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카카오 애드핏 사용법, 애드센스와 함께 사용하는 팁 공개

남양주개발자

·

2020. 7. 29. 18:00

728x90
반응형

카카오 애드핏은 PC/모바일 버전 사이트에서 노출되는 수익성 배너 플랫폼입니다. 보통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 구글 애드센스에서 광고 승인을 받기 전 거쳐가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론 애드센스와 카카오 애드핏을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 광고 송출은 우리가 게재한 포스팅의 퀄리티에 따라서 광고를 많이 붙여도 포스팅에 따라서 광고가 송출되는 양이 다릅니다. 물론 우리가 포스팅을 작성할 때 양질의 콘텐츠를 매번 제공한다면야 애드센스 광고가 잘 뜨겠지만 일반적으로 포스팅을 할 때 포스팅의 퀄리티가 좋을 때가 있고 조금 부족할 때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때 애드센스 광고가 적게 붙을 때 조금 헷지를 해줄 수 있는 게 카카오 애드핏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카카오 애드핏을 승인 요청하는 방법과 심사보류일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카카오 애드핏 회원가입

우선 카카오 애드핏을 이용하려면 카카오 애드핏 사이트를 회원가입해야 됩니다. 카카오 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계정으로 빠르게 회원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면 이렇게 카카오 애드핏 대시보드를 들어가게 됩니다.

광고 매체 등록

카카오 애드핏 대시보드 화면

자 그러면 이제 우리 사이트를 매체등록 해볼까요? 광고를 등록하기 위해 저희는 매체부터 등록해야 됩니다. 상단의 메뉴에서 광고 관리 탭의 광고 관리를 들어갑니다.

광고관리 탭

광고 관리 페이지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전체 매체를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매체 탭 아래에 있는 새 매체 버튼을 눌러서 매체를 등록합니다.

새 매체를 등록

매체 등록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매체 정보를 입력합니다. 매체명에 본인이 원하는 네이밍을 기입하고 매체 고윳값에는 사이트 URL을 넣어줍니다. 사이트 URL은 본인의 블로그 주소입니다.

매체등록 페이지에서 매체 정보를 기입한다.

광고단위 등록

새 매체로 등록한 매체에서 광고를 위한 스크립트/SDK를 발급받기 위해 광고 단위를 등록합니다. 광고 단위명과 몇 가지 설정을 해준 뒤 스크립트/SDK 발급 버튼을 누릅니다. 광고 단위 예시가 궁금하시다면 여기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잠깐 팁을 드리자면 PC와 모바일에서 광고가 짤리지않는 사이즈로 추가해야 심사보류가 나지 않습니다.

원하는 광고 사이즈를 설정하고 스크립트/SDK를 발급받는다.

카카오 애드핏 플러그인 추가

발급받은 스크립트/SDK를 블로그에 등록하기 위해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에 플러그인을 보면 카카오 애드핏(다음 애드핏) PC와 모바일이 있습니다.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해야지 정상적으로 카카오 애드핏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플러그인에 존재하는 카카오 애드핏
PC, 모바일에 원하는 광고 사이즈에 해당하는 스크립트/SDK를 넣어줍니다.

아래와 같이 원하는 영역을 누르고 아까 부여받은 카카오 애드핏 스크립트/SDK를 넣어줍니다.

카카오 애드핏을 다음 애드핏 플러그인에 추가하는 모습

정상적으로 카카오 애드핏 배너를 추가했다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영역에 맞게 노출될 것입니다.

카카오 애드핏 디폴트 이미지

2번 승인거절 이유

해당 이미지가 나왔다면 우선 카카오 애드핏 SDK는 정상적으로 추가가 된 것이고 이제 저희가 할 일은 해당 배너 영역에 광고가 송출되게끔 심사승인을 받는 것입니다.

저는 참고로 카카오 애드핏 승인 2번 떨어졌습니다. 방문자수 부족과 같은 문제가 아니라 처음에는 저는 카카오 애드핏을 PC버전에서만 송출하고 싶어서 PC 버전에만 올려놨는데 모바일 버전에도 올려야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모바일 버전에도 사이즈에 맞게 SDK를 삽입했지만 또 떨어지게 되었죠. 이유는 모바일 배너 영역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하단에 붙는 영역이랑 겹친다는 이슈였습니다. 애드센스 광고는 자동으로 하단에 fixed로 붙는거라 카카오 애드핏을 상단으로 배치함으로써 해당 부분을 해결하고 결국 카카오 애드핏 승인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런 부분만 조금 유의하면 쉽게 카카오 애드핏을 심사승인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고 배치 전략

7월에는 애드센스로만 운영했는데 현재 수익이 저번달보다 훨씬 많이 벌어들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7월에는 커스텀 스킨으로 제가 스킨을 제작하고 이것저것 블로그 수익화를 위해서 광고 배치에 대해서 연구하고 테스트를 많이 해본 달이라 애드센스 수익이 들쭉날쭉인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도 실험적으로 광고배치를 계속 바꾸면서 테스트를 한 것 치고는 그래도 꽤 준수한 결과를 보이고 있어서 7월 수익 공개할 때 제가 테스트했던 부분들을 조금 다뤄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잠깐 제가 8월에 사용할 광고배치 전략을 소개해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모바일은 기존과 같이 자동광고로 우선 대체할 것이고 PC버전은 아래와 같이 한번 해볼 예정입니다.

8월에 테스트해볼 광고배치 전략

왼쪽 최상단에는 카카오 애드핏을 320x100 광고를 배치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최상단, 바로 아래 목록 그리고 글목록에 애드센스 광고들을 배치했습니다. 8월은 이러한 배치로 유지하고 한달동안 수익을 얼마나 거둬들일지 테스트해볼 예정입니다.

그나마 저는 개발자라서 티스토리 스킨을 커스터마이징하기 쉬운데 혹시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궁금증이 있으시면 물어보시면 친절하게 답해드릴게요:) 그리고 좋은 방법론을 알고 계시다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16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