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트(HUNT)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남양주개발자

·

2021. 1. 24. 01:07

728x90
반응형

헌트(HUNT)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헌트(HUNT) 코인입니다. 

헌트(HUNT)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헌트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헌트(HUNT) 코인 이란?

소개

헌트는 전 세계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dApp 그룹입니다. 헌트는 게임화된 블록체인과 디지털 자산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포스트 워크(post-work) 와 디지털 노마드 생활로 전환 중인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dApp 세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본정보

시가총액 114.8억원(21.01.23 기준)
총 발행한도 210,129,104
블록조회 etherscan.io/token/0x9aab071b4129b083b01cb5a0cb513ce7eca26fa5
웹사이트 token.hunt.town/
백서 여기를 클릭
깃허브 github.com/Steemhunt
트위터 twitter.com/steemhunt

헌트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UNT - Empowering Digital Nomads

HUNT Network is a group of DApps for digital nomads all around the world using the power of gamification on Blockchain.

token.hunt.town

헌트 코인 공식홈페이지

헌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다만 웹사이트 하단의 카피라이트를 보면 2020년으로 아직 갱신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헌트측에서 공개한 다양한 디앱(DApp)들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꽤 많은 디앱들이 존재하네요.

 

헌트(HUNT) 개발현황

헌트(HUNT)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헌트 코인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UNT

Incentivizing Community Platform. HUNT has 30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헌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30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헌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헌트 깃허브 프로젝트 최근 업데이트 현황을 살펴보면 2개정도 최근 업데이트가 되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 코인 깃허브 프로젝트와 조금 비교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헌트 깃허브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

아래는 셀로 개발팀에서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입니다. (물론 팀 규모나 프로젝트 스코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같은 선상에 두고 비교할순 없으나 전반적으로 해당 코인의 개발팀이 어떻게 개발하고 있는지는 대충 알 수 있죠.)

셀로 깃허브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

최근 업데이트된 2개 저장소를 기준으로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했는데, 애석하게도 두 프로젝트 모두 다른 프로젝트에서 포크된 프로젝트라 조금 애매합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2개 저장소 모두 포크된 저장소

심지어 snapshot-spaces 저장소는 SCSS 파일이 전부라 스타일시트와 관련되어 코인과 무관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steem-ruby 저장소는 포크된 이후로 3개의 커밋만 기록되었을 뿐 따로 개발된 기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커밋된 목록도 확인해보니 개발과 관련된 사항이 아니라 사실 의미가 없네요.(Gemfile 업데이트면 노드 디펜던시 업데이트한 느낌이라 수정사항도 아니죠)

별다른 업데이트가 없었던 steem-ruby 프로젝트

30개의 프로젝트 중에 절반 이상이 포크된 프로젝트라 자체적으로 개발되었다고 보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는 프로젝트가 많은 것 같습니다. 2019년 ~ 2020년 사이에 열심히 개발했던 것 같은데 근래에는 업데이트가 조금 더뎌진 것 같은 느낌이 드는건 제 기분탓인가요?

디앱 애플리케이션 현황

2019년에 스팀헌트를 개발한 개발팀은 스팀헌트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설명을 했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스팀헌트 (Steemhunt)는 전 세계 2,500개가 넘는 블록체인 기반 앱들 중에서 Top 10에 들어갈 정도로 전 세계 150개국 이상의 많은 유저들을 보유한 글로벌 디앱 (DApp - Decentralised Application) 입니다

2019년 1월 7일 기준으로 전체 디앱에서 7위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팀헌트는 현재 2021년 1월 24일 기준으로 전체 디앱에서 몇위를 차지하고 있을까요? 아쉽게도 현재는 전체 디앱 중에 642위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게다가 마지막 업데이트도 2019년인 것을 보면 업데이트 또한 굉장히 오래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전체 디앱 랭킹 642위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

좀 더 검색을 해보니 2020년에는 스팀헌트 개발보다 노마드태스크를 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확실히 2020년에 노마드태스크와 관련된 글이 많이 잡히는 것을 보니 내부적으로 스팀헌트보다 노마드태스크를 주력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 같네요.

노마드태스크

노마드태스크 이외에 LOL Hunt, neverlose.money와 같은 프로젝트도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해당 프로젝트로 어떻게 코인의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하는지는 백서를 좀 더 확인해봐야 알 것 같지만....)

LOL Hunt

neverlosemoney는 조금 독특한 디파이(defi) 프로젝트입니다. 투자자들은 해당 서비스를 활용해서 가지고 있는 암호화폐를 lock-up할 수 있는데요. lock-up을 했다가 중간에 해지하는 경우 패널티를 받게 되고(10%) 반면에 락업 기간까지 보유하고 있으면 warren 토큰과 중간에 해지한 사람들의 패널티를 수익으로 바든 구조입니다. 누군가 해지를 하게되면 기존 보유자는 혜택을 보는 구조네요. 꽤 재밌게 설계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19억정도의 금액이 예치되어 있으니 꽤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보이네요!

https://neverlose.money/

 

User Guide (KR)

 

docs.neverlose.money

전망

헌트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헌트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깃허브 자체는 사실 업데이트도 잘 되어있지 않아 확인할만한 코드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헌트 공식홈페이지에서 각종 디앱을 개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실제 모두 현재 운영중인 디앱들이었습니다. 스팀헌트는 초기에 디앱 랭크 중에 굉장히 하이랭크에 위치했던 애플리케이션이었지만 현재는 꽤 많이 내려온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헌트 프로젝트 중에 스팀헌트밖에 없었다면 굉장히 부정적으로 바라봤을텐데, 이후에 노마드태스크, LOL Hunt, Neverlose.money 등 굉장히 많은 디앱을 런칭하는 것을 보아 실제 프로덕트는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 프로덕트에 관련된 코드는 아마 비공개 저장소에서 개발을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 서비스와 관련된 코드는 공개를 안하는 것이 맞긴 하죠. 하지만 공식홈페이지에 연결해놓은 깃허브에 들어가서 확인했을 때는 볼게 없어서 조금 당황스럽긴 하네요.)

물론 단순히 디앱을 주구장창 찍어낸다고 해당 코인의 가치가 올라가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헌트측에서 개발한 프로덕트들과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헌트 코인측에서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살펴볼순 없었지만 현재 운영중인 다양한 프로덕트가 있다는 점을 보면 최소한 앞으로도 스캠코인이라는 오명을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해당 프로덕트가 운영 종료할지, 업데이트를 안할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신 투자자 분들은 공개된 프로덕트의 현황에 대해서 예의주시 하셔야 합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