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골드(BTG, Bitcoin Gold)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2. 22. 19:49

728x90
반응형

비트코인골드(BTG, Bitcoin Gold)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비트코인골드(BTG, Bitcoin Gold) 입니다. 

비트코인골드(BTG)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비트코인골드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비트코인골드(BTG, Bitcoin Gold) 이란?

소개

비트코인골드는 2017년 10월 24일(스냅샷 시점) 비트코인의 하드포크로 분리되어 나온 디지털 자산입니다. 비트코인 보유자는 동일한 양의 비트코인골드를 지급 받았습니다. 비트코인골드의 난이도 조정 주기는 '매 블럭 생성 시점' 이며 이는 비트코인 난이도 조정기간인 2주보다 훨씬 짧습니다. 

비트코인골드는 비트코인과 동일하게 2100만개가 발행되지만, 채굴 알고리즘 변화로 비트코인보다 조금 빠른 속도로 발행량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골드는 채굴 분배의 공정성을 위해 이퀴해시-BTG(Equihash-BTG)를 채택하였습니다. 채굴 전문장비인 에이식(ASIC)을 사용할 수 없고, 오로지 그래픽카드(GPU) 채굴기만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방식으로 ASIC 하드웨어 제조사의 독점을 방지하고, 일반인이 쉽게 채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8년 7월 13일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 구현을 위한 핵심 기능을 모두 성공적으로 구현했다고 밝혔으며, 이후에도 코어 지갑 개선을 위한 업데이트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본정보

최초발행 2017년 11월 1일
시가총액 6871.2억원(21.02.22 기준)
블록 생성주기 약 10분
총 발행한도 21,000,000
합의 프로토콜 Equihash
블록조회 btgexplorer.com/
웹사이트 bitcoingold.org/
백서 bitcoingold.org/wp-content/uploads/2017/10/BitcoinGold-Roadmap.pdf
깃허브 github.com/BTCGPU/BTCGPU
트위터 twitter.com/bitcoingold
텔레그램 https://t.me/BitcoinGoldHQ
레딧 www.reddit.com/r/BitcoinGoldHQ/
디스코드 discord.com/invite/HmVUU6S

비트코인골드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itcoin Gold | Make Bitcoin decentralized again

What's possible? Bitcoin Gold is extended by Lighting Network, which scales to route nearly limitless payments per second. This is an example of a "second layer" solution living atop the main blockchain. Second layers and side chains enable technologies li

bitcoingold.org

비트코인골드 공식 홈페이지

비트코인골드는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는 모습

비트코인골드(BTG, Bitcoin Gold) 개발현황

비트코인골드(BTG, Bitcoin Gold)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골드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TCGPU/BTCGPU

Current work on BTCGPU. Contribute to BTCGPU/BTCGPU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우선 결론만 말씀드리면 비트코인골드 깃허브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2021년도에 개발 업데이트된 이력이 없을 뿐더러 2020년도에 업데이트된 커밋 기록 또한 몇 개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수정된 내역들을 확인해보면 단순 문구 수정 정도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골드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비트코인골드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2)
비트코인골드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3)
비트코인골드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4)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의 하드포크 프로젝트로 당연히 전체 커밋 히스토리나 프로젝트 참여자는 동일합니다. (근데 솔직히 까놓고 말해서 비트코인은 가치 저장 수단으로 사용되는 반면 비트코인골드는 하드포크한 이후로 제대로된 업데이트도 없는데 동일하게 가치 저장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이 맞을까요? 저의 주.관.적.인 의견은 비트코인골드를 비트코인 대신 가치 저장 수단으로 구매할 메리트가 전혀 없는 것 같다는 것입니다.)

좌측 비트코인골드, 우측 비트코인

스캠 스코어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비트코인골드 스캠 스코어는 6.16로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3)

비교 예시

에이다와 스텔라루멘 스캠 스코어 예시

전망

비트코인골드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비트코인골드 개발팀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비트코인 하드포크 이후 제대로된 업데이트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트코인골드는 하드포크 이후 업데이트가 제대로 진행된 내역이 없는 반면 비트코인은 현재까지 꾸준히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가치 저장 수단, 디지털 금, 금 대체제라는 타이틀로 어느정도 사람들의 인식에 스며드는 비트코인을 대신해 비트코인골드에 투자를 하는 가치가 있을까요? 다른 코인들은 최소한 미래 가치를 보고 투자를 진행하겠지만, 단순히 비트코인 하드포크 했다는 이후로 투자를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제대로된 업데이트도 없습니다. 물론 이후에 비트코인골드도 가치저장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겠지만 가능성이 굉장히 희박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비트코인골드는 비트코인 하드포크된 프로젝트라 어느정도 상징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생각은 들지만, 가치저장 수단으로써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2의 비트코인'을 노리는 아류작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 이유들도 비트코인 타이틀만 붙어있으면 어느정도 상징성을 가져 투자자들이 투자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과거 저런 사례들도 있었던 것 기억하시죠? 투자는 굉장히 신중히 하셔야 합니다.

 

비트코인 플래티넘 사건 - 나무위키

안녕하십니까, 비트코인 플래티넘 개발팀 입니다. 우선 어떠한 이유로라도 저희 팀이 연관되어 피해를 받게 된 사용자 분들과 억울하게 피해를 보신 ‘허○○’ 군 및 친지 분들께 깊은 사과의

namu.wiki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