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바이칼(BBC, Blue Baikal)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5. 4. 07:45

728x90
반응형

블루 바이칼(BBC, Blue Baikal)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블루 바이칼(BBC, Blue Baikal) 코인입니다. 

블루 바이칼(BBC, Blue Baikal)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블루 바이칼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루 바이칼(BBC, Blue Baikal) 이란?

소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블루 바이칼은 전세계 소비자와 콘텐츠, 그리고 제작자를 연결하는 제 3의 공간이다. 블루 바이칼이 지키고 추구하려는 가치는 문화적 다양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생태계 건전성 그리고 성장 이익의 공정한 분배이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제작되고 소비자까지 전달되는 지금까지의 과정은 최종적으로 그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팬)가 참여할 여지가 거의 없었다. 또한 거대 자본을 중심으로 한 산업 구조로 인해 인디 콘텐츠들이 성장하는데 많은 제약이 존재하였다. 블록체인을 통해 콘텐츠 소비자(팬)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전체 가치 사슬에 능동적인 주체로서 그 역할을 활발히 할 수 있다면, 현재까지의 제약적인 엔터테인먼트 산업 구조는 많은 긍정적 혁신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블루바이칼은 콘텐츠 제작 단계에서의 제작 지원 부문, 콘텐츠 유통 단계 부문, 콘텐츠 출시 후 홍보, 마케팅 및 소비자(팬) 확보 단계에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콘텐츠 소비자(팬) 및 1인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이들의 성장을 지원함으로써 지금까지의 엔터테인먼트 산업 구조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자 한다. 그리고, 이렇게 얻게 된 성장 이익은 각 참여 주체에게 보상과 배당으로 분배하고자 한다.

블루 바이칼의 서비스 전체 구조는 소셜 미디어, 디지털 콘텐츠 스토어, 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에 특화한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결합한 형태이며, 이들 모두는 BBC1 토큰으로 운영된다.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의 빠른 테스트를 위해 소셜 미디어 서비스 알파 버전을 스팀 (STEEM) 기반으로 런칭하였으며, 소셜 서비스 베타 버전부터는 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X가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인 클레이튼 기반으로 개발 진행하여 BLUE BAIKAL만의 독립적인 서비스 구조를 갖출 것이다. 블루 바이칼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콘텐츠 산업, 플랫폼, 온라인 서비스 부문의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돼 있으며 세계 각국의 다양한 경력을 지닌 어드바이저들이 함께한다.

토큰 변경 사항

BBC Token의 최초 발행량은 1000억 BBC이었으며, 총 발행량 중 50%를 판매하는 것이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미 토큰 상장이 완료되어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고 있고, 이제 클레이튼 기반의 서비스가 런칭 되는 상황에서 운영에 중점을 둔 형태로 기존의 토큰 정책들의 변화가 필요했기에 변경된 정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클레이튼 기반 토큰으로 변경함에 따라 정책이 변경된 모습
BBC Token 구조

기본정보

총 발행량 70,000,000,000
토큰 규격 KCT (Klaytn Compatible Token) 토큰
블록조회 etherscan.io/token/0x675ce995953136814cb05aaaa5d02327e7dc8c93
웹사이트 www.bluebaikal.io/kr/
깃허브 github.com/pancakeswap
트위터 twitter.com/Blue_Baikal
스팀잇 steemit.com/@bluebaikal/
페이스북 www.facebook.com/BlueBaikalProject/
텔레그램 https://t.me/bluebaikal_eng
텔레그램(한국) https://t.me/bluebaikal_kr
카카오톡 오픈채팅 open.kakao.com/o/gUhoNqob
미디엄 블로그 medium.com/@bluebaikalproject

블루 바이칼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블루바이칼

 

www.bluebaikal.io

블루 바이칼 공식홈페이지

블루 바이칼 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블루 바이칼(BBC, Blue Baikal) 개발현황

블루 바이칼(BBC, Blue Baikal) 코인은 현재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구현되었다고 하는 블루 바이칼 베타 서비스와 디파이 서비스(?) 그리고 백서를 통해 코인을 살펴볼 수 밖에 없습니다. 블루 바이칼 기본 사업 운영 구조는 아래와 같습니다.

블루 바이칼 사업 구조

블루바이칼 베타 서비스

공개된 블루바이칼 베타 서비스를 확인해 봤는데 아직 굉장히 부족한 상태로 보입니다.

 

BlueBaikal

 

www.bluebaikal.com

현재 리뷰 목록에 올라간 영상들도 자체 구현된 비디오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단순히 유튜브 랜딩 링크만 제공하기 때문에 기술력이 좋다고 판단하기 애매하죠. 사실 이런 데이터들은 단순 크롤링으로 썸네일과 url 경로를 가져와서 목록에 뿌려버리면 그만이니까요. 실제로 유저들이 올린 데이터들인지는 좀 더 확인이 필요하겠지만 개인적으로 아무것도 없으면 너무 휑해보이니 초반에 데이터를 미리 세팅해놓은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블루 바이칼 베타 서비스 현황

그리고 현재 공주의 귀환 레벨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블루 바이칼 측에서 개발한 게임이 아니라 이벤트만 연계해서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벤트 기간 내에 꼭 구글 설문지를 작성하여 제출하라는 문구가 기재되어 있는 것입니다. 

