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박토큰(CBK, Cobak Toke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남양주개발자

·

2021. 2. 3. 00:30

728x90
반응형

코박토큰(CBK, Cobak Toke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코박토큰(CBK, Cobak Token)입니다. 

코박토큰(CBK)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코박토큰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박토큰(CBK, Cobak Token) 이란?

소개

CBK는 코박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ERC20 기반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코박은 국내 최대 규모의 앱 기반 암호화폐 플랫폼으로 일일이용자 수 60,000, 누적 앱 다운로드 300,000 이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CBK 토큰은 (1) 코박 내 상품 및 서비스 지불 수단 (2) 멤버십 혜택을 위한 수단 (3) 커뮤니티 활동 및 서비스 기여에 대한 보상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기본정보

총 발행한도 100,000,000 (총 공급량)
블록조회 etherscan.io/token/0xD85a6Ae55a7f33B0ee113C234d2EE308EdeAF7fD
웹사이트 cobak.co.kr/
백서 여기를 클릭
깃허브 github.com/cobak-dev
트위터 twitter.com/cobakofficial

코박토큰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박토큰 소개 페이지가 아닌 코박이라는 커뮤니티 사이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코박토큰은 코박이라는 커뮤니티에서 사용되고 있는 암호화폐입니다.

 

코박 - 블록체인 NO.1 코인 커뮤니티

비트코인, 리플, 이더리움, 이오스, 스텔라, 트론 등 국내 최다 코인 시세와 거래소, 탈중화 지갑과 에어드랍 서비스, 돈 버는 커뮤니티까지 암호화폐 올인원 플랫폼

cobak.co.kr

코박토큰 공식홈페이지

코박토큰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코박토큰(CBK) 개발현황

코박토큰(CBK)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박토큰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bak

cobak has one repository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코박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1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개된 저장소가 1개인 것은 개발을 진행하지 않았다고 봐도 무방하겠죠? 심지어 token-profile 저장소와 같은 경우 consenlabs/token-profile 저장소를 포크한 저장소..)

코박토큰 개발팀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코박토큰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을 살펴보면 자체 개발한 프로젝트는 없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저번에 다뤘던 스톰엑스, 스와이프 깃허브 현황과 굉장히 유사하지 않나요? (심지어 해당 코인보다 훨씬 퀄리티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관련 회사라고 하면 테크 회사일 텐데 기술력이 없다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투자를 해야되는지 모르겠네요. 회사측에서 제공하고 있는 마케팅적인 요소들? 백서? 투자자들은 이런 청사진만 보고 투자하는 것이 아닌 실제 회사에서 제공한 로드맵을 기반으로 개발이 실제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면밀히 살펴보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개발 수준에 대해서 파악할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다른 코인들의 개발 현황과 비교해보는 것이죠. (실제 절대적인 수치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나 개발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부분들은 확실히 검증이 가능합니다.)

에이다, 스텔라루멘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헤데라 해시그래프, 질리카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폴카닷, 체인링크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위 코인들의 깃허브 업데이트 현황과 비교해보면 얼마나 비교가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개발 현황은 투자자들이 해당 코인이 제대로 개발하고 있는지에 대한 중요한 지표고, 실제 코인 개발 측에서는 이정도 수준을 보여야 투자 요건을 충족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개발 현황에 대해서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면 투자자로서 해당 코인에 투자할 필요가 있을까요?

누구나 그럴듯한 백서, 로드맵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실현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울 뿐이죠. 2017년 수많은 ICO를 통해 코인들을 공모했지만 대다수의 코인이 스캠이었고, 토큰이 발행된 이후로 현재까지 제대로 사용되고 있는 코인은 몇 개나 될까요? 이처럼 투자자들 또한 이런 부분들을 제대로 살펴보지 않고 투자를 하게되면 소중한 목돈을 한순간에 반토막, 극단적으로 전체를 잃을 수 있습니다. 현명하게 투자하세요.

스캠 스코어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코박토큰 스캠 스코어는 2.62으로 굉장히 낮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금 위험한 수준으로 보이네요. (ex. 스텔라, 에이다는 8점 이상입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판별 결과 (3)

비교 예시

에이다와 스텔라루멘 스캠 스코어 예시

전망

코박토큰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코박 개발팀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딱히 코인 관련 개발 사항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실제 개발된 프로젝트가 전혀 없어 투자자로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개발된 커뮤니티 사이트밖에 없습니다.)

물론 Gitlab, Bitbucket, Github private으로 비공개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겠지만,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이 오픈소스로 공개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오픈소스로 코인 개발 현황을 공개하는 개발팀들이 바보라서 공개하는 것도 아닐 것이구요.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 현황만을 살펴보고 해당 코인의 모든 진척사항을 알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코박토큰은 코박 커뮤니티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로 실제 코박 커뮤니티라는 플랫폼이 존재하고, 실제 코박토큰은 해당 플랫폼에서 화폐로써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플랫폼에서 사용이 되고 있기 때문에 미래 전망이 좋고, 가치를 높게 평가받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코박토큰이 거래소에서 거래된 이후로 가격은 꾸준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박토큰은 코박 커뮤니티 사이에서도 공짜토큰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가득하다고 하는데 투자자로서 당연히 가치투자를 위한 장기투자를 절대 안하죠.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코박토큰은 실제 코박이라는 플랫폼에서 사용되고 있어 스캠 논란은 없겠지만,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봤을 때 자체 개발을 통한 기술 내재화가 파악이 안된다는 점, 프로젝트 업데이트도 잘 되고있지 않는 점을 보면 미래 지속성이나 성장성은 조금 부족해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