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사마(KSM, Kusama)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4. 1. 23:19

728x90
반응형

쿠사마(KSM, Kusama)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쿠사마(KSM, Kusama) 코인입니다. 

쿠사마(KSM, Kusama)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쿠사마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쿠사마(KSM, Kusama) 코인 이란?

소개

쿠사마는 폴카닷의 초기 감사 및 정제되지 않은 릴리즈 버전입니다. 쿠사마는 팀과 개발자들이 파라체인(parachain)을 개발 및 배포해보고, 폴카닷의 거버넌스, 스테이킹, 지명 및 검증 시스템 기능을 시험해볼 수 있는 시험장 역할을 합니다. 쿠사마에서 "R&D"는 리스크(Risk)와 위험(Danger)를 뜻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R&D(Research and development)와는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쿠사마는 폴카닷의 카나리아 네트워크라고 소개하고 있는데 탄광 속의 카나리아(Canary in a Coal Mine)의 의미를 이해하면 쿠사마 네트워크가 지향하는 바를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Kusama is a "canary network" for Polkadot

멀고먼 옛날, 탄광에는 특별한 환기 시설이 없었기 때문에 광부들은 항상 독가스에 중독될 지 모르는 위험을 감수해야 했다. 어떻게 알아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들은 광산에 들어갈 때 카나리아를 데리고 들어갔다. 카나키아는 메탄, 일산화탄소에 매우 민감하며, 이들 가스에 노출되면 카나리아는 죽어버리게 된다. 
따라서, 카나리아가 노래를 계속하고 있는 동안 광부들은 안전함을 느낀 채 일 할 수 있었으며, 카나리아가 죽게 되면 곧바로 탄광을 탈출함으로써 자신의 생명을 보존할 수 있었다. 20세기 들어 독가스 검출 기술이 발전한 이후에도, 몇몇 탄광에서는 카나리아를 사용할 정도였다.

미국 광산국 제공

즉 쿠사마는 폴카닷 정식 배포 전에 다양한 최신 기술들을 활용하거나 업데이트를 해보면서 발생하는 리스크와 위험들을 테스트해보고, 개선된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폴카닷 생태계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본정보

법인 관할권, 국가(나라) 스위스
시가총액 ₩5,231,864,634,703
총 공급량 9,651,217
블록조회 polkascan.io/kusama
웹사이트 https://kusama.network/
백서 여기를 클릭
깃허브 github.com/paritytech/polkadot/
트위터 twitter.com/kusamanetwork
디스코드 discord.com/invite/9AWjTf8wSk
레딧 www.reddit.com/r/Kusama/
미디엄 블로그 medium.com/polkadot-network/kusama-network-7446706b8f4c
쿠사마 포럼 forum.kusama.network/

쿠사마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usama, Polkadot's Canary Network

Kusama is a scalable multi-chain network for radical innovation and early stage Polkadot deployments. Expect Chaos. No promises.

kusama.network

쿠사마 공식홈페이지

쿠사마 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쿠사마(KSM, Kusama) 개발현황

쿠사마 코인은 폴카닷 코인의 카나리아 네트워크로 폴카닷 팀이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로 폴카닷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 의미있을 것입니다. 쿠사마는 폴카닷과 거의 동일한 코드와 툴들을 사용하고 있고, 네트워크는 패리티 테크놀로지와 Web3 Foundation의 최신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정식으로 폴카닷에 배포되기 전, 왜냐하면 쿠사마는 폴카닷에서 사용되는 기술들을 테스트 및 검증을 하기 위한 카나리아 네트워크이기 때문에!)

 

paritytech/polkadot

Polkadot Node Implementation. Contribute to paritytech/polkado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개인적으로 정말 개발 수준이 높다고 판단되는 코인 중 하나인 폴카닷

이전에 폴카닷에 대해서 봤으니 폴카닷 개발 현황을 살펴보면 쿠사마 코인의 가치에 대해서 어느정도 평가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폴카닷과 쿠사마 모두 패리티 재단에서 개발하는 코인으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가이드 문서들의 수준이 굉장히 높습니다.

 

폴카닷(DOT, Polkadot)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폴카닷(DOT, Polkadot) 입니다. 폴카닷(DOT)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폴카닷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

webruden.tistory.com

 

 

Guide · One-stop-shop for Kusama information.

One-stop-shop for Kusama information.

guide.kusama.network

전망

일반적인 테스트넷은 메인넷을 런칭하기 전에 실제 시장에서 유통되지 않은 더미 토큰으로 테스트를 진행하여 해당 토큰이 가치를 지니지 않지만, 쿠사마 카나리넷은 실제 코인 시장에서 가치를 지니고 있는 쿠사마 토큰을 통해 테스트가 진행된다는 점에서 굉장히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쿠사마 네트워크를 통해 메인넷 전에 폴카닷의 거버넌스, 스테이킹, 샤딩 등 실제 버그 및 사이드 이펙트없이 제대로 구동이 잘 되는지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폴카닷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려고 한다면 쿠사마 네트워크에서 빠르게 개발 및 테스트를 진행하며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많은 팀들은 dapp이나 파라체인으로 쿠사마를 선택하고 쿠사마 네트워크에서 남아있고, 또 다른 팀들은 폴카닷에 배포하기 위한 임시 시험장소로 사용하기 위해 쿠사마에 합류하곤 합니다. 이는 쿠사마 네트워크도 폴카닷 네트워크처럼 자체 커뮤니티와 거버넌스를 지니고 있기에 가능합니다. 쿠사마 네트워크에 잔류해 있을지, 폴카닷으로 넘어갈지 결정하는 부분이고, 쿠사마 네트워크에서 잔류해 있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폴카닷 생태계가 커지면 커질수록 분명 쿠사마에 대한 니즈(needs)도 많아질 것이며, 좀 더 빠르게 개발 및 테스트를 진행해볼 수 있는 쿠사마가 훨씬 더 활성화가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8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