이슈를 해결한 모습 (2)

아쉬운 점은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리뷰어들끼리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며 좀 더 좋은 방향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2019년에 해결된 이슈 목록, 이때는 그래도 라벨도 달고, 커뮤니케이션도 진행하긴 한 모습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완료된 개발 항목에 대해서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하는 단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A라는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필요로하는 a기능을 개발한 후 "나 a기능 다 개발했어! 같이 코드 한번 살펴보고, 별 이상 없다면 프로젝트에 합치자!"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열려있는 PR은 4건이고, 종료된 PR은 211건입니다.

프로젝트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히스토리
PR을 병합하기 전에 리뷰어들과 의사소통하며 코드리뷰하는 모습 (1)
PR을 병합하기 전에 리뷰어들과 의사소통하며 코드리뷰하는 모습 (2)
PR을 병합하기 전에 리뷰어들과 의사소통하며 코드리뷰하는 모습 (2)
PR을 병합하기 전에 리뷰어들과 의사소통하며 코드리뷰하는 모습 (3)

릴리즈/태그(Release/Tag)

릴리즈(Release)란 유저들에게 특정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릴리즈의 내역에는 해당 릴리즈에서 반영된 내용과 소스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그(Tag)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무언가 표시를 해두기 위한 기능입니다. 깃에서는 특정 커밋(Commit)을 태그하는 행위죠. 특정 커밋을 가리키는 참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릴리즈/태그(Release/Tag) 히스토리

해당 프로젝트의 릴리즈 노트는 딱히 설명이 적혀있지 않습니다. 아래는 스텔라루멘 릴리즈 노트 내용 예시입니다.

스텔라루멘 프로젝트 릴리즈 노트 기입 예시(1)
스텔라루멘 프로젝트 릴리즈 노트 기입 예시(2)

개요(Overview)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과 전체 기간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히스토리
전체 프로젝트 커밋 그래프, 하단은 프로젝트 핵심 기여자 TOP 4

스캠 스코어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애드엑스 스캠 스코어는 5.16로 굉장히 평균적인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ex. 스텔라, 에이다는 8점 이상입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판별 결과 (3)

비교 예시

에이다와 스텔라루멘 스캠 스코어 예시

전망

애드엑스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애드엑스 개발팀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개발 자체는 진행되고 있지만 실제 코인 관련 프로젝트와 같은 경우 조금 아쉬운 수준을 보여주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코어 기술을 개발한다기 보다는 프론트엔드 UI 관련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코인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기술력인데 사실 UI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한다고해서 코인의 미래가치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죠. 기술력은 별개의 이야기니까요.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 현황만을 살펴보고 해당 코인의 모든 진척사항을 알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애드엑스 코인은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봤을 때, 자체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나 핵심 기술 내재화 수준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다는 점, 현재 활발하게 업데이트되는 항목이 코인 코어 기술 개발이 아닌 UI 개발 위주라는 점을 보면 앞으로의 지속성이나 미래 성장성은 조금 부족해 보입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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