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통계 l.facebook, lm.facebook란?

남양주개발자

·

2020. 11. 12. 12:52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 통계 l.facebook, lm.facebook란?

l.facebook, lm.facebook이란?

티스토리 통계를 살펴보다 보면, l.facebook, lm.facebook 같은 링크가 눈에 보이곤 합니다. l.facebook, lm.facebook로 설정되어 있는 경로로 접근하면 페이스북 웹사이트로 들어가져서 확인이 불가능한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facebook.com이나 m.facebook.com은 많이 봐와서 알고 있겠지만 l.facebook, lm.facebook와 같은 url은 굉장히 낯설게 느껴집니다. 잠깐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면 해당 URL은 페이스북에서 사용자 보호와 사생활 보호를 위해 자동으로 생성한 링크 url입니다.

Link Shim이란?

페이스북에서는 2012년도에 "LinkShim"이라는 기술을 발표했는데요.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페이스북에서 사용자 보호와 사생활 보호를 위해 LinkShim 기술이 링크에 자동으로 적용되어서 저렇게 표현되는 것입니다.

페이스북에서 사용자 보호와 사생활 보호를 위해 LinkShim 기술을 도입했다.

 

Facebook

메뉴를 열려면 alt + / 키 조합을 누르세요

www.facebook.com

1. 사용자를 보호

페이스북에서 악의적인 스팸 웹사이트 링크를 클릭하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이러한 악의적인 스팸 웹사이트 링크를 클릭하려는 순간, linkshim페이지에서 악성 사이트로의 연결을 미리 차단합니다.

facebook---> linkshim기술을 통해 만든 페이스북의 별도 페이지--->링크연결된 웹사이트

페이스북에서 링크를 클릭 할 때 위의 순서로 이동하게 됩니다.

2. 사생활보호

페이스북 URL에는 1) 특정그룹이나 페이지 혹은 2) 내 개인 타임라인 주소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유입 소스를 분석하게 되면 이러한 URL을 역으로 추적하게 되어, 개인의 정보가 노출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케이스 때문에 LinkShim을 통해 페이스북의 어떤한 위치에서 링크를 클릭하여도 호스트이름(facebook.com)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삭제하여 보내게 됩니다.

3. 더 많은 분석정보 제공

페이스북은 https기반으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클릭하여 이동하는 웹사이트가 http로 되어있는 경우, 유입정보가 유실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LinkShim을 적용하면, 이런경우(https-->http)에도 유입정보가 사라지지 않고 전달되어, 웹사이트 소유자가 유입정보를 잘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