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디(REDI)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4. 2. 09:19

728x90
반응형

레디(REDI)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레디(REDI) 코인입니다. 

레디(REDI)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레디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레디(REDI) 코인 이란?

소개

REDi는 재생 가능 에너지 산업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를 연결하여 재생 가능 에너지 플랜트의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리를위한 데이터를 제공, 검증 및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블록 체인 기반 에너지 플랫폼 인 REDi Infranet의 작성자입니다. REDi 프로젝트는 2018 년 말 태양 광 패널 사업자에게 데이터를 축적하고 제공함으로써 시작되었습니다.

기본정보

시가총액 -
총 공급량 8,000,000,000
블록조회 etherscan.io/token/0xebdf9a7ae0009b958c6d09501eb9ac1dafeb31ab
웹사이트 redi.io/en
백서 여기를 클릭
깃허브 github.com/redi-infranet
트위터 twitter.com/REDi_infranet
텔레그램 https://t.me/redi_en
미디엄 블로그 medium.com/redi-infranet
네이버 블로그 blog.naver.com/redi-infranet
페이스북 www.facebook.com/REDi.infranet/

레디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Di Infranet

A blockchain-based data marketplace for the global renewable energy industry. The REDi Infranet will empower various renewable energy producers, consumers, and industry experts to consolidate, verify, and distribute data in the search for improved producti

redi.io

레디 공식홈페이지

레디 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레디(REDI) 개발현황

레디(REDI)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디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di-infranet - Overview

redi-infranet has one repository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레디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텔레그램 챗봇 프로젝트는 코인 프로젝트가 아니니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적어도 ERC-20 토큰 개발은 했어야하니 비공개 저장소에서 개발을 진행하는 것 같아보이네요.

레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아래 레디 요약자료를 들어가보면 레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에 대한 소개가 있는데 조금 오래된 버전인 것 같아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EDi Infranet

A blockchain-based data marketplace for the global renewable energy industry. The REDi Infranet will empower various renewable energy producers, consumers, and industry experts to consolidate, verify, and distribute data in the search for improved producti

redi.io

현대 통합 모니터링 서비스

현대 통합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어서 해당 이미지에 있는 경로로 접근해봤으나 서비스가 현재 멈춰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이 부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네요.

현대 통합 모니터링 서비스

썬디(개인소유 소형 발전소 MVP)

썬디 개인소유 소형 발전소를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하는 것 같은데 이 부분도 현재 제가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는 아닌 것 같아 확인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썬디 애플리케이션은 존재하지 않는 모습

썬디포탈

레디는 2021년에 썬디포털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홍보하길래 한번 확인해봤는데, 웹사이트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될 사항들이 누락된 것 같아서 완성도가 굉장히 낮아보였습니다.

 

SUNDY PORTAL

SUNDY PORTAL - CONTENT

portal.sundy.co.kr

참고로 기본적인 쿠키 제어도 제대로 되고 있지 않아서 일주일간 보지않기 기능도 동작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쿠키 제어도 안되는 모습

웹 서비스에서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SEO 부분들이 누락되고, 검색엔진에서 색인에 제외된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썬디포털 SEO 현황, 디스크립션이 굉장히 대충 작성되어있는 모습
국문 웹사이트로 개발되었는데 doc lang 타입은 en으로 가지고 가고 있네요
구글 검색엔진에서 누락된 모습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기본적인 REST API를 가져와서 화면에 붙여주는게 다인 것 같은데, 설마 발전소 공공 API를 붙여서 사용하고 있진 않겠죠...?

썬디포털 완성도

네이버 블로그

2020년부터 2021년 현재까지 올라온 포스팅을 살펴보면 포스팅 업데이트 주기가 굉장히 더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개발 완료된 썬디포털의 개발 완성도를 살펴보면 그닥 완성도가 높아보이진 않습니다. 심지어 애플리케이션으로 개발된 것도 아닌 일반 모바일웹으로 개발되었고, 기본적으로 웹사이트를 개발할 때 가져가야할 부분들을 누락시킨 것을 보면 결과물을 보면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2020년에 딱히 개발된게 없는데 현재 출시된 결과물이 이정도 수준이면 그 사이에 어떤 개발을 진행했던 것인지...)

레디코인 네이버 블로그 현황

페이스북

페이스북 공식 계정은 2019년 이후로 포스팅 업로드는 없고, 딱히 관리되고 있지 않습니다.

레디 페이스북 공식 계정 현황

카카오 오픈채팅

레디 공식홈페이지에 연결되어 있는 카카오 오픈채팅 링크를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이 오픈채팅방 링크가 누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오픈채팅 링크가 누락된 모습

스캠 스코어(단순 참고용)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레디 스캠 스코어는 3.34로 굉장히 낮은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3)

전망

레디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레디코인 개발팀이 공개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했으나 공개된 프로젝트가 없어서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수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일반 투자자들이 살펴볼 수 있는 것은 구현된 썬디포털 웹사이트와 백서 정도가 전부일 것 같은데, 과연 이러한 부분을 보면서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코인인지는 조금 의문이 듭니다. 심지어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과 같은 커뮤니티도 제대로 관리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레디코인은 현재 개발된 아웃풋들과 관리되고 있는 커뮤니티의 수준을 종합해보면 그닥 투자 매력도가 높아보이진 않습니다.  참고로 레디코인 유통 물량의 90% 가까이를 코인원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