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 반디LED (LF쏘나타) 전용 차량용(자동차) LED 실내등 구매 및 직접 교체 후기

남양주개발자

·

2020. 11. 25. 08:00

728x90
반응형

[내돈내산] 반디LED (LF쏘나타) 전용 차량용 LED 실내등 구매 및 직접 교체 후기

기존에 제 차량의 실내 전구 타입은 할로겐 전구로 실내등을 켰을 때 노란색 빛이 돌았는데요. 조금 오래 사용한 전구라 빛도 약하고, 노란색도 사실 마음에 들지 않아서 이번에 DIY LED 실내등 교체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구매한 LED 상품은 반디LED 제품이고 전방실내등 (2개), 중앙실내등(1개), 글로브박스등(1개) 그리고 트렁크등(1개) 교체를 진행했습니다.

차량용 LED 실내등 구매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반디LED (LF쏘나타) 전용 차량용 LED 실내등 구매내역

제 차량의 경우 조수석 화장대 등이 없기 때문에 제외했고, 번호판등은 제 차량의 전조등이 할로겐 전구이기 때문에 전조등 교체 시 같이 교체하려고 남겨뒀습니다. 반디 LED 실내등을 바로 구매하시길 원하는 분은 아래 링크로 이동해서 구매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품리뷰

제가 구매한 상품은 반디 LED 전방실내등, 중앙실내등, 글로브박스등, 트렁크등 이렇게 총 4개의 타입을 구매했습니다. 반디 LED 제품을 구매하니 교체작업을 할 때 필요한 전등커버를 제거하기 위한 도구도 함께 동봉해줬습니다.

반디 LED 전체 제품 구성
전방실내등, 글로브벅스등
중앙실내등, 트렁크등

LED전구 교체 후기

저는 개인적으로 노란색 빛이 도는 할로겐 전구를 사용하면 조금 올드한 느낌의 차량으로 느껴져서 LED 전구의 하얀 조명을 선호합니다. 교체 방식은 아래 절차대로 따라하시면 쉽게 LED 전구로 교체가 가능하니 천천히 따라하시면 됩니다.

전방 실내등 교체 방법

전방 실내등 교체를 하려면 전방 실내등을 덮고 있는 덮개를 우선 제거해야됩니다.

전방 실내등이 할로겐 전구로 노란빛을 내는 모습

전방 실내등 덮개를 제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처럼 플라스틱 지렛대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도 되고, 플라스틱 지렛대와 같은 도구가 없다면 일자 드라이버를 활용해서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 덮개를 제거하면 됩니다. 핵심은 덮개의 틈새사이로 도구를 넣고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서 덮개를 제거하면 됩니다.

지렛대의 원리로 덮개를 제거하는 모습

덮개를 제거하기 위해 생각보다 힘을 많이 줘야되는데, 정말 부숴질 만큼의 힘을 주지 않는 이상 절대 커버는 부숴지지 않으니 어느정도 힘을 가해서 덮개를 열어주세요.

전방 실내등 커버를 제거한 모습

전방 실내등 커버를 제거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할로겐 전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할로겐 전구를 엄지로 전구 몸통을 누른 상태로 검지는 할로겐 전구 윗쪽을 살살 눌러주면 빠지게 됩니다. (참고로 저는 계속 전구 몸통만 만지작 거려서 전구를 빼내는데 꽤 시간을 많이 허비했습니다. 전구 반사판 뒷쪽으로 검지를 넣고 전구 윗쪽을 살살 건드려주세요. 그럼 쉽게 전구가 빠지게 됩니다.)

전방 실내등 할로겐 전구를 제거하는 모습
전방 실내등 할로겐 전구를 제거하는 모습 (3)

전방 실내등에 할로겐 전구를 제거했다면 구매한 반디 LED 전방 실내등으로 교체합니다.

전방 실내등 할로겐 전구가 제거된 모습

구매한 반디 LED 전방 실내등 상품입니다.

반디 LED 전방 실내등 제품 (1)
반디 LED 전방 실내등 제품 (2)

LED 전구를 아래 이미지와 같이 구멍에 맞춰서 잘 넣어줍니다. 아래처럼 들어가면 정확하게 들어간 것입니다.

반디 LED 전방 실내등 전구를 잘 삽입한 모습

위 방법과 동일하게 반대쪽 전방 실내등 작업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전방 실내등을 LED 전구로 교체한 후 전방 실내등 커버를 다시 씌우면 아래처럼 기존에 노란빛이 돌던 빛이 하얗게 깔끔한 LED 빛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훨씬 깔끔하지 않나요?

전방 실내등 할로겐 전구와 LED 전구 빛 차이
전방 실내등 할로겐 전구와 LED 전구 빛 차이 (2)

중앙 실내등 교체 방법

중앙 실내등을 교체하는 방법은 전방 실내등을 교체하는 것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반디 LED 중앙실내등 전구

중앙 실내등을 교체하기 위해 우선 중앙 실내등 커버를 제거합니다.

중앙 실내등 커버가 덮여있는 모습

중앙 실내등 커버를 제거하기 위해 이전에 사용한 플라스틱 지렛대와 같은 도구나 일자드라이버로 틈새사이로 넣어주고 지렛대 원리로 커버를 제거해줍니다.

