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바(Kava)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남양주개발자

·

2021. 1. 18. 06:15

728x90
반응형

카바(Kava)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카바(Kava) 입니다. 

카바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카바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카바(Kava) 이란?

소개

카바는 BTC, XRP 등 주요 디지털 자산을 담보하여 스테이블코인(USDX)을 발행하는 CDP(Collaterized Debt Position)을 구축한 프로젝트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CDP를 구축한 메이커다오와 달리, 카바는 코스모스 네트워크를 활용해 보다 다양한 체인을 담보화할 수 있으며, 빠른 트랜잭션을 지원합니다. 카바(KAVA) 토큰은 이러한 CDP에서 네트워크 및 안정화 수수료, 거버넌스 참여 용도로 사용됩니다.

기본정보

시가총액 986.9억원(21.01.10 기준)
총 발행한도 106,274,714 (총공급량)
웹사이트 www.kava.io/
백서 docsend.com/view/gwbwpc3
깃허브 github.com/Kava-Labs
트위터 twitter.com/kava_labs

카바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ava | The DeFi Lending Platform for Digital Assets

Kava’s multi-chain DeFi Lending platform offers USDX stablecoin loans and Chainlink oracle data to major blockchains and end-user applications.

www.kava.io

카바코인 공식홈페이지

카바 코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는 모습

카바(Kava) 개발현황

카바(Kava)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바 코인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카바 공식홈페이지에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링크를 연동해놓은 만큼 개발을 잘 진행하고 있는지 기대가 됩니다.)

 

Kava Labs

Kava Labs has 57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카바 코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57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ava Labs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카바 코인에서 공개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을 살펴보면 업데이트 목록이 꽤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kava 저장소가 아마 메인 프로젝트처럼 보이네요.

카바 프로젝트 업데이트 목록
kava 프로젝트 상세페이지

리드미(README)

리드미(README)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소개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리드미 문서에서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설명해줘야 하는데, 다른 프로젝트를 포크한 후 제대로 리드미 문서를 작성하지도 않는 프로젝트도 예상외로 많습니다.)

프로젝트 리드미 문서 내용 (1)
프로젝트 리드미 문서 내용 (2)

커밋(Commit)

커밋(Commit)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코드를 추가, 수정, 삭제를 한 후 기록을 남기는 행위입니다. 커밋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이 어떤 코드를 수정했고, 수정한 내역에 대한 내용을 메시지로 어떻게 남겼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밋을 할 때 개발팀끼리 어떻게 협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깃 커밋 메시지 컨벤션이 존재하는 만큼 제대로 메시지를 남기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커밋수

프로젝트 내에서 참여자들이 프로젝트 코드를 수정한 후 메시지를 남긴 개수입니다. 현재까지 프로젝트에 남겨진 커밋수는 771개로 2018년 5월 13일부터 시작된 프로젝트임을 감안하면 적은 편에 속합니다. (기준: 1일 1커밋)

현재까지 771건의 커밋수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

커밋 메시지

프로젝트 커밋수도 중요한 수치지만, 더 중요한 수치는 바로 커밋 메시지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당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개발 스타일, 개발팀의 커밋 문화, 개발 습관들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정말 대충 기입하고 올리는 개발자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개발자들의 기본 습관을 살펴볼 수 있는 굉장히 좋은 포인트입니다.)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2)

커밋 메시지를 대충 기입하면서 개발하지 않고, 협업하는 개발자들이 볼 수 있게 정확하게 내용을 잘 남기면서 개발을 진행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3)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4)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슈를 활용해서 프로젝트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현재 33개의 이슈가 열려있고, 96개의 이슈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년 넘게 이어져온 프로젝트임을 감안하면 이슈 개수는 적은 편에 속합니다.

프로젝트 이슈 히스토리

프로젝트 참여자끼리 커뮤니케이션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참여자끼리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

풀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완료된 개발 항목에 대해서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하는 단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A라는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필요로하는 a기능을 개발한 후 "나 a기능 다 개발했어! 같이 코드 한번 살펴보고, 별 이상 없다면 프로젝트에 합치자!"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열려있는 PR은 12건이고, 종료된 PR은 615건입니다.

프로젝트 풀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히스토리 (1)
프로젝트 풀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히스토리 (2)

릴리즈/태그(Release/Tag)

릴리즈(Release)란 유저들에게 특정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릴리즈의 내역에는 해당 릴리즈에서 반영된 내용과 소스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그(Tag)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무언가 표시를 해두기 위한 기능입니다. 깃에서는 특정 커밋(Commit)을 태그하는 행위죠. 특정 커밋을 가리키는 참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는 릴리즈와 태그 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릴리즈/태그(Release/Tag) 히스토리
릴리즈 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 모습

개요(Overview)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과 전체 기간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히스토리
프로젝트 전체 기간동안 참여한 개발자 목록 (1)
프로젝트 전체 기간동안 참여한 개발자 목록 (3)

전망

카바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Kava Labs에서 메인 프로젝트로 두고 있는 kava DeFi 프로젝트를 살펴봤는데요. 나름대로 개발이 잘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서 개발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는 추가적으로 살펴봐야될 사항이긴 하지만 공개된 오픈소스 기반으로 이야기해보자면 개발 자체는 현재까지 잘 진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현황만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정보가 조금 부족한 감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코인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무조건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대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깃허브라는 오픈소스 사이트에 개발 소스가 투자자들에게 공개되어야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백서만 읽고 투자자의 정말 피같은 투자금을 투자하기에는 정보가 너무 한정적이지 않나요? 코인을 개발하는 회사에서도 이러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들의 개발 결과물에 대해서 공개를 해야할 의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카바 코인은 프로젝트 진행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살펴보면 앞으로도 이렇게 프로젝트 개발이 진행된다면 최소한 스캠 코인이라는 오명을 쓰게될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