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인프라 현재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배당금과 배당일은?

남양주개발자

·

2021. 10. 28. 07:52

728x90
반응형

맥쿼리인프라 현재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2024년부터 도대체 무슨 일이?

최근 신한은행에서 판매한 아름드리펀드가 사기 판정이 확정 나면서 전액 손실이 나버린 일이 있었죠? 수익률 3.71%를 내려다가 전액 손실이 나면 기분이 어떨까요. 정말 암담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수익률 6%로 아주 준수하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주식이 있다면 어떨까요? 그 주식이 청산되면 어느 정도 하방도 존재한다면?

오늘 소개할 주식은 국내 고배당주 중 하나인 맥쿼리인프라입니다. 맥쿼리인프라가 무엇인지, 배당금과 배당일 그리고 맥쿼리인프라의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상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어떤 회사인가?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Macquarie Korea Infrastructure Fund, MKIF) 또는 약칭 맥쿼리인프라는 2002년 12월에 설립된 아시아 최대 상장 인프라 펀드로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민간투자법에서 허용하는 대한민국의 인프라 자산에 투자를 하는 회사입니다. 집합투자업자로 맥쿼리그룹과 신한금융그룹의 합작투자 형태로 설립되었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국내 사회기반시설(인프라)에 투자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고속도로나 교량, 터널과 같은 인프라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을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이 맥쿼리인프라의 목적입니다. 비즈니스 모델(BM)이 굉장히 매력적입니다. 수입원이 굉장히 안정적이죠.

기본정보

  • 산업 분야 - 사회기반시설 
  • 창립 - 2002년 12월 12일
  • 창립자 - 맥쿼리그룹, 신한금융그룹
  • 시장 정보 - 한국: 088980
  • 상장일 - 2006년 3월 15일
  • 국가 - 대한민국
  • 본사 소재지 - 서울특별시 중구 소공로 109 (소공동)
  • 제품 - 고속도로, 터널
  • 자본금 - 1,670,986,000,000
  • 자산총액 - 1.6조
  • 주요 주주 - 맥쿼리그룹(4.4%) 군인공제회(11.8%) 신한금융그룹(11.2%) 대한생명(7.2%) KDB 생명(6.5%) 캐피탈 리서치 & 매니지먼트(6%) 공무원연금공단(5.4%) 라자드자산운용 (4.4%)
  • 모기업 - 맥쿼리자산운용
  • 기업신용등급 - AA0(안정적)

포트폴리오

맥쿼리인프라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보면 "수입원이 안정적이다"라는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16개 국내 인프라사업에 총 2.2조원을 투자 중이며, 투자 형태는 주식(25%), 후순위 대출(71%), 선순위 대출(4%)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회사는 총 16개 사업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 중 14개의 사업은 주무관청과 실시협약을 체결하여 정해진 기간 동안 사업을 시행하는 민간투자사업이고, 그 외 2개의 사업은 특정 사업 종료일이 정해지지 않은 영속사업(going concern)입니다.

맥쿼리인프라 주요 수입원 현황

맥쿼리인프라의 주요 수입원

맥쿼리인프라 주요 투자 자산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는 영산클린에너지, 보문클린에너지를 투자 자산에 편입했습니다. 두 자산 모두 지분율 100%로 모든 지분을 맥쿼리인프라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투자법인별 투자 형태

포트폴리오를 확인해보면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각종 터널과 고속도로, 교량 등에 투자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가 왜 고배당주인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국내 인프라를 유료로 이용하기 때문에 투자유치를 하는 순간 앉아서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 천재지변과 같은 특수한 상황(인천대교가 부숴지거나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인프라 이용량이 갑자기 줄어들 확률이 굉장히 적기 때문에 맥쿼리인프라의 현금흐름이 꾸준히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BM)로 인해 맥쿼리인프라는 고배당주가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맥쿼리인프라에 추가자산으로 편입된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 개요

맥쿼리인프라 배당일(배당금 지급 시기)

맥쿼리인프라의 배당기준일은 6월 말, 12월 말입니다. 상반기, 하반기 2번의 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배당금은 배당기준일에서 2개월 뒤인 2월 말과 8월 말에 받을 수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는 2021년 상반기에 주당 37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맥쿼리인프라는 2021년 10월 28일 현재 변동성이 큰 코스피 장세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14,100원까지 터치한 상황입니다. 주가가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시가배당률 5.28%로 아직도 매력적인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5년 맥쿼리인프라 배당금(분배금) 현황

맥쿼리인프라 현재 투자하기에 적합한가?

