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저품질 해결방법 (하루만에 탈출한 후기)

남양주개발자

·

2020. 11. 17. 08:34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 다음 저품질 해결하는 방법, 저품질을 직접 경험하고 하루만에 탈출한 후기

며칠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방문자 수를 늘려보기 위해 여러가지 실험적인 방법으로 블로그에 포스팅하면서 방문자 증가 추이를 지켜봤는데요. 이 과정 중에 제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저품질 정책으로 인해 다음 검색에 누락이 되는 현상이 발생되었습니다. 키워드 기반의 포스팅을 진행하다보니 글을 박리다매(?)식으로 작성하고 포스팅하게 되었는데 역시나 아니나 다를까 다음에서 기가막히게 바로 저품질을 때려버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저품질에 걸려서 다음 검색에 누락이 되었을 때 탈출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약 하루만에 다음 누락에서 탈출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저품질 확인하는 방법

다음 저품질로 인해 다음 검색 누락 이슈를 해결하기 전에 자신의 블로그가 실제 다음 저품질로 인해 다음 검색 누락이 되고 있는지부터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다음 저품질로 인해 누락이 되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검색창에 자신의 웹사이트 URL을 검색창에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아래처럼 자신의 URL을 다음 검색에 검색했을 때 사이트에 등록되어야 실제 정상적으로 다음에서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을 다음 알고리즘 기반으로 순위를 매겨서 등록시켜줍니다.

다음 검색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사이트란에 등록된 모습

하지만 만약 자신의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렸다면 아래와 같이 다음 검색 결과에 노출되게 될 것입니다.

다음 검색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등록되지 않은 모습

실제 블로그를 처음 생성했을 시점이나 블로그를 생성한지 얼마 안되었다면 위 케이스와는 조금 다른 모습일 것입니다. 만약 블로그를 처음 생성했다면 다음 검색엔진에 아직 등록되지 않았기 때문에 통합검색에 아예 검색결과가 없다고 뜹니다.

처음 블로그를 생성했을 때 내 티스토리 블로그 상태 예시

만약 블로그를 생성한지 며칠 지나지 않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상태는 어떨까요? 글을 작성했지만 블로그를 생성한지 며칠 지나지 않은 티스토리 블로그는 역시 사이트가 아직 다음 검색에 등록되지 않았기 때문에 내 블로그 포스팅만 노출될 뿐 사이트가 등록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생성한지 얼마 안지났고 포스팅을 조금 한 모습

여기서 이제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서 진단을 해야됩니다. '내 블로그가 생성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가?', '내 블로그가 생성한지 오래 됐지만 다음 검색엔진에 등록이 되지 않았는가?'를 생각해보고 자신의 블로그가 생성된지 오래되었지만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가 노출되지 않는 것이라면 다음 검색엔진에서 해당 웹사이트를 저품질로 내려버린 것입니다.

좀 더 정확하게 진단하기 (확인사살)

좀 더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 고객센터를 이용해봅시다. 티스토리 블로그 URL을 등록하기 위해 다음 검색등록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Daum - 검색등록

Daum 검색등록 사이트, 글과 지도/지역 정보 검색등록을 무료로 등록하실 수 있으며, 언제든 정보보완 수정이 가능합니다. 등록 후에는 Daum 검색결과에 노출되어 수많은 네티즌들이 방문하게 됩

register.search.daum.net

다음 검색등록에서 내 블로그 URL을 등록하기 위한 예시
신규등록을 작성합니다
실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이트 등록신청하는 모습

자 이제 고객센터에서 사이트 등록신청한 결과에 대해 답장을 해줄 때까지 기다려봅시다. 이때는 고객센터에서 응답이 올 때까지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으니 열심히 어떤 글을 포스팅할지 정리나 하고 있으면 됩니다.

고객센터 답변

인고의 시간 끝에 고객센터로 부터 답변이 왔습니다! 다음 검색등록에 대한 답변이 아래와 같이 왔네요!

축하합니다! 저품질로 인해 검색등록이 보류되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검색등록이 보류되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고객센터에서 답장이 왔다면 축하합니다! 등록 요청한 웹사이트는 저품질걸려버린 웹사이트입니다...(!?)

