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조스(XTZ, Tezos)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남양주개발자

·

2021. 1. 13. 07:56

728x90
반응형

테조스(XTZ, Tezos)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테조스(XTZ, Tezos) 코인입니다. 

테조스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테조스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공개된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테조스(XTZ, Tezos) 코인 이란?

소개

테조스는 디지털 자산과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블록체인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테조스는 온체인 거버넌스를 통해 하드포크없이 지속적으로 블록체인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며, 테조스의 스마트 컨트랙트는 포멀 버리피케이션이 용이하여 오류 없는 안전한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온체인 거버넌스 

테조스에서 모든 네트워크 참여자들은 프로토콜 거버넌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테조스 네트워크에는 새로운 프로토콜 개정안이 제안될 수 있으며, 이 개정안에 대해 참여자들은 투표를 하고 절차에 따라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네트워크는 새 개정안에 따라 업그레이드 됩니다. 이 투표 절차 역시 개정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된 혁신 

개정안을 제안할 때는 이 개정안을 제출한 사람 또는 그룹에게 지급될 보상을 포함시킬 수도 있습니다. 보상이 포함된 개정안이 네트워크 참여자들에게 받아들여지면 해당 보상이 새롭게 생성되어 제안자 또는 제안 그룹에게 지급됩니다. 이러한 펀딩 메커니즘은 네트워크 혁신을 위한 참여를 증진시켜 지속적인 탈중앙화된 발전을 이끌어나갈수 있습니다. 

스마트 컨트랙트와 포멀 버리피케이션 

테조스는 안전한 스마트 컨트랙트와 탈중앙화된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해킹 및 버그로부터 취약했던 타 플랫폼의 스마트 컨트랙트와 달리 테조스는 포멀 버리피케이션을 통해 외부 공격 등으로부터 안전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통해 버그로 인한 많은 손해로부터 안전한 개발이 가능합니다.

기본정보

시가총액 2.0조원(21.01.06 기준)
웹사이트 tezos.com/
백서 tezos.com/static/white_paper-2dc8c02267a8fb86bd67a108199441bf.pdf
깃허브 github.com/tezos, gitlab.com/tezos/tezos
트위터 twitter.com/tezos

테조스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ezos | Secure. Upgradable. Built to last.

Tezos is an open-source platform for assets and applications backed by a global community of validators, researchers, and builders.

tezos.com

아래는 테조스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굉장히 심플하네요.

테조스 공식홈페이지

테조스(XTZ) 코인 개발현황

테조스(XTZ)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조스 코인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ezos

Tezos project, please see https://gitlab.com/tezos/tezos - Tezos

github.com

테조스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10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조스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목록

최근 업데이트된 프로젝트가 2019년..? 조금 당황스러워서 프로젝트들을 좀 살펴봤는데 아래와 같은 단서를 발견했습니다.

테조스 릴리즈 브랜치 미러

아마 다른 버전 관리 시스템에서 작업한 결과물을 깃허브에 공개하는 식으로 깃허브를 관리하는 것 같습니다. 테조스 메인 프로젝트는 깃랩(Gitlab)에서 관리되고 있었음을 아래 README 문서를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실제 관리되고 있는 테조스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Tezos / tezos

GitLab.com

gitlab.com

실제 깃랩에서 관리되고 있는 테조스 프로젝트

커밋(Commit)

프로젝트의 커밋(Commit)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프로젝트의 커밋 횟수는 6,409회로 굉장히 커밋수가 많은 편에 속합니다.

커밋 횟수도 중요하지만 커밋 내용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커밋 내용까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조스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목록 (1)
테조스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목록 (2)

커밋 메시지 목록을 살펴보면 굉장히 많은 개발자들이 같이 협업을 하며 개발을 진행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밋 메시지도 대충 남기는 것이 아닌 어느정도 컨벤션을 맞춰서 작성하는 것처럼 보이네요.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래는 프로젝트에서 현재 열려있는 이슈 목록입니다. 현재 366개의 이슈가 열려있고, 해당 이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서로 이야기하며 해결하려고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말 많은 이슈가 열려있습니다;; 이슈가 많다고 해서 에러가 많다는 의미는 아니고, 그만큼 프로젝트에 관련된 코드 업데이트(개선)가 제대로 되고 있다는 것이라 굉장히 긍정적인 부분들입니다.)

서로 질의하며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로 커뮤니케이션하며 문제를 해결하려는 모습

종료된 이슈는 총 647건으로 해결된 이슈들을 살펴보면 굉장히 문제 해결을 위해 소통을 잘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 굉장히 열심히 일하는 것 같네요...)

Pull Request (MR)

Pull Request(MR)은 팀원들이 각자 작업을 한 결과물을 합치는 작업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까지 1,616건의 MR이 프로젝트에 합쳐졌습니다. (오픈된 MR만 139건.. 굉장히 활발히 개발을 진행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Overview

테조스 프로젝트에 기여한 개발자 목록입니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테조스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조스 프로젝트에 기여한 개발자 목록

태그관리

배포를 위해 프로젝트 내에 태그(버전관리)를 다는 과정입니다. 현재 버전까지 릴리즈를 진행한다는 의미로 해당 프로젝트는 태그관리 또한 제대로 진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전망

테조스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개발자들이 정말 열심히 일하고 있는 프로젝트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슈, MR 기록들 그리고 개발자들끼리 커뮤니케이션 하는 모습을 보면 개발자들끼리 테조스 프로젝트를 위해 열심히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투자금을 받아서 놀고 먹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을 확인시켜주는 부분이죠. (투자금 받아먹고 먹튀하는 코인 회사들도 굉장히 많은 판에 이렇게 개발 열심히 해주는 회사는 정말 칭찬 받아 마땅합니다.)

물론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현황만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정보가 조금 부족한 감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렇게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대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헤데라 테조스 코인은 프로젝트 진행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살펴보면 스캠 코인처럼 보이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코인 가격이 어느정도로 오를지 내릴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상폐는 되지 않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듭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