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커리스왑(BAKE, BakeryToke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4. 25. 18:28

728x90
반응형

베이커리스왑(BAKE, BakeryToke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베이커리스왑(BAKE, BakeryToken) 코인입니다. 

베이커리스왑(BAKE, BakeryToken)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베이커리스왑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베이커리스왑(BAKE, BakeryToken) 코인 이란?

소개

베이커리스왑은 자동화된 시장 메이커 탈중앙 거래소를 구축하기 위해 처음으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사용한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상에서 알트코인 유동성 풀을 제공하는 몇 안 되는 탈중앙 금융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 

자동화된 시장 메이커 모델을 사용하는 다른 플랫폼과 유사하게,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오더북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사용자는 유동성 풀에 대해 거래를 진행합니다. 각 풀의 자산은 베이커리스왑의 지지자와 사용자에 의해 공급됩니다. 

해당 풀에 자금을 추가한 사용자는 자신의 풀 지분을 따라 유동성 공급자(LP) 토큰을 보상으로 받습니다. 이후 해당 유동성 공급자 토큰을 유동성을 공급한 기존 자산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수령 수량은 풀 지분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동성을 제공하는 대가로, 이들은 거래 수수료를 받습니다.

베이크(BAKE) 이자 농사

베이커리스왑이라는 플랫폼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자체 토큰은 BAKE입니다. 어떻게 토큰을 획득할 수 있을까요? BAKE를 스테이킹하거나 특정 풀에 유동성을 공급한 다음, 유동성 풀 토큰(BLP)을 스테이킹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DOT-BNB 풀에 유동성을 공급한다면, DOT-BNB BLP 토큰을 받게 됩니다. 이후, BLP 토큰으로 BAKE 이자 농사를 지을 수 있습니다

기본정보

최대 공급량 277,237,400
블록조회 bscscan.com/token/0xE02dF9e3e622DeBdD69fb838bB799E3F168902c5
웹사이트 www.bakeryswap.org/#/home
디파이 정보 info.bakeryswap.org/#/home
깃허브 github.com/BakeryProject
트위터 twitter.com/bakery_swap
텔레그램 https://t.me/bakeryswap
미디엄 블로그 bakeryswap.medium.com/

베이커리스왑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akerySwap

 

www.bakeryswap.org

베이커리스왑 공식홈페이지

베이커리스왑 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베이커리스왑(BAKE, BakeryToken) 개발현황

베이커리스왑(BAKE, BakeryToken)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커리스왑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BakeryProject

BakeryProject has 4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베이커리스왑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4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베이커리스왑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베이커리스왑 개발팀이 공개한 bakery-swap-core가 핵심 저장소인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 공개된 코드를 살펴보면 딱히 볼만한 코드는 없어보입니다.

burgerswap-core 저장소

커밋 기록들과 이슈, PR 그리고 활동 현황을 살펴봐도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만한 부분은 딱히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akery-swap-core 저장소 커밋 히스토리

단순 비교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겠지만, 유니스왑 깃허브 프로젝트 현황과 비교하면 공개된 코드 퀄리티가 꽤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니스왑과 같은 경우 백서와 서비스가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투자자들에게 굉장히 공유가 잘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면, 베이커리스왑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인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부분이 상대적으로 조금 부족한 느낌입니다. (버거스왑과 비슷한 수준이네요)

유니스왑 깃허브 프로젝트 현황
유니스왑 깃허브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

물론 버거스왑과 같이 깃허브 프로젝트에서 개발 현황만 살펴볼 수 없을 뿐 실제로 디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공개 저장소에서 해당 소스코드를 관리하고 있겠죠?) 특이하게 다른 디파이 프로젝트와는 따르게 NFT 마켓플레이스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베이커리스왑 디파이 서비스

베이커리스왑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은 베이커리스왑의 거버넌스토큰인 베이크 토큰이 어디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베이커리스왑 서비스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해하셔야 됩니다. 베이커리스왑은 이더리움 기반의 유니스왑, 클레이튼 기반의 클레이스왑, 트론 기반의 저스트스왑과 같이 유저들에게 토큰 스왑 서비스를 제공하는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에서 구동되는 디파이 프로젝트입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에서 구동되는 디파이 프로젝트:: 베이커리스왑

NFT 마켓플레이스

베이커리스왑에서는 코인 시장에서 요즘 굉장히 핫한 부분인 대체 불가능 토큰(NFT)을 획득할 수 있는 NFT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NFT 마켓플레이스 예시 (1)
NFT 마켓플레이스 예시 (2)

런치패드(Launchpad)

베이커리스왑에서는 바이낸스와 같이 런치패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누구나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에서 새롭게 출시된 프로젝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바이낸스 런치패드와는 달리 여기서 얻는 것은 일반적인 토큰이 아닌 NFT라는 점이 차별화 포인트입니다.

베이커리스왑 런치패드 예시

게이미피케이션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유저들에게 참여를 독려함으로써 베이크 토큰 활성화를 시키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파이 프로젝트를 확장시키고 키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유동성을 키우고, 해당 디파이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토큰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노력들이 보이는 것 같아서 이런 부분들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베이커리스왑 게이미피케이션 예시

전망

베이커리스왑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베이커리스왑 개발팀이 공개한 프로젝트들을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실제 확인할 수 있는 깃허브 프로젝트는 딱히 보이지 않아서 개발 코드를 살펴볼 수는 없었지만 베이커리스왑 생태계를 구성하는 서비스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디파이 프로젝트에 음식 이름을 붙이는 최근 추세에 맞춰서 베이커리스왑 또한 프로젝트에 베이커리라는 이름이 붙어있는데요. 베이커리스왑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에서 구동되는 디파이 프로젝트로 바이낸스의 인지도를 고려해 바이낸스 디파이가 적어도 트론 디파이보다 나은 성적을 보일 것이라 예상했지만, 결과는 기대에 한참 못미친 수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베이커리스왑의 경우 현재 2,000억 수준의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버거스왑과 같은 경우 약 1,700억 수준의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음) 다른 디파이 프로젝트에 비해서 성과가 그닥 좋아보이진 않습니다.

베이커리스왑 유동성 예시

이전에 트론 디파이 프로젝트인 JUST를 알아보면서 JUST에서 디파이 생태계를 확장시키기위해 각종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유동성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저스트스왑 또한 유동성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에 유동성 풀이 얼마나 활성화되어 있는지가 굉장히 중요한데 현재 저스트스왑 유동성 가치는 무려 2조원으로 클레이스왑(1조 2천억)과 비교하면 훨씬 큰 규모의 디파이 프로젝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좌측은 저스트스왑 유동성, 우측은 클레이스왑 유동성 예시

현재 가장 규모가 크다고 볼 수 있는 유니스왑의 경우 유동성이 한화로 약 10조정도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마어마한 규모죠?

유니스왑 유동성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베이커리스왑 코인은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봤을 때, 자체 개발을 진행함으로써 기술 내재화를 시키고 있다는 점, 토큰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풀어나가는 점을 보면 적어도 앞으로도 스캠코인이라는 오명을 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 다른 디파이 프로젝트에 비해서 유동성이 낮고, 부족해 보이지만 베이커리스왑 디파이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론칭하고 운영하는 점을 보면 저번에 다뤘던 버거스왑보다는 좀 더 매력적인 디파이 프로젝트라고 느껴집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