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 (초간단, 100% 성공)

남양주개발자

·

2021. 1. 23. 21:12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 (초간단, 100% 성공)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네이버에서 유입되는 수치를 제대로 확인해보고 싶은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필요한게 바로 네이버 애널리틱스라는 도구인데요.

네이버 애널리틱스 예시

티스토리에서 플러그인으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굉장히 쉽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굉장히 쉽게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네이버 애널리틱스 회원가입
  2.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티스토리 사이트 등록
  3. 부여받은 애널리틱스 발급ID 티스토리 플러그인 연동

혹시나 플러그인이 어디있는지 모르시는 분을 위해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한 후 좌측 메뉴를 살펴보면 플러그인 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누르면 블로그에 등록할 수 있는 플러그인 목록이 나올텐데 여기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을 추가하는 방법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제공하는 모습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선택하면 아래처럼 사이트 ID를 기입해야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등록하려면 사이트 ID가 필요한 모습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ID를 받기 위해 네이터 애널리틱스에 사이트를 등록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로 이동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기 위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사이트 이동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방문분석 방문현황(UV), 신규/재방문자 수, 시간대별 방문분포, 방문지역 등 방문자의 방문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요한 고객유형(신규/재방문)이 잘 방문하는지,

analytics.naver.com

해당 사이트로 이동 후 우측 상단의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측 상단에 등록을 위한 바로 시작하기 버튼이 존재하는 모습

해당 버튼을 누르면 최초 사이트 등록이기 때문에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한 첫 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다음을 누르고 이용약관에 동의까지 체크하도록 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등록 과정

Step 2에서 다음을 누르니까 다시 아래 첫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더라구요. 만약 Step3 사이트 등록으로 이동하신다면, 사이트명에 블로그 사이트 이름과 사이트URL에 블로그 URL을 기입하시면 됩니다. 가입하는 양식은 아래와 동일합니다.

Step3, Step4 단계 예시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티스토리 사이트 등록

저는 아래처럼 다시 초기 페이지로 이동하는 바람에 다시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네이버 애널리틱스 초기페이지로 이동되는 이슈 발생

바로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면 등록된 사이트가 없다고 나오는데 무시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확인을 누르게되면 네이버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는데 우측에 존재하는 아래처럼 생긴 톱니바퀴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톱니바퀴 아이콘이 존재하는 모습

톱니바퀴 아이콘을 누르면 사이트 및 권한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사이트등록을 할 수 있는데 사이트등록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이트 및 권한 관리 페이지 예시

사이트등록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를 등록하기 위한 양식이 등장하게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명과 사이트URL을 기입해주세요. 기입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등록 예시

성공적으로 사이트등록을 마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정보에 발급ID와 분석 스크립트를 발급받게 되는데, 원래 스크립트복사를 해서 HTML에 직접 삽입해야하지만 티스토리에서는 친절하게 플러그인으로 쉽게 제공하기 때문에 우리는 발급ID만 가져오면 됩니다. 발급ID를 복사해주세요!

사이트정보에서 발급ID를 가져오는 모습

부여받은 애널리틱스 발급ID 티스토리 플러그인 연동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부여받은 발급ID를 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에 사이트 ID에 넣어줍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에 사이트 ID를 넣는모습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에 사이트 ID를 넣고 적용을 누르면 아래처럼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사용중으로 바뀌게 되고, 정상적으로 해당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애널리틱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모습

실제 적용 확인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들어가보면 티스토리 블로그가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동한 후 바로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집계되는 것이 아니고 시간이 지나야 정상적으로 집계된 데이터를 가져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네이터 애널리틱스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등록된 모습

정리

네이버 플랫폼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량이 굉장히 저조한 것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네이버 유입량을 아예 버리고 다음과 구글에만 포커싱 맞추기에는 네이버의 영향력을 무시할순없죠.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연동하고 네이버에서 어떤 키워드로 유입하고 어떤 검색채널, 접속환경에서 유입하는지 좀 더 세밀하게 분석하고 적용하면 네이버 플랫폼에서 유입되는 유입량을 좀 더 확보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