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차이점이 무엇일까? 제발 이정도는 알고 투자하자!

남양주개발자

·

2020. 9. 19. 23:54

728x90
반응형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 중에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물어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오늘은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간략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뿐만 아니라 현대차와 현대차우 와 같이 모든 주식들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이를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차이점
현대차와 현대차우의 차이점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회사의 주인이 되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시죠? 그래서 주식을 1개만 가지고 있더라도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주식은 일반적인 주식, 즉 보통주라고 합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대비되는 주식으로, 우선주를 가지고 있어도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대신 다른 부분에서 우선권을 가지게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배당을 들 수 있겠습니다. 기업이 배당을 하거나 기업이 해산할 경우 잔여재산을 주주들에게 청산해야 할 때, 보통주부다 우선적으로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것이죠. 이 우선주는 보통 주식시장에서 회사+우 라는 이름으로 상장이 되어있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현재차, 현대차+우)

투자포인트

보통주와 우선주는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주로써 의결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보통주에 투자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의결권보다는 배당 위주의 투자를 하고 싶다면 우선주에 투자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의결권보다는 우선주의 배당 매력이 훨씬 크게 와닿아서 삼성전자우(삼전우)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주와 같은 경우에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주식 발행량이 적으므로 변동성이 크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우선주(삼전우)와 같은 경우 우선주라고 하더라도 시가총액이 40조(네이버 시가총액이 현재 48조)임을 감안하면 쉽게 움직일 수 있는 규모는 아니므로 다른 우선주에 비해서 좀 더 안정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 모두 배당금은 동일하지만 삼성전자우 주가는 50,900원, 삼성전자 주가는 59,300원으로 삼성전자우에 투자를 할 때 좀 더 배당 수익률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좀 더 저렴한 가격에 주식 개수를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투자 정보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미국 ETF

국내 ETF

그 외 투자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