지렛대 원리로 중앙 실내등 커버를 제거하는 모습 (1)
지렛대 원리로 중앙 실내등 커버를 제거하는 모습 (2)
지렛대 원리로 중앙 실내등 커버를 제거하는 모습 (3)

중앙실내등 커버를 열면 가운데 할로겐 전구가 있는데 할로겐 전구를 제거하고 반디 LED 전구로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앙 실내등에 설치되었던 할로겐 전구
중앙 실내등에 설치되었던 할로겐 전구를 제거한 모습

할로겐 전구를 제거한 자리에 반디 LED 전구를 설치해줍니다. LED 전구를 설치한 후 아까 열었던 중앙 실내등 커버를 다시 덮으면 설치가 끝납니다. 아래처럼 전방 실내등이 LED 빛을 내고 있으면 설치 끝!

중앙 실내등이 LED 전구로 교체된 모습

트렁크등 교체 방법

LF쏘나타의 트렁크등은 바로 위쪽에 있는데요.트렁크등 덮개는 오른쪽 끝을 보면 누를 수 있는 홈이 하나 있는데, 이 홈을 살짝 누르고 빼주면 손쉽게 트렁크등 덮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LF쏘나타 트렁크등이 상단에 설치되어 있는 모습
트렁크등을 쉽게 열 수 있도록 사이드에 홈이 존재합니다.
트렁크등 덮개를 연 모습

트렁크등을 교체하기 위해 전원케이블과 분리하도록 합니다. 전원케이블과 분리한 후 가운데 할로겐 전구를 제거해줍니다.

LED 전구 교체를 위해 전원 케이블을 분리한 모습

할로겐 전구를 제거한 후 LED 전구를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삽입해 줍니다.

트렁크등에 LED 전구를 삽입하는 모습

할로겐 전구가 있던 위치에 LED 전구를 삽입했다면 트렁크등을 다시 원상복귀 시킵니다. 원상복귀 시키면 기존에 노란 빛을 내던 트렁크등이 LED 빛으로 환하게 비추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등이 LED 전구로 교체된 예시

글로브박스등 교체 방법

글로브박스등 교체하는 방법은 조금 귀찮습니다. 작업환경이 다른 등을 교체하는 것과 다르게 아래로 들어가서 교체 작업을 진행해야되는데요. 글로브박스등 작업하기 전에 아래 글로브박스를 열어줍니다.

글로브박스를 여는 모습

글로브박스를 열면 글로브박스의 끝쪽에 글로브박스등이 위치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글로브박스등 덮개를 지렛대 원리로 제거합니다. 굉장히 불편한 자세로 글로브박스등 덮개를 제거해야되나 글로브박스등 덮개가 잘 열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계속 열려고 하다보면 결국에는 열리게 됩니다.(힘을 조금 무리해서라도 강하게 줘도 됩니다.)

글로브박스등은 글로브박스 끝에 위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모습

글로브박스등 덮개를 열면 아래처럼 길게 전원케이블과 글로브박스등이 나타납니다.

글로브박스등

글로브박스등을 교체하기위해 전원 케이블과 분리작업을 해줍니다. 전원케이블과 분리한 후 아래처럼 글로브박스등을 덮고 있는 덮개를 열고, 안에 있는 할로겐 전구를 제거한 후 LED 전구로 교체하면 됩니다.

글로브박스등을 덮고 있는 덮개
글로브박스등을 LED 전구로 교체한 모습

LED 전구로 교체하면 글로브박스등이 아래처럼 환하게 빛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하게 빛나는 글로브박스등 (1)
환하게 빛나는 글로브박스등 (2)

야간 밝기 테스트

이제 우리가 설치한 LED 실내등을 야간에 테스트해봅니다. 밤 9시에 LED 실내등을 테스트하기 위해 잠깐 내려와서 확인해봅니다.

전방실내등 굉장히 깔끔하고 환하게 잘 비추고 있는 모습
중앙실내등 굉장히 깔끔하고 환하게 잘 비추고 있는 모습
전체적으로 실내가 굉장히 환한 모습
글로브박스등도 굉장히 환하게 잘 비추고 있는 모습 (1)
글로브박스등도 굉장히 환하게 잘 비추고 있는 모습 (2)
전체적으로 차량 내부가 굉장히 환합니다. 할로겐 전구와는 굉장히 큰 차이
트렁크등도 기존 할로겐 전구보다 훨씬 밝은 모습

정리

기존에 할로겐 전구를 사용하고 있었던 차량에 이번에 반디 LED 실내등으로 모두 교체했습니다. 할로겐 전구를 사용할 때는 실내가 밝지 않아서 조금 불편함이 있었는데, 반디 LED 실내등으로 전부 교체하니 실내가 굉장히 환해져서 실내에서 물건을 찾거나 어떤 작업을 할 때 불편함은 전혀 없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할로겐 전구의 노란색 불빛보다 LED 실내등의 하얀 빛이 훨씬 차량의 분위기를 고급스럽게 바꿔준다는 점도 굉장히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아직도 실내에서 할로겐 전구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LED 전구로 교체하기 굉장히 쉬우니 이참에 LED 전구로 교체해서 차량의 분위기 그리고 퀄리티를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현대자동차 반디 LED 실내등 풀셋 LF쏘나타 (파노라마형)

COUPANG

www.coupang.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