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WIKEN, Project WITH)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7. 2. 07:49

728x90
반응형

위드(WIKEN, Project WITH)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위드(WIKEN, Project WITH) 코인입니다. 

위드(WIKEN)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위드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위드(WIKEN, Project WITH) 코인 이란?

소개

WITH 플랫폼은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의 선수들이 경력 정보를 수집하고 플랫폼에서 자체 PR 기회를 가질 수있는 스포츠 경력 개발을 지원합니다. 이는 WITH 플랫폼이 블록 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전 세계 스포츠 선수, 클럽, 에이전트 및 팬을 연결하기 때문입니다. 플랫폼을위한 정보 데이터 및 콘텐츠 생성에 시간과 관심을 기울인 사용자는 Project WITH 설계한 특정 계획에 따라 암호 화폐로 보상받습니다. 반면 정보 조회가 필요한 사람은 암호 화폐로 서비스 요금을 지불해야합니다.

토큰 분배 현황

위드코인 토큰 분배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드코인 토큰 분배 현황

기본정보

총 발행량 1,057,786,429
토큰 규격 ERC-20(이더리움 기반) -> 클레이튼 기반
블록조회 https://scope.klaytn.com/token/0x275f942985503d8ce9558f8377cc526a3aba3566?tabId=tokenTransfer
웹사이트 http://projectwith.io/
백서 https://withapp-prod.s3.ap-northeast-2.amazonaws.com/homePage/whitepaper/whitepaper_Tech_KR.pdf
깃허브 -
트위터 https://twitter.com/project_with_
텔레그램(글로벌) https://t.me/projectwith_eng
텔레그램(한국) https://t.me/projectwith_kor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projectwith
미디엄 블로그 https://projectwith-official.medium.com/

프로젝트 위드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roject WITH:::

 

projectwith.io

프로젝트 위드 공식홈페이지

프로젝트 위드 공식홈페이지를 살펴보면 가장 기본적인 SEO 작업이 안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개발에 있어서 정말 기본적인 부분이고 타 사이트에 웹사이트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작업해야되는 부분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부분들이 사실 코인 개발과는 거리가 멀지만 투자자들에게 첫인상을 주는 홍보 매체라는 점을 감안하면 개인적으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웹사이트에 HTTPS 보안 연결이 사용되고 있지 않은데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웹사이트 구축에 있어서 정말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라 이를 누락시키고 개발을 완료했다는 점은 굉장히 좋지 않아 보입니다.

기본적인 SEO 작업과 HTTPS 처리를 하지 않은 모습

웹사이트가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SEO 조건들을 충족했을 때와 충족하지 못했을 때 차이점에 대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여러분이 투자자라면 어떤 웹사이트가 더 신뢰가 가나요? 개인적으로 이렇게 투자자들에게 보여질 첫인상인 웹사이트에 대해서 어느정도는 신경쓰고 개발을 진행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SEO 조건들 충족하지 못했을 때 예시
SEO 조건들 충족했을 때 예시

위드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재밌는 사실은 메인에 White Paper-Biz는 영문으로 제공되고 White Paper-Tech는 국문으로 제공됩니다. 각각의 백서에 작성된 내용이 다른데 비즈니스 백서는 영문, 테크 백서는 국문으로 제공된다는게 아이러니합니다.

프로젝트 위드 백서 기재 현황

위드(WIKEN, Project WITH) 개발현황

위드(WIKEN, Project WITH) 코인은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구현된 위드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완성도나 기능들을 살펴보면서 투자가치를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위드(Project WITH)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안드로이드(android), iOS 모두 구축되어있습니다. 앱 평가 및 리뷰는 마케팅을 통해 높일 수 있는 영역이기 때문에(돈만쓰면 충분히 케어 가능)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애플리케이션 업데이트 버전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업데이트가 빈번하게 이뤄지는 편은 아닙니다. 단순 UI/UX, 버그 픽스 수준으로 개선작업을 진행하고 있네요.

위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 후 실행하고 로그인을 진행해봅니다. 블록체인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프로젝트들을 많이 살펴봤는데 가장 기본적인 인증부분을 개판으로 구현한 곳이 굉장히 많았는데, 위드 애플리케이션은 정상적으로 인증이 잘 이뤄집니다.

