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QTUM, Quantum)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1. 24. 18:30

728x90
반응형

퀀텀(QTUM)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큐텀이라고도 불림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퀀텀(QTUM) 코인입니다. 

퀀텀(QTUM)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퀀텀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퀀텀(QTUM) 코인 이란?

소개

퀀텀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각각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입니다. 퀀텀의 핵심 기술은 Account Abstraction Layer로, 이는 비트코인의 결제 시스템(UTXO)과 이더리움 버츄얼 머신(EVM)을 연결합니다. 원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결제를 처리하는 방식이 달라 호환이 어려운데, 퀀텀은 이를 해결해 하이브리드를 만드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퀀텀은 안정성과 확장성이라는 가치를 모두 담을 수 있다고 합니다. 퀀텀 토큰은 이 플랫폼의 탈 중앙화앱(DAPP)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하는 연료로 쓰입니다. 비즈니스 친화적인 블록체인을 추구하는 퀀텀은 퍼블릭 블록체인으로서 금융업, 제조업, 모바일 텔레콤을 비롯한 여러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DAPP들을 간편하게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퀀텀은 현존하는 이더리움 컨트랙트와 비트코인 게이트웨이 모두와 호환 가능합니다. 이런 점은 퀀텀이 다양한 시장에 적용될 수 있는 빠르고 유연한 블록체인을 만드는 기반이 됩니다.

기본정보

최초발행 2017년 3월
시가총액 4281.3억원(21.01.24 기준)
블록 생성주기 2분
총 발행한도 107,822,406
합의 프로토콜 PoS
블록조회 explorer.qtum.org/
웹사이트 qtum.org/en
백서 여기를 클릭
깃허브 github.com/qtumproject
트위터 twitter.com/qtum

퀀텀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ome - Qtum

Decentralized Governance Protocol (DGP) Qtum’s Decentralized Governance Protocol (DGP) allows specific blockchain settings to be modified by making use of smart contracts Abstract Account Layer (AAL) Qtum’s Account Abstraction Layer decouples applicati

qtum.org

퀀텀 코인 공식홈페이지

퀀텀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는 모습

퀀텀(QTUM) 개발현황

퀀텀(QTUM)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퀀텀 코인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tum

Qtum has 118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퀀텀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118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퀀텀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퀀텀 코인의 메인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퀀텀 코인 깃허브 메인 프로젝트 현황

퀀텀 깃허브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을 살펴보면 엄~청 활발하게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다고는 말할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제가 얼핏 듣기로는 퀀텀 코인은 기술력이 엄청나고 개발을 엄청 열심히 한다고 들었는데, 엄청 개발을 열심히 하는 것치고는 업데이트 현황은 그에 못미치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퀀텀 깃허브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
최근 업데이트되고 있는 janus, HWI 저장소도 따지고 보면 자체 프로젝트는 아님

퀀텀의 코어 프로젝트인 qtum 프로젝트 기반으로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포크와 스타 개수가 굉장히 높네요!)

qtum 코어 프로젝트
퀀텀 핵심 프로젝트 상세페이지

퀀텀 코어 프로젝트의 커밋수는 27,442로 굉장히 높은 수치라서 만약 퀀텀 개발팀 측에서 정말 이렇게 커밋 메시지를 찍어가며 개발했다면 굉장히 개발을 열심히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퀀텀 코인은 비트코인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는데요. 비트코인 기반으로 작성되었다면 비트코인 깃허브 프로젝트를 Fork(퍼가기)해야 다른 사람들이 해당 프로젝트를 확인했을 때 명시적으로 Forked from bitcoin으로 찍혀있어 확실히 알 수 있는데 현재는 그런 문구는 존재하지 않죠. 그래서 비트코인 프로젝트와 퀀텀 프로젝트 코드를 다운받아서 커밋을 한번 비교해봤습니다.

각 프로젝트의 로그를 과거순으로 추적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git log --reverse 명령어로 커밋 메시지를 조회합니다.

퀀텀과 비트코인 프로젝트 커밋 기록을 확인하는 모습

좌측이 비트코인 첫 커밋 기록이고 우측이 퀀텀 코인 커밋 기록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보면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 퀀텀 개발팀 측은 이렇게 동일한 코드를 가진 프로젝트를 포크해서 가져오는게 아닌 자신들의 프로젝트인양 그냥 올렸던 것일까요? 뭐 사정이 있었겠죠? 사실 이러면 오해가 있을 수 밖에 없는게 다른 사람의 코드를 포크해서 가져오는 것이 아닌 clone으로 프로젝트를 받은 후 자신들이 생성한 프로젝트에 push를 날린다면 투자자 입장에서 이렇게 세부적으로 프로젝트를 비교해보지 않는 이상 알기 힘들죠.

