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LSK, Lisk)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1. 8. 09:00

728x90
반응형

리스크(LSK, Lisk)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리스크(LSK, Lisk) 코인입니다. 

리스크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리스크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공개된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리스크(LSK, Lisk) 코인 이란?

소개

리스크는 리스크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입니다. 리스크 플랫폼은 이더리움의 분산화된 애플리케이션(DAPP)과 유사한 블록체인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리스크에서 블록체인 앱들은 스마트컨트랙트, 클라우드 저장공간, 컴퓨팅 노드와 같은 시스템을 모두 사용해 개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스크는 사이드체인위에 블록체인 앱을 올려두고 쓴다는 점에서 메인체인을 이용하는 이더리움과 차이가 있습니다. 리스크는 크립티(Crypti)에서 포크되어 자바스크립트로 쓰인 프로젝트입니다. 초기 개발자 모두 크립티와 관련이 있는 인물이며, ICO로 580만 달러를 모집한 바 있습니다.

기본정보

최초발행 2016년 5월
시가총액 1878.6억원(21.01.07 기준)
총 발행한도 제한없음
합의 프로토콜 DPoS (delegated PoS)
법인(재단)명 Lisk
법인 소재지 독일 베를린
대표인물 맥스 코덱스 (Max Kordex)
설립일 2016년
웹사이트 lisk.io/
백서 www.allcryptowhitepapers.com/lisk-whitepaper/
깃허브 github.com/LiskHQ
트위터 twitter.com/LiskHQ

리스크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Lisk » Blockchain Application Platform | Lisk

With the goal of ensuring our high-security standards, an external security audit was conducted by Least Authority. As part of this audit, the Lisk SDK 5.0.0, Lisk Core 3.0.0, and the Lisk Protocol design were reviewed. Therefore, research, investigation,

lisk.io

리스크 코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리스크 공식홈페이지
리스크 공식홈페이지에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있는 모습

리스크(LSK) 코인 개발현황

리스크(LSK)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스크 코인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sk

Blockchain Application Platform. Lisk has 24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리스크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24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최근 업데이트된 프로젝트를 확인해보면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sk-core(리스크 핵심 프로젝트로 보입니다)부터 시작해서 리스크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관련 프로젝트 저장소들도 굉장히 빈번하게 업데이트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빈번하게 업데이트되고 있는 모습

lisk-core 프로젝트를 살펴보면서 리스크 개발팀이 어떻게 코인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보던 core 프로젝트가 있으면 해당 프로젝트만 살펴봐도 근본을 알 수 있습니다.)

리스크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lisk-core 저장소
lisk-core 저장소 상세정보

lisk-core 프로젝트는 2018년 10월 28일에 생성되었고, 현재 65건의 스타(좋아요)와 33건의 포크(퍼가기)가 이뤄졌습니다.

커밋(Commit)

프로젝트의 커밋(Commit)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프로젝트의 커밋 횟수는 1,094회로 2018년 10월 28일부터 진행된 것을 감안하면 준수합니다.

커밋 횟수도 중요하지만 커밋 내용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커밋 내용까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커밋 메시지를 작성한 이력을 확인해보면 보기좋게 이모지도 넣어주면서 커밋 컨벤션에 맞게 팀원들과 잘 협업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2)

커밋 메시지를 한번 살펴보면 커밋 메시지에 MR 넘버까지 추가해서 사용하는 것을 보면 버전 관리 시스템을 잘 활용해서 팀원들과 개발을 제대로 진행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기본적인 부분들도 하지 않는 프로젝트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래는 프로젝트에서 현재 열려있는 이슈 목록입니다. 현재 7개의 이슈가 열려있고, 해당 이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서로 이야기하며 해결하려고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로 질의하며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료된 이슈는 총 230건으로 해결된 이슈들을 살펴보면 굉장히 문제 해결을 위해 소통을 잘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ull Request (MR)

Pull Request(MR)은 팀원들이 각자 작업을 한 결과물을 합치는 작업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까지 220건의 MR이 프로젝트에 합쳐졌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MR은 존재하지 않네요.

Overview

한달동안 프로젝트 내부에서 이뤄진 활동 내역 (1)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들이 기여한 내용 (1)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참여자들이 기여한 내용 (2)

태그관리

배포를 위해 프로젝트 내에 태그(버전관리)를 다는 과정입니다. 현재 버전까지 릴리즈를 진행한다는 의미로 해당 프로젝트는 태그관리 또한 제대로 진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전망

리스크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저는 개발자들이 열심히 일하는 프로젝트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리스크 코어 프로젝트를 살펴보며 개발팀에서 열심히 리스크 코인 관련 개발을 진행하는 것을 확인했고, 단순히 투자금을 받아서 놀고 먹는 회사는 아니라는 사실은 확실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금 받아먹고 먹튀하는 코인 회사들도 굉장히 많은 판에 이렇게 개발 열심히 해주는 회사는 정말 칭찬 받아 마땅합니다.)

물론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현황만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정보가 조금 부족한 감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렇게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대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리스크 코인은 프로젝트 진행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살펴보면 스캠 코인처럼 보이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코인 가격이 어느정도로 오를지 내릴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상폐는 되지 않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듭니다.

추가

리스크 코인은 단순히 코인만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애플리케이션부터 시작해서 SDK(Software development kit)까지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모로 굉장히 열일하고 있는 리스크팀인 것 같습니다. 해당 코인은 절대 스캠 코인의 누명을 쓸 일은 없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판단을 해봅니다.

 

What is the Lisk SDK? - Lisk SDK Docs

The Lisk SDK is designed to provide an easy and reliable software development kit for building blockchain applications which are compatible with the Lisk Protocol. The codebase is written entirely in JavaScript and TypeScript, which is highly beneficial fo

lisk.io

리스크 SDK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