블루 바이칼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게임 목록을 살펴보면 모두 HTML5 웹게임이고, 해당 게임들은 모두 무료 오픈소스로 인터넷에 널려있습니다.

예를 들어 Swimming Pro 게임은 아래와 같이 이렇게 돈주고 구매하면 바로 구현 가능합니다.

 

HTML5 Game: Swimming Pro

Swimming pro is a HTML5 swimming game. Challenge the best swimmers in the world and beat their time! Collect medals to increase your energy and step to the podium of champions! http://showcase.codethislab.com/games/swimming_pro/   Challenge the

www.codethislab.com

이처럼 해당 사이트에서 개발 기술력에 대해 느낄 수 있을 만한 무언가를 찾기는 조금 힘든 것 같습니다. 아직 베타버전인 점을 감안하고 살펴봐도 아쉬운 부분이 굉장히 많습니다. 블루 바이칼 콘텐츠 스토어에서 콘텐츠를 즐기고 그에 따른 BBC 보상을 받고, 여기서 아이템을 구매하면서 BBC를 소비하는 구조를 만들겠다고 하는데 사실 현재로써는 굉장히 어려운 구조처럼 보이네요. 현재 구현된 HTML5 웹게임 수준으로는 콘텐츠에서 소비되는 아이템과 BBC를 연동하는 것이 굉장히 어려워 보이는데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궁금하네요.

마케팅 채널

마케팅 채널은 트위터를 제외한 모든 채널들의 포스팅 업데이트 현황은 굉장히 저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 바이칼 마케팅채널 (1)
블루 바이칼 마케팅채널 (2)

블루 바이칼 디파이 서비스

블루 바이칼 측에서는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부문 프로젝트의 활성화를 위해 신규 사업으로 디파이(De-Fi) 프로젝트에 진출했다고 합니다. 프로젝트 명은 에메랄드 프로젝트입니다. 디파이 서비스를 확인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들어가봤으나 플랫폼 변경 및 리뉴얼을 위해 현재 운영을 중단한 모습입니다. 2021년 상반기 말에 개발 진행 상황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고는 기재되어 있네요. (현재 구현된 디파이 서비스가 트론 기반이라면 토큰이 클레이튼 기반으로 변경되었으니 이 부분도 클레이튼 기반으로 변경되는지 궁금하네요)

현재 운영이 중단된 디파이 프로젝트 모습

전망

블루 바이칼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블루 바이칼 코인 개발팀이 공개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했으나 공개된 프로젝트가 없어서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수 없었습니다. 현재 구현된 결과물을 보면 현재 완전 극 초기투자 단계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로드맵에 따르면 2021년 2분기 정도에 블루 바이칼 업데이트가 이뤄진다고 하는데 어느정도 수준까지 업데이트될지 굉장히 궁금하긴 합니다. (현재 굉장히 아쉬운 수준이기 때문에)

저는 개인적으로 실제 시장에 실제 제품이 출시가 되고, 시장의 평가를 받는 시기에 투자를 하는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주식 투자를 할 때도 초기투자 단계는 굉장히 리스크가 크지만 그에 따르는 보상도 굉장히 큰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구조입니다. 성공했을 때 굉장히 큰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그만큼 큰 리스크를 부담하고 투자를 진행해야 됩니다. 저는 안정적인 투자 성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회사의 비전을 이해하고, 그 비전을 이룰 수 있는 유의미한 결과물이 눈에 보이기 시작할 때 투자를 해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투자자입니다.

예를 들어, 테슬라 모델 3가 대중적으로 굉장히 흥행한 모델로 2016년 3월 31일에 테슬라에서 공식적으로 공개를 했는데요. 이렇게 공개된 결과물을 보고 투자를 진행해도 전혀 늦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래 이미지와 같이 굉장히 초창기에 투자를 하면 그만큼 훨씬 큰 차익을 얻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초기투자와 조금 보수적으로 투자를 한 사례 :: 테슬라

AWS라고 들어보셨나요?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로 2006년에 출시된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고, 아마존의 매출에 굉장히 큰 비중을 차지할 만큼 아마존 내부에서도 효자 종목이죠. 근데 만약 2006년에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출시된 것을 보고, 실제 상용화되는 유스케이스를 확인한 후 투자를 해도 절대 늦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장기적인 투자관점에서는 기업에서 출시한 결과물을 눈으로 확인하고 그 때 그 가치를 파악, 분석하고 투자를 해도 전혀 늦지 않는다는 점이라는 것입니다.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 출시 후 주가 현황

사실 뭐 코인은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블루 바이칼 코인은 현재 개발된 결과물이 굉장히 아쉬운 수준이고, 이제 막 초기 개발을 진행하려는 단계이기 때문에 보수적인 관점에서는 이후에 업데이트된 개발 결과물을 보고 투자를 해도 늦지 않는다고 말씀드리고 싶으나 코인판은 이런 부분과 별개로 시세 펌핑이 이뤄지기 때문에 시세 관점으로 본다면 제가 작성한 의견은 딱히 참고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현재 블루 바이탈 코인은 Dcoin 거래소에서 100% 물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7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