맥쿼리인프라는 아직도 고배당주로써 굉장히 좋은 인프라 펀드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올해를 지나서 2028년까지 오게 된다면 현재보다 맥쿼리인프라의 투자 매력도는 상대적으로 내려갈 것 같지만, 지금처럼 꾸준히 괜찮은 자산들을 추가 편입을 한다면 꾸준히 성장하지 않을까 싶네요. 아래 표에서는 현재 맥쿼리인프라가 투자하고 있는 사업들이고, 각 사업의 재정지원 적용기간, 실시협약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투자법인 실시협약 및 재정지원 기간

아래 표에 빨간색이 2024년이 지나면 재정지원 적용기간이 만료되는 자산들입니다. 

맥쿼리인프라가 투자한 자산 내역을 요약한 표

"재정지원 적용기간이만료되는데 그게 뭐가 문제냐"라는 질문을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맥쿼리인프라가 투자한 자산들은 실시협약기간까지 기간이 지나야 투자가 만료되는 형태입니다. 하지만 저는 맥쿼리인프라의 투자 매력의 핵심은 초반에 투자할 당시 대부분의 자산들의 재정지원 적용기간이 모두 적용되어 있고, 기간도 매우 길었다는 점입니다.

재정지원 적용기간이란 최소 통행료 수입 보장금, 최소 처분 가능 수입 보장금, 비용 보전금, 기타 통행료 미인상에 따른 보전금 등과 같은 부분들을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기간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코로나 19로 통행량이 많이 줄어서 재정지원 적용기간이 남아있는 자산에서 통행료수입보장금이 미달되었다고 하면 정부에서 그 차익분을 맥쿼리인프라에게 지급해준다는 것입니다. 굉장히 매력적인 조항이죠? 맥쿼리인프라 입장에서는 하방은 막혀있고 상방은 열려있는 아주 좋은 투자 조건이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2024년이 되면 맥쿼리인프라의 포트폴리오 중에 투자 비중이 큰 인천대교, 천안-논산 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의 재정지원적용기간이 종료됩니다. 이말은 즉 앞으로 코로나19와 비슷한 이슈가 발생하여 통행량이 줄어서 통행료 수익이 감소했을 때, 모든 위험부담은 맥쿼리인프라에서 감당해야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맥쿼리인프라는 동북선 도시철도에 추가로 투자함으로써 청산 기간을 2054년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맥쿼리인프라의 투자 매력을 다시 예전처럼 끌어올리기에는 역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재정지원적용기간이 만료되는 사업들이 많아지고, 설상가상으로 실시협약기간이 끝나는 사업들도 많아지겠죠. 2034년만 되어도 현재 사업 기준으로 6개의 사업만 남게 됩니다.

추가사항

맥쿼리인프라는 '부산신항만 제2 배후도로'에 1107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공시했습니다. 692억원은 후순위 대출원리금에, 415억원은 보통주 주식에 투자합니다. 이 자산은 2017년부터 30년간 도로를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인근의 제1 배후도로를 이용할 때보다 평균 운행거리는 18km, 운행시간은 34분 단축되는 것으로 추정돼 사업성이 높다고 합니다.

운영기간 중 재무적 투자자들의 분기별 최소보장 현금수익률이 연 4.2%를 하회할 경우 건설출자자들은 550억원 한도에서 최소보장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합의된 구조로 안정성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내년에는 주당 약 30원의 배당금 증가가 예상하고 있고, 이에 따라 내년 주당 배당금은 기존의 740원에서 770원으로 4.1% 상향하며 올해 대비 6.9%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사업성이 높은 자산을 편입하는 것은 굉장히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추가적으로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를 자산으로 편입)

마무리

제가 생각하기에는 맥쿼리인프라에 투자하는 투자자분들은 맥쿼리인프라의 청산을 걱정하는 것이 아닌 맥쿼리인프라가 앞으로 신규 사업을 추가로 진행하는지를 눈여겨봐야 될 것 같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맥쿼리인프라의 대부분 자산들의 재정지원 적용기간이 만료됩니다. 게다가 2034년만 되어도 현재 사업 기준으로 6개의 사업만 남게 되어서 맥쿼리인프라의 수익이 줄어드는 것은 필연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처럼 추가자산을 지속적으로 편입하는 것을 보면 청산에 대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보이나 추가 편입된 자산에서 나오는 수익률이 어느정도인지에 따라서 투자매력이 갈릴 것 같습니다. 2021년 하반기 해양에너지와 서라벌도시가스에서 어느정도 추가 수익을 거둘 수 있을지를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맥쿼리인프라 투자 팁

*** 참고로 맥쿼리인프라는 주식이 아닌 펀드 개념이라서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비과세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이점도 한번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17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