좌측이 비트코인 커밋 기록, 우측이 퀀텀 커밋 기록
좌측 퀀텀 프로젝트 커밋 업데이트 기록, 우측 비트코인 프로젝트 커밋 업데이트 기록 (2009년 8월 30일 ~ 2020년 4월 16일)
좌측 퀀텀 프로젝트 핵심 개발자 업데이트 기록, 우측 비트코인 핵심 개발자 업데이트 기록 (2009년 8월 30일 ~ 2020년 4월 16일)

그럼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트코인 프로젝트의 어느 시점에서 퀀텀 코인이 비트코인 코드를 가져왔느냐인데요. 이 부분이 중요한 이유는 비트코인 프로젝트를 클론한 이후로 퀀텀 개발팀 측에서 실제 얼마나 개발을 진행했는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비트코인과 퀀텀 프로젝트에서 개발에 참여하고 코드를 작성한 핵심 개발자 리스트입니다. 퀀텀이 2017년부터 테스트넷을 거쳐 메인넷을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2017년부터 비트코인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코드를 작성했다면 비트코인에서 개발을 담당했던 개발진들보다 다른 개발자들이 좀 더 순위에 올라와 있어야 될텐데 너무 비슷하죠?

퀀텀 프로젝트에 주기적으로 laanwj 개발자가 계속 나타나는데 한번 비트코인 프로젝트에서 확인해봅니다.

퀀텀 프로젝트에 자주 등장하는 laanwj, 우측은 실제 비트코인 0.20 태그에 존재하는 커밋 메시지

2020년 9월 24일에 비트코인 v0.20 버전을 병합한 이후로 Merge pull request 커밋 메시지를 제외하면 약 20건 정도의 코드 수정이 있었는데 심지어 마지막으로 커밋한 일자는 2020년 10월 13일로 이 이후 제대로된 개발 현황을 살펴볼 수 없습니다.

비트코인 v0.20 버전을 병합한 이후 커밋 메시지 기록
비트코인 v0.20 프로젝트

이게 퀀텀에서 가장 밀어주고 있는 핵심 프로젝트인 것을 감안하면 굉장히 실망스러운데요. 실제로 비트코인 v0.20 버전을 합친 이후 커밋 메시지를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은데요.

Remove redundant if statement
Fix UI some texts
Fix help messages for new RPC calls
fix loadblock
Fix wallet tests
Fix rpc wallet
Fix get block hashes
Fix block on chain active check
Fix stop stake

커밋 기록들을 보면 대부분이 조건문 몇줄 수정하는 수준의 업데이트가 대부분이고, 그 외에 워딩 변경정도가 2020년 비트코인 v0.20 태그를 병합한 이후로 발생한 업데이트 현황입니다. 기술력이 좋다는 것이 조건문 몇 줄 수정하고 워딩 몇 개 수정하는걸 뜻하지는 않을텐데요.

팩트는 퀀텀 코어 프로젝트는 2020년 비트코인 v0.20 태그를 병합한 이후로 기술력을 내세울만한 개발은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육안으로 보기에 커밋횟수도 27,442건으로 굉장히 높아 굉장히 프로젝트 참여도가 높은걸로 착각할 수 있지만 좀 더 상세히 살펴보면 우리가 생각한 것과는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속기 딱좋습니다. 왜냐면 이렇게 디테일하게 보지 않죠.)

이슈나 PR 기록들을 보면 커밋수에 비해서 굉장히 적어보였는데 역시나 이런 부분들이 숨겨져있었네요. 대충보면 퀀텀측에서 모두 개발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겠어요.

퀀텀코인 이슈와 PR 기록

추가적으로

퀀텀 프로젝트 관련 문의가 좀 많이 들어와서 깃허브 다른 저장소들도 한번 확인해봤습니다. 우선 최근 업데이트되고 있는 qtum-web-wallet 저장소는 프론트엔드 개발 라이브러리인 Vue를 활용한 개발 코드입니다. 딱히 코인 관련 코드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패스하겠습니다. (제가 Vue를 사용해서 웹서비스를 개발하곤 합니다 ^^;;)

프론트엔드 개발 라이브러리 Vue를 사용해 개발된 qtum-web-wallet 저장소

qtumjs-wallet이 퀀텀 지갑 관련 저장소인 것 같습니다.