메인을 살펴보면 다양한 축구 관련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현재까지 데이터가 굉장히 부족하다고 느껴집니다. 선수 이미지, 네임 데이터가 디폴트 이미지와 None 형식으로 노출되는 개체들이 굉장히 많죠. 축구 관계자들이 흥미롭게 여길만한 축구 관련 데이터를 좀 더 방대하게 수집해서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녹여내면 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인물, 구단, 직업 검색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컨셉같습니다. 자신의 포지션에 맞는 구인정보가 있고 그에 맞춰서 지원할 수 있는 축구버전 원티드같네요. 채용정보도 굉장히 많아지면 꽤 사용률이 높을 것 같습니다.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어느정도 공신력을 갖고, 실제 의미있는 MAU를 달성한다면..) MAU를 말씀드린 이유는 이후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벤트 페이지도 있는데 해당 이벤트의 좋아요를 보면 좋아요가 굉장히 저조한 것을 봐서 참여도가 적다고 판단됩니다.

그라운드 메뉴에 경기, 승부예측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자 열어놨지만 현재 준비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월간 활성 사용자(MAU)를 언급한 이유가 아래처럼 현재 게시판 기능을 오픈했음에도 불구하고 게시판 참여도가 굉장히 저조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게시물의 조회수가 굉장히 낮고, 글 자체도 몇 개 없습니다. 심지어 유저들이 참여해서 글을 작성한 것은 10개도 안되는 수준입니다. 나머지는 다 프로젝트 위드 관리자 계정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게시판 기능 또한 굉장히 불편하게 되어 있어서 실제 제대로 사용할지 의문입니다. 페이지네이션 영역이 굉장히 좁아서 제대로 눌리지도 않고 2페이지를 누르면 1, 2가 싹 사라져버리는 이상한 UI/UX...

플레이어들의 정보를 살펴보면 선수의 기본정보와 플레이 하이라이트, 스텟 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축구게임(피파)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좋아할 것 같네요. 선수의 능력치를 그래프로 표현함으로써 시각적으로 재미를 줍니다.

하지만 제가 이리저리 선수들의 정보를 찾아봤는데 아직까지 아래 기본정보, 하이라이트, 스텟들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부분을 못봤습니다. 만약 위드 애플리케이션이 축구 관계자들이 굉장히 많이 사용하고, 실제 선수들도 관심있게 본다면 이런 정보들이 잘 기입되고 관리가 될텐데 아직까지는 딱히 참여도가 없어보이네요.

전망

위드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위드코인 개발팀이 공개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했으나 딱히 볼만한 프로젝트가 없어서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단지 ERC-20 토큰 하나 발행해놓고 앞으로 개발을 진행하겠다고 말만 번지르르하게하는 프로젝트와는 상반되게 그래도 투자자들이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해놓은 점은 쓰레기 코인들과는 다르게 조금 나아보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웹사이트 완성도는 굉장히 부족했고, 애플리케이션도 전반적으로 살펴봤는데 아직까지 축구 데이터, 유저 참여도 모두 굉장히 부족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기본적으로 토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토큰이 유통되는 생태계를 확장시키고 유저들의 참여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위드처럼 유저들의 참여가 주력인 프로젝트는 더더욱 유저 활성화에 초점을 둬야겠죠. 개인적으로 아직 유저 참여도는 굉장히 부족하다고 판단되고 갈길이 한참 멀었다고 판단됩니다.

사실 뭐 코인은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위드코인은 토큰과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된 상태이기 때문에 토큰만 개발된 쓰레기 코인들과 비교하면 조금 나은 수준이지만 아직까지 애플리케이션 내에 유저 참여도나 유저들의 흥미를 이끌만한 데이터가 굉장히 부족한 점을 보면 앞으로 정말 열심히 개발 및 마케팅을 해야될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허나 부족하다면 열심히 채워나가며 앞으로 나아가면 되기 때문에 위드코인에 투자하시는 투자자분들은 프로젝트 위드 측에서 어떤 방향성을 갖고 위드코인의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투자를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2개의 댓글

  • ㅎㄹㄹㄹ

    2021.07.02 12:52

    혹시 비트코인의 하드포크 코인들 리뷰도 가능한가요??
    Bch(비트코인 캐시)
    Bsv(비트코인 sv)
    Bcha=ecash (비트코인캐시 abc. 현재는 ecash로 변경)
    특히 마지막 코인이 최근에 리디노미네이션을 해서 이슈가 되고있는데, 개발진척도가 궁금합니다!

  • 노막

    2021.07.04 21:35

    혹시 라이파이낸스 분석 부탁드려도 될까요? 가능하다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