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르마체인(FCT2, FirmaChai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0. 12. 9. 07:37

728x90
반응형

피르마체인(FCT2, FirmaChai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피르마체인(FCT2, FirmaChain) 입니다.

피르마체인(FCT2)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피르마체인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피르마체인(FCT2, FirmaChain) 코인 이란?

소개

피르마체인은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특성을 이용해 위변조 문제를 해결, 비용절감 및 전자계약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개발된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 데이터 저장소 플랫폼입니다. 피르마체인의 전자 계약은 블록체인을 통해 협상과 거래 이력 등 모든 정보를 위변조 없이 투명하게 기록, 블록체인을 통해 인증된 라이센서와 라이센시가 직접 만날 필요 없이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계약 체결이 가능합니다. 또한, 피르마체인의 데이터 저장소에는 사용자와 채굴자 간의 파일 저장 계약을 할 수 있는데 사용자는 채굴자에게 저장할 파일을 전송, 파일 전송이 완료되면 채굴자는 파일을 암호화한 후, 파일의 복제 및 암호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는 파일 저장 증명을 블록체인에 전파합니다.

기본정보

시가총액 95.6억원(21.01.11 기준)
총 발행한도 10,000,000,000
웹사이트 firmachain.org/
백서 firmachain.org/static/[KR]%20FirmaChain%20Whitepaper.pdf
깃허브 github.com/firmachain
트위터 twitter.com/FirmaChain

피르마체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irmachain - A blockchain based E-Contract Platform

 

firmachain.org

개인적으로 웹사이트 로딩할 때 처음 Loading...은 좀 완성도를 떨어뜨리는 포인트가 아닐까 싶네요. SPA로 개발된 웹사이트지만 초기 로드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모습입니다.

피르마체인 공식 홈페이지

아마 네트워크가 저속인 환경에서는 저 Loading... 텍스트가 오래 찍혀있겠죠. 공식 웹사이트는 이런 부분이 조금 아쉬움으로 남네요.

완성도가 다소 부족한 피르마체인 공식 웹사이트

피르마체인(FCT2) 코인 개발현황

피르마체인(FCT2)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르마체인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irmaChain

FirmaChain has 17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피르마체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17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

아래와 같이 헤데라 헤시그래프나 질리카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관련 프로젝트와 비교하면 프로젝트 업데이트 빈도수가 꽤 많이 차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Gitlab, Bitbucket, Github private으로 비공개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겠지만, 어떻게 개발하고 있는지 개발 현황에 대해서 투자자가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야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투자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헤데라 해시그래프와 질리카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

피르마체인 팀에서 댓글을 달아주셔서 해당 깃허브 주소로 다시 한번 개발 현황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피르마체인팀에서 댓글을 남겨주신 부분
피르마체인 메인 프로젝트

리드미(README.md)

리드미는 프로젝트를 소개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리드미 문서에서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설명해줘야 하는데, 다른 프로젝트를 포크한 후 제대로 리드미 문서를 작성하지도 않는 프로젝트도 예상외로 많습니다.)

 

커밋(Commit)

프로젝트의 커밋(Commit)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프로젝트의 커밋 횟수는 37회로 2019년 12월 15일부터 시작된 메인 프로젝트임을 감안하면 굉장히 저조한 커밋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커밋 횟수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커밋에 작성된 메시지 내용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에 커밋 내용까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를 살펴보면 1년동안 커밋이 30회 채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메인 프로젝트라는 점을 감안하면 많이 적은 편 아닌가요?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2)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3)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래는 프로젝트에서 현재 열려있는 이슈 목록입니다. 현재까지 해결된 이슈 사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풀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완료된 개발 항목에 대해서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하는 단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A라는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필요로하는 a기능을 개발한 후 "나 a기능 다 개발했어! 같이 코드 한번 살펴보고, 별 이상 없다면 프로젝트에 합치자!"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까지 PR이 1건도 이뤄지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릴리즈/태그(Release/Tag)

릴리즈(Release)란 유저들에게 특정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릴리즈의 내역에는 해당 릴리즈에서 반영된 내용과 소스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그(Tag)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무언가 표시를 해두기 위한 기능입니다. 깃에서는 특정 커밋(Commit)을 태그하는 행위죠. 특정 커밋을 가리키는 참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1건의 릴리즈가 존재합니다.

Overview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과 전체 기간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히스토리
프로젝트 전체 기간동안 참여한 개발자 목록

스캠 스코어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피르마체인 스캠 스코어는 3.66을로 굉장히 낮은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3)

비교 예시

에이다와 스텔라루멘 스캠 스코어 예시

전망

피르마체인팀에서 정정 요청을 해주셔서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다시 한번 깃허브 프로젝트에 대해서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피르마체인팀에서 정정요청하는 모습

메인 프로젝트 FirmaChain을 살펴본 후 제 개인적인 의견은 다시 봐도 개발 현황에 대해서 아쉬움을 느낄 수 밖에 없던 프로젝트였던 것 같습니다. 깃허브 프로젝트 이외에 다양한 프로젝트가 존재할 수 있다는 점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로 진행되어야 할 프로젝트는 분명히 존재하죠. 

하지만 투자자로서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메인 프로젝트라고 언급했던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2019년 12월 15일부터 시작된 메인프로젝트가 현재 2021년 1월인데 커밋수나 업데이트 빈도수를 보더라도 굉장히 더디게 개발이 진행된다는 느낌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홀더들에게 불안감을 제공하는 주는 부분들은 이러한 부분들이라는 점 알고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투자자들은 아마 아래 개발 현황정도만 볼 수 있어도 안심하고 투자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 비교 대상이 필요할 것 같아 공유드립니다.

 

IOTA

IOTA is a distributed ledger based on the Tangle. It allows for feeless value transfers and data integrity proofs. - IOTA

github.com

 

Hedera Hashgraph LLC

Hedera Hashgraph LLC has 52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COSMOS

The Internet of Blockchains. COSMOS has 54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