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밈 관련 ETF] MEME 현재 투자하기 괜찮을까?

남양주개발자

·

2021. 12. 16. 07:42

728x90
반응형

[미국 밈 관련 ETF] MEME 현재 투자하기 괜찮을까?

밈 주식이란 미국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에서 입소문을 타고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특정 종목을 뜻합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밈(Meme) 주식이자 비디오 게임 소매업체 게임스탑이 있습니다. 게임스탑은 올해 초 미국의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Reddit)의 주목을 받으며 대표적인 밈 주식으로 자리 잡은 바 있는데요. 당시 레딧 회원들은 공매도 세력에 대항해 게임스탑을 집중 매수했는데, 주가가 1달 사이 무려 8배 이상 폭등하며 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가장 최근에 핫하게 떠오르는 밈 주식은 바로 트럼프 관련 밈 주식인 "DWAC"이 있습니다.

 

845% 오른 트럼프 테마주…서학개미도 몰렸다

이틀 동안 845%라는 기록적인 주가 상승을 기록한 미국판 정치테마주에 서학개미들이 하루에만 500억원 가량의 매매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27일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에 따르면 국내 투자

www.mk.co.kr

오늘은 입소문을 타고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특정 종목들을 모아놓은 밈 주식 관련 ETF인 "MEME"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정보

티커 MEME
이름 Roundhill Meme ETF
자산운용사 Roundhill Investments
상장일 2021년 12월 8일
운용수수료 0.69%
운용자산규모(AUM) $2.15M
일거래량 $836.08K
분배금 -
평균 스프레드 0.57%
보유 주식수 27

포트폴리오 구성

상위 15개 기업

포트폴리오 상위 15개 기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ETF 특성상 리밸런싱 주기마다 해당 포트폴리오 비중과 종목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투자 전 꼭 다시 확인 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밈 주식의 대명사인 게임스탑부터 시작해서 가장 최근에 트럼프 관련 밈 주식으로 유명한 DWAC도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애증의 팔란티어도 높은 비중으로 포함하고 있네요..ㅋㅋ (그 사이에 리밸런싱될 때마다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교체되겠죠.)

MEME ETF 포트폴리오 종목 구성

자산운용사

개인적으로 블랙록(BlackRock), 뱅가드(Vanguard), 스테이트 스트리트(State Street Corporation)와 같은 메이저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는 ETF 상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MEME ETF를 운용하는 Roundhill 자산운용사는 글로벌 자산운용사 랭킹 50위 안에 포함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 글로벌 자산운용사 순위

장기투자하기엔 부담스러운 수수료

장기투자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운용보수"입니다. 자산운용사에서 ETF 상품을 운용하면서 투자자에게 받아가는 보수인데요. 운용보수는 투자설명서에 적혀있는 비율대로 1년에 1번 수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MEME ETF는 운용보수가 0.69%이기 때문에 1년에 1번씩 총 자산의 0.69%씩 운용보수로 가져갑니다. 만약 해당 ETF 상품이 꾸준히 우상향하면 굉장히 좋겠지만, 횡보하거나 하락하면 1년에 0.75%씩 추가적으로 손해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1,000만원 투자시 투자자가 부담하는 투자기간별 총비용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1년차 2년차 3년차 4년차 5년차 10년차
총비용 69,000 138,000 207,000 276,000 345,000 690,000

아래는 친환경 관련 테마 ETF로 유명한 "TAN"입니다. TAN ETF는 2008년에 상장되고,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해 주가가 급락한 후에도 꾸준히 우하향하다가 최근에서야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만약 2009년 ~ 2012년 구간에서 TAN ETF를 매수하고 2020년까지 약 10년가량 횡보하게 된다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수익을 보지도 못했는데 운용보수로만 거의 100만원 가까이 지불해야됩니다.

Invesco Solar ETF 장기투자 예시

이처럼 장기투자를 위한 ETF를 선택할 때는 자산운용사의 "운용보수"를 꼭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정리

밈 주식에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테마주에 투자하는 마인드로 투자해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정치 테마주로 묶여있는 ETF가 있다면 과연 투자자에게 매력적인 상품일까요? 개인적으로 밈 주식은 개별로 접근하는 것이 좀 더 투자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단기적으로 입소문을 타고 개인투자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시점에 미리 매수하고 남들보다 빠르게 빠져나오는 것이 핵심입니다. 게임스탑(GME), 디지털 월드 애퀴 지션(DWAC)과 같은 주식에 가치투자를 하기 위해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밈 주식 특성상 압도적인 거래량으로 단타를 치며 수익을 가져가는 투자자들도 많을텐데, 이렇게 ETF 상품으로 가져가면 단타를 통한 수익실현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 그 이유는 현재 ETF가 출시된지 얼마 안되어서 그럴 수 있겠지만 자산규모(AUM)도 $2.15M로 너무 작은 수준이고, 거래량도 매우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매수, 매도 차이가 크기때문에 스프레드에서 손해를 볼 가능성이 굉장히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밈 주식을 모아놓은 ETF(심지어 운용 규모, 거래량이 작은..)를 매수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밈 주식을 개별로 매수하는 것이 좀 더 나은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밈주식, 테마주, 단기투자를 지양하는 투자자라서 별로 좋아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ETF 투자포인트

운용보수 👎 운용보수가 비싸다. (0.69%)
vs 패시브 ETF (0.03%)
장기투자에 적합한가 운용보수가 높고, 테마성 ETF는 장기투자에 부적합
거래하기 충분한가 거래 스프레드가 0.57%로 매도할 때 손해볼 수 있음
시장 수익률을 상회하는가 액티브 ETF는 장기투자에서 시장 수익률을 이길 수 없다
자산 규모는 적정한가 $2.15M로 너무 작다
분배금은 적정한가 ❌ 지급하지 않는다
단기투자에 적합한가 ❌ 거래량이 너무 저조하고, 밈 주식은 개별로 접근하는게 좋을듯 싶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