나의 애지중지하던 블로그가 저품질로 인해서 다음 검색등록에 거절을 당하다니 정말 이렇게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사유를 보면 '홍보/스팸성 콘텐츠 유형'이라는 사항에 걸려서 보류되었네요.

다음 저품질 해결 방법 (탈출을 위한 몸부림)

검색등록이 보류되었다고 그냥 포기할순 없죠. 우리의 블로그는 소중하잖아요! 저품질로 다음 검색엔진으로부터 버려진 해당 블로그에 산소호흡기를 달아봅시다. 저품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될 일은 저품질에 걸리게 된 요인이 되는 포스팅을 비공개 및 삭제처리를 해야됩니다. 저품질에 영향을 준 포스팅을 어떻게 찾냐구요? 에이 블로그에 포스팅한 본인이 더 잘 아실꺼에요. 검색엔진은 아무 컨텐츠나 저품질로 측정하는게 아녜요. 나름의 기준을 가지고 콘텐츠를 분석하고 점수화해서 해당 콘텐츠를 측정하죠.

1. 저품질 포스팅 제거

혹시 정말로 저품질에 영향을 끼친 포스팅이 뭔지 모르겠다면 아래의 의심이 가는 포스팅은 모두 비공개로 전환해주세요.

  1. 짧은 시간에 여러 개의 포스팅을 올릴 경우
  2. 어뷰징에 걸릴만한 사유를 가진 포스팅
  3. 분량이 굉장히 짧고, 다른 블로그의 콘텐츠를 짜집기한듯한 포스팅
  4. 내용은 없고 키워드로만 가득한 포스팅

제가 저품질에 걸린 이유는 1,500자 정도의 많은 분량의 글이 아닌 600자 이내의 짧은 글로 구성된 콘텐츠들을 짧은 시간에 여러 개 포스팅했던 것이 문제가 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으로 정리를 시작했습니다. 최근에 단기간에 생성한 포스팅들을 모두 비공개로 전환했습니다. (이렇게 올린 포스팅을 절대 아까워하지마세요. 이렇게 작성된 콘텐츠는 우리의 노력도 많이 반영되지 않은 콘텐츠기 때문에 블로그 품질에 도움도 안될 뿐더러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키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쿠팡파트너스 링크 제거

이번에 저품질에 걸리면서 느낀 점은 블로그 포스팅에 쿠팡파트너스 링크가 존재하는 빈도수가 많으면 다음에서 가차없이 저품질을 때려버리는 것 같습니다. 제가 몸소 겪었으니 킹리적 갓심으로 쿠팡파트너스는 앞으로 사용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2. 티스토리 고객센터에서 이의제기

저품질 블로그에 대한 이의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티스토리 고객센터로 이동해서 이의제기를 위해 문의글을 작성합니다.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각 서비스 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cs.kakao.com

티스토리 고객센터 이의제기를 위해 문의글을 작성하는 모습

제가 문의글을 남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저품질을 유발한 포스팅이나 카테고리를 모두 비공개처리를 하셨더라면 큰 어려움없이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시 다음 검색에 사이트 등록이 될테니 걱정마시고 내용은 간략하게 작성해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이용 제한에 대한 소명 및 이의제기를 하는 모습

소명 및 이의제기한 결과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소명 및 이의제기를 한 결과 저는 다음 겸색결과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시 정상적으로 사이트 등록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의제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이트 등록이 되지 않았다면, 처음에 검색 등록 보류되었다는 안내 메일처럼 거절된 사유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메일이 날라오게 될 것입니다.

카카오 고객센터 소명 및 이의제기 결과
정상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가 사이트 등록된 모습

마무리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저품질에 걸렸다면, 해결하는 방법은 하나 뿐입니다. 절대 편법은 없고, 저품질을 야기했던 글들을 모두 비공개로 전환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블로그가 다음 저품질에 걸리게 되면 사이트로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아 검색 시 후순위로 밀리거나 포스팅을 했을 때 통누락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결론은 저품질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어뷰징, 방문자 수를 위해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는 것이 아닌 퀄리티있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 저품질 때문에 다음 검색엔진에 누락되고 있는 블로거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경험담을 정리해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아무쪼록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로 인해 누락을 겪고 있다면,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을 통해 얼른 저품질의 지옥에서 탈출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