qtumjs-wallet 커밋 초기에 init qtumjs-wallet이라고 퀀텀 지갑 관련 코드 사항들을 세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본 설정을 퀀텀 관련 내용으로 수정하고 몇 가지 의존성 라이브러리를 설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중요하게 볼 부분이 바로 qtumjs-lib입니다. 퀀텀 지갑 관련 프로젝트에 qtumjs-lib를 활용해서 구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핵심은 qtumjs-lib 라이브러리가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qtumjs-lib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이기 때문에 npmjs에서 바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npm 사이트에서 qtumjs-lib 조회하면 약 2년 전에 마지막으로 수정된 라이브러리임을 확인할 수 있고, 해당 라이브러리가 존재하는 깃허브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tumjs-lib 조회하는 방법 (1)
qtumjs-lib 조회하는 방법 (2)

 

qtumproject/qtumjs-lib

Contribute to qtumproject/qtumjs-lib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package.json에서 해당 라이브러리에서 사용하는 모든 패키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bitcoinjs-lib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tcoinjs-lib를 패키지로 사용하는 모습

bitcoinjs-lib 라이브러리를 가져온 후 qtumjs라고 이름만 변경한 뒤 export 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tumcore-node 프로젝트도 한번 확인해 볼까요?

퀀텀 qtumcore-node 업데이트 현황

qtumcore-node 초기 업데이트 현황을 살펴보면 bitcoind-rpc -> quantumd-rpc로 모듈 네이밍만 변경한 후 거의 그대로 가져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qtumcore-llib, qtumd-rpc로 모듈 네임을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네요.

// package.json
"qtumcore-lib": "https://github.com/qtumproject/qtumcore-lib.git#master",
"qtumd-rpc": "https://github.com/qtumproject/qtumd-rpc.git#master",

한번 추적해 보겠습니다.

qtumcore-lib, 약 3년전에 개발이 종료된 라이브러리

 

qtumproject/qtumcore-lib

Contribute to qtumproject/qtumcore-lib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bitcore-lib 가지고 그대로 개발한 것이 확인되었고, package.json에 이름과 버전만 변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tcore-lib 가지고 그대로 개발한 모습 (1)
bitcore-lib 가지고 그대로 개발한 모습 (2)
bitcore-lib 가지고 그대로 개발한 모습 (3)
bitcore-lib 가지고 그대로 개발한 모습 (4)

핵심 기술 역량이 있다고 하는 코인이 이렇게 개발을 진행하진 않죠?

마지막으로 qtumd-rpc를 확인해보겠습니다.

qtumd-rpc, 약 3년전에 개발이 종료된 라이브러리

 

qtumproject/qtumd-rpc

Contribute to qtumproject/qtumd-rpc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qtumd-rpc 초기 init

초기 프로젝트 init할 때 quantumd-rpc로 package.json이 생성되어 직접 개발한 프로젝트인줄 알았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bitcoind-rpc를 그대로 카피한 프로젝트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핵심 프로젝트라고 내새우는 모든 프로젝트들이 현재 비트코인 프로젝트를 포크해서 가져온 형식도 아닌 패키지만 살짝 바꿔서 마치 자신들이 개발한 프로젝트인냥 올려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발 관련 코드를 살펴보지 못하는 일반 투자자들은 절대 알 수 없을 것 같은데요. 과연 이런 부분들을 보고도 "기술력이 엄청난 코인이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전망

퀀텀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퀀텀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비트코인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최근 현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비트코인 v0.20 태그를 머지한 이후로 퀀텀 개발팀에서 실제 기술력을 내세울만한 개발을 진행했다는 것은 살펴볼 수 없었습니다.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 현황만을 살펴보고 해당 코인의 모든 진척사항을 알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실제 퀀텀 핵심 프로젝트가 이정도 수준으로 계속 관리가 된다면 앞으로 미래는 장담 못할 것 같습니다. 회사도 기술력이 없거나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면 시장에서 외면당하는데 코인이라고 다를까요? 코인도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투자를 하시려면, 꼭 백서와 공개된 프로젝트들을 살펴보셔야 합니다!! 백서에 공개된 로드맵 이외에 이상한 잡다한 프로젝트들을 진행하고 있다면 그것 또한 잘못된 것이기 때문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퀀텀이 이번에 에어드랍(Airdrop) 호재(QiSwap 팀에서 퀀텀 홀더들에게 특정 비율로 토큰 부여)로 인해 많이 오르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투자자 분들은 에어드랍에 현혹되어 무리한 투자를 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과거 아더(Ardor) 코인의 자매품 엔엑스티(NXT)의 헬파티와는 개념이 다르긴 하겠지만 에어드랍이라고 불나방처럼 들어가는 것은 비추드립니다. 전설의 엔엑스티 짤을 공유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2월 30일 25초만에 60%가 하락하는 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