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점, 뭘 사야 이득일까?

남양주개발자

·

2020. 11. 3. 07:20

728x90
반응형

[주식용어] 보통주와 우선주 차이점, 뭘 사야될까?

보통주와 우선주라는 개념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종목 이름에 아래처럼 '우'라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 종목들을 종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차이점
현대차와 현대차우의 차이점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투자를 한다면 반드시 알아야되는 개념인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정의

보통주

보통주는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기본적인 주식의 형태로, 기업이 발행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주식을 의미합니다. 의결권을 가지고 있어 주주총회를 통해, 부분적으로 경영에 참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의결권을 가지고 있어 주주총회를 통해, 부분적으로 경영에 참여할 수 있는 보통주

우선주

우선주는 보통주와는 조금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당에 대한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이익배당이 이루어질 때 보통주보다 우선순위로 배당을 받으며 회사 청산 때에도 부채를 제외한 잔여재산을 보통주보다 먼저 분배 받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배당에 대한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우선주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점

우선주는 의결권이 존재하지 않는다

우선주와 보통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보통주와는 달리 우선주에서는 의결권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회사의 의사결정권은 보통주에 귀속이 되는데, 우선주에는 의사결정권이 부여되지 않아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없고, 투표 권한도 부여되지 않습니다.

우선주는 추가 배당금을 받는다

두번째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는 배당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서 1%~2%의 추가 배당을 받게 됩니다. 우선주의 종류에 따라 특징은 조금씩 다르지만, 배당 성향이 높은 기업의 경우 우선주에 투자한다면 보통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배당 수익을 기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유통 물량이 적다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 세번째는 유통 물량이 적다는 점입니다. 보통주에 비해 우선주는 시총이 적고 유통물량수도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기업의 호재에 빠르게 반응하며 과한 급등, 과한 급락이 나타난다는 점은 주의해야합니다.

투자포인트

보통주와 우선주는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주로써 의결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보통주에 투자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의결권보다는 배당 위주의 투자를 하고 싶다면 우선주에 투자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는 의결권보다는 우선주의 배당 매력이 훨씬 크게 와닿아서 삼성전자우(삼전우)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주와 같은 경우에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주식 발행량이 적으므로 변동성이 크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 우선주(삼전우)와 같은 경우 우선주라고 하더라도 시가총액이 40조(네이버 시가총액이 현재 48조)임을 감안하면 쉽게 움직일 수 있는 규모는 아니므로 다른 우선주에 비해서 좀 더 안정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2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