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크립토닷컴체인(CRO) 코인입니다.
크립토닷컴체인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크립토닷컴체인(CRO)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공개된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크립토닷컴체인(CRO) 코인 이란?
소개
크립토닷컴 체인은 디지털 자산을 이용한 온라인 결제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기존의 법정 통화 기반 결제 시스템은 높은 중앙집중화, 엄격한 통제, 참여자가 지불해야 하는 높은 비용, 경직성(새로운 기술 도입의 어려움)과 같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립토닷컴은 어디서든 어떤 디지털 자산으로도 무료로 대금을 지불하고 지불 받는 최상의 방법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디지털 자산 사용에 대한 금전적 인센티브 제공, 상인에게 거래 비용 무료, 분산화된 거래 처리 프로토콜 등을 제공합니다.
기본정보
크립토닷컴 체인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시세 상황
크립토닷컴체인은 업비트 상장 이후 현재까지 꾸준히 우하향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2021년 1월 4일 기준 현재 시세는 75.50원입니다.
최근 코인 시세 현황을 살펴봐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조금 오르긴 했네요.
크립토닷컴체인(CRO) 코인 개발현황
크립토닷컴체인(CRO)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립토닷컴체인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립토닷컴체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49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49개의 오픈소스 중에 chain-main 프로젝트가 크립토닷컴체인 프로젝트에서 메인 프로젝트로 보입니다. chain-docs 저장소는 단순히 docs를 관리하는 저장소처럼 보입니다.
chain-main 프로젝트(편의상 이제부터 프로젝트라고 명시)는 현재 Go라는 언어로 개발되고 있고, 포크(개발자들이 해당 프로젝트를 가져가서 사용하려는 행위) 횟수가 31회 그리고 스타는 43개로 해당 프로젝트는 2020년 8월 30일부터 시작된 프로젝트임을 감안하면 어느정도 활성화되어 있는 프로젝트로 보입니다. (인스타그램 좋아요라고 보시면 이해하기 편하실겁니다.) 약 4개월정도 지속된 프로젝트로 보이네요.
커밋(Commit)
프로젝트의 커밋(Commit)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프로젝트의 커밋 횟수는 140회로 약 6개월 진행된 프로젝트 치고 커밋 수는 적은 편에 속합니다.
커밋 횟수도 중요하지만 커밋 내용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커밋 내용까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커밋 메시지를 한번 살펴보면 커밋 메시지에 MR 넘버까지 추가해서 사용하는 것을 보면 버전 관리 시스템을 잘 활용해서 팀원들과 개발을 제대로 진행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래는 크립토닷컴체인 프로젝트에서 현재 열려있는 이슈 목록입니다. 현재 43개의 이슈가 열려있고, 해당 이슈를 처리하기 위해 개발자들이 서로 의견을 주고 받으며 개발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마무리된 이슈는 134건으로 개발진들이 나름 이슈관리를 잘 하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ull Request (MR)
Pull Request(MR)은 팀원들이 각자 작업을 한 결과물을 합치는 작업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많은 팀원들이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이 과정이 꽤 빈번하게 있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2건의 MR이 존재하고, 현재까지 145건의 MR이 프로젝트에 병합되었습니다.
Overview
태그관리
배포를 위해 프로젝트 내에 태그(버전관리)를 다는 과정입니다. 현재 버전까지 릴리즈를 진행한다는 의미로 프로젝트는 태그관리 또한 제대로 진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rc란 출시 후보 출시 후보(Release Candidate, RC)를 뜻하는 단어로 마지막 제품이 될 가능성이 있는 시험판으로, 상당한 버그가 나타나지 않으면 출시할 준비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전망
크립토닷컴체인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크립토닷컴체인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이 적어도 투자금을 받아서 놀고먹지는 않는다는 느낌을 받으시지 않았나요? 투자금을 받고 제대로 개발하지 않는 코인들이 굉장히 많은 것은 투자자분들도 알고 계실 것입니다. 또한 이렇게 눈으로 코드를 볼 수 없는 프로젝트도 대다수입니다. (사실 이렇게 코드 기반의 코인 리뷰를 작성할 때 깃허브 저장소가 없으면 꿀이긴 하지만.. 스캠의 확률이 굉장히 높죠.)
물론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현황만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정보가 조금 부족한 감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렇게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대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크리토닷컴체인 코인은 프로젝트 진행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살펴보면 스캠 코인처럼 보이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코인 가격이 어느정도로 오를지 내릴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상폐는 되지 않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듭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하토큰(AHT, AhaToke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5) | 2021.01.05 |
---|---|
퀴즈톡(QTCON, Quiztok)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0) | 2021.01.05 |
코인 스테이킹 뜻, 코인 스테이킹이란? 스테이킹의 장단점 (4) | 2020.12.15 |
코인 ICO 뜻, 코인 ICO란 무엇인가? (ICO vs IPO) (0) | 2020.12.14 |
코인과 토큰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코인 vs 토큰) (0) | 2020.12.13 |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