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코인(MOC, Moss Coin)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1. 10. 21:09

728x90
반응형

모스코인(MOC, Moss Coin)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모스코인(MOC, Moss Coin) 입니다. 

모스코인(MOC)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모스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모스코인(MOC, Moss Coin) 이란?

소개

모스코인은 Mossland 서비스 내에서 Property 나 Accessary 를 구매하거나, P2P 광고를 집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 입니다. Mossland는 현실의 부동산을 소재로 하는 위치 기반 (Location Based), 증강 현실 (Augmented Reality) 모바일 게임 서비스로, 사용자는 주변의 현실 건물들을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하고, 사거나 팔 수 있습니다.

기본정보

시가총액 97.7억원(21.01.10 기준)
웹사이트 www.moss.land/
백서 d2vy65gufabiok.cloudfront.net/whitepaper/Mossland+Whitepaper+-+KOR.pdf
깃허브 github.com/realityreflection/MossCoin
트위터 twitter.com/TheMossland

모스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스랜드 | Mossland : Own Your Landmark

모스랜드는 전 세계 랜드마크를 활용한 가상 자산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Mossland is a virtual-property service platform based on landmarks from all around the world.

www.moss.land

모스코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모스랜드 공식홈페이지에서는 모스랜드 더 옥션과 더 헌터스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막상 들어가면 현재는 서비스가 종료된 것 같습니다. (로얄마블이 커밍순이고 나머지 2개 서비스가 종료라면 모스랜드에서는 어떤 것을 제공하는 건가요?...)

모스랜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현재 모스랜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없다.

모스랜드에서 뉴스레터를 발행한다고해서 들어가봤는데 2019년 이후로 뉴스레터를 발행한 적이 없습니다.

모스랜드 뉴스레터 현황
투자자들마저 부정적인 의견들이 굉장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모습 (1)
투자자들마저 부정적인 의견들이 굉장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는 모습 (2)

모스랜드 측은 자체 서비스를 제작하는 것이 아닌 파트너 개발사에서 서비스를 제작하고 있는 것을 기다리고 있다는 답변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해당 서비스 출시가 계속 미뤄지는 것 같습니다.

모스코인(MOC, Moss Coin) 개발현황

모스코인(MOC)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스코인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찾은 모스코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realityreflection/MossCoin

Contribute to realityreflection/MossCoi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더 헌터스라는 이름이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으신가요? 모스코인 공식 홈페이지에서 소개한 더 헌터스라는 서비스를 만든 회사가 바로 리얼리티리플렉션이라는 회사입니다. 아마 위에서 모스코인 경영진들이 게임 출시가 늦어진다고 하는데 리얼리티리플렉션이라는 회사에서 게임 개발이 늦어진다는 의미일까요?

그렇다면 모스랜드에서 실제 모스코인을 개발한 것이 아니네요? 왜냐하면 리얼리티 리플렉션 계정에 MossCoin 저장소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참고로 리얼리티리플렉션에서 포트폴리오로 올린 3가지 서비스 모두 서비스 종료된 모습
리얼리티 리플렉션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게다가 리얼리티 리플렉션에서 개발한 모스코인은 커밋 메시지 기록들을 확인해보면 모스코인 개발은 2018년 10월 31일부터 중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스코인 오픈소스 상세페이지 정보
모스코인 프로젝트 마지막 커밋메시지

전망

모스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모스코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현재 제대로 공개된 프로젝트들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Gitlab, Bitbucket, Github private으로 비공개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겠지만,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이 오픈소스로 공개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지 않을까요? 오픈소스로 코인 개발 현황을 공개하는 개발팀들이 바보라서 공개하는 것도 아닐 것이구요)

하지만 모스랜드 측에서 모스코인을 직접 개발한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모스랜드에서 실제 모스코인을 개발한 곳은 리얼리티리플렉션이라는 회사였고, 리얼리티리플렉션 깃허브 저장소를 살펴보면 모스코인 프로젝트 또한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게다가 카페에서 게임 출시를 계속 미룬다는 이야길했는데 이또한 리얼리티리플렉션이라는 회사에서 맡아서 하는 것 같구요. (더 헌터스) 이처럼 실제 개발 기술력이 없는 회사에 과연 투자를 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는 굉장히 큰 의문이 드네요. 자체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닌 투자금으로 외주를 준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당황스러운 부분들입니다.

물론 개발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현황만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정보가 조금 부족한 감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코인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무조건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대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깃허브라는 오픈소스 사이트에 개발 소스가 투자자들에게 공개되어야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백서만 읽고 투자자의 정말 피같은 투자금을 투자하기에는 정보가 너무 한정적이지 않나요? 코인을 개발하는 회사에서도 이러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들의 개발 결과물에 대해서 공개를 해야할 의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모스랜드 측에서 오해라면 굉장히 오해가 될 수 있는 상황들을 만들어놓은 것 같아서 저라면 다른 자체 기술력을 내재한 코인들에 투자를 할 것 같네요.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