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ct Hooks: useState() 사용법 | 예제를 통해 제대로 이해하자 (Examples of the useState Hook)

남양주개발자

·

2021. 11. 3. 09:10

728x90
반응형

React Hooks: useState() 사용법 예제를 통해 제대로 이해하자 (Examples of the useState Hook)

React Hook은 React 16.8버전에서 새로 추가된 API입니다. Hook은 기존에 리액트 클래스 컴포넌트를 작성하지 않아도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state 특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useState Hook?

리액트는 컴포넌트 state를 통해 변경된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리액트 Hook이 등장하기 전에 state를 클래스 컴포넌트(Class Component)에서 사용했습니다.

import React, { Component } from "react";

// React 클래스 컴포넌트 예시
export default class Hello extends Component {
  state = {
    count: 0
  };

  render() {
  return <div>hello, {this.state.count}</div>;
  }
}

하지만 이젠 함수형 컴포넌트(Functional Component)에서도 Hook을 활용해서 state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 React 함수형 컴포넌트 예시
export default function Hello() {
  const [count, setCount] = useState(0);

  return <div>hello, {count}</div>;
}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state 관리하기

useState hook 기본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React useState Hook 기본 구조

state 변수 선언

useState Hook을 호출하여 state 변수를 선언합니다. useState의 첫 번째 인자에 초기값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state 변수를 선언하고, 이것을 count라고 명명하겠습니다. (count 변수는 사용자가 원하는 변수명으로 선언하면 됩니다.) count라고 부르는 state 변수를 선언하고 0으로 초기화합니다.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export default function Hello() {
  const [count] = useState(0);

  return <div>{count}</div>;
}

state 가져오기

함수형 컴포넌트에서 선언한 state를 사용하는 방법은 직접 우리가 선언한 변수를 직접 사용하면 됩니다.

return <div>{count}</div>

state 갱신하기

state 변수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setCount 함수를 추가합니다. 클래스 컴포넌트에서 this.setState()를 활용해 state를 업데이트를 하는 것처럼, count 값을 변경하기 위해 setCount를 활용해 업데이트합니다. (작명은 개발자 자유입니다! setCount는 임의의 함수명)

import React, { useState } from "react";

export default function Hello() {
  const [count, setCount] = useState(0);

  return (
    <div>
      <p>{count}</p>
      <button onClick={() => setCount(count - 1)}>-</button>
      <button onClick={() => setCount(count + 1)}>+</button>
    </div>
  );
}

위 코드의 결과는 아래 이미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count 값이 변경됩니다.

useState setCount를 통해 count 변수 업데이트 예시

정리

useState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래 이미지를 꼭 기억하세요!

React useState Hook 기본 구조

useState Hook 사용하는 방법 및 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 useState Hook을 React에서 가져옵니다.
  • useState Hook을 이용하면 state 변수와 해당 state를 갱신할 수 있는 함수가 생성됩니다. useState의 인자의 값으로 0을 넘겨주면 count 값을 0으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버튼 클릭을 하면 setCount 함수를 호출하여 state 변수를 갱신합니다. React는 새로운 count 변수를 Example 컴포넌트에 넘기며 해당 컴포넌트를 리렌더링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