쎄타토큰(THETA, Theta Toke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남양주개발자

·

2021. 1. 20. 06:05

728x90
반응형

쎄타토큰(THETA, Theta Token)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쎄타토큰(THETA, Theta Token) 코인입니다. 

쎄타토큰(THETA)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쎄타토큰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쎄타토큰(THETA, Theta Token) 이란?

소개

쎄타토큰은 블록체인 기반 비디오 전송 네트워크로, 스트리밍 대역폭 공유를 통해 유저들에게 수익 창출 및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컨텐츠 전송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참여자들은 자신의 PC나 스마트폰의 남는 대역 폭을 남에게 공유하여 모든 사람이 끊김없이 영상 데이터를 볼 수 있게 해줄 수 있고, 이러한 공유 기록은 블록체인에 남겨져 토큰으로 보상이 돌아갑니다. 또한 쎄타 이코노미를 통해 컨텐츠 생산자는 컨텐츠를 업로드할 수 있으며, 라이브 스트리밍하는 중개자 및 플랫폼과 협력하면서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기본정보

최초발행 2017년 12월 14일
시가총액 1.9조원(21.01.13 기준)
총 발행한도 1,000,000,000
블록조회 explorer.thetatoken.org/
웹사이트 www.thetatoken.org/
백서 여기를 클릭
깃허브 github.com/thetatoken
트위터 twitter.com/Theta_Network

쎄타토큰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heta Token

 

www.thetatoken.org

쎄타토큰 공식홈페이지

쎄타토큰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는 모습

쎄타토큰(THETA) 개발현황

쎄타토큰(THETA)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쎄타토큰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heta Labs

To learn more about the Theta Network, please visit the Theta documentation site below - Theta Labs

github.com

쎄타토큰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15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쎄타토큰 깃허브 공식 오픈소스 프로젝트

쎄타토큰 깃허브 메인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쎄타토큰 깃허브 메인 프로젝트 목록
쎄타토큰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

쎄타토큰 theta-protocol-ledger 메인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쎄타토큰 메인프로젝트 theta-protocol-ledger
쎄타토큰 메인프로젝트 theta-protocol-ledger 상세페이지

미리보기

생성일 2018년 8월 5일
개발 언어(Language) Go
알림(Watch) 28
스타(좋아요, Star) 129
포크(퍼가기, Fork) 33
커밋(Commit) 1,626
이슈(Issues) 8(17)
풀 리퀘스트(PR, Pull requests) 4(74)
브랜치(Branches) 35
태그(Tags) 14

리드미(README)

리드미(README)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소개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리드미 문서에서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설명해줘야 하는데, 다른 프로젝트를 포크한 후 제대로 리드미 문서를 작성하지도 않는 프로젝트도 예상외로 많습니다.)

쎄타토큰 리드미 문서

전체 리드미 문서 내용을 보고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커밋(Commit)

커밋(Commit)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코드를 추가, 수정, 삭제를 한 후 기록을 남기는 행위입니다. 커밋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이 어떤 코드를 수정했고, 수정한 내역에 대한 내용을 메시지로 어떻게 남겼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밋을 할 때 개발팀끼리 어떻게 협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깃 커밋 메시지 컨벤션이 존재하는 만큼 제대로 메시지를 남기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커밋수

프로젝트 내에서 참여자들이 프로젝트 코드를 수정한 후 메시지를 남긴 개수입니다. 현재까지 프로젝트에 남겨진 커밋수는 1,626개로 2018년 8월 5일부터 진행된 프로젝트임을 감안하면 커밋수는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기준: 1일 1커밋)

커밋 메시지

프로젝트 커밋수도 중요한 수치지만, 더 중요한 수치는 바로 커밋 메시지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당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개발 스타일, 개발팀의 커밋 문화, 개발 습관들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정말 대충 기입하고 올리는 개발자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개발자들의 기본 습관을 살펴볼 수 있는 굉장히 좋은 포인트입니다.)

따로 커밋 네이밍 컨벤션은 존재하지 않지만 수정사항에 대해서 명확하게 작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쎄타토큰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쎄타토큰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2)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슈를 활용해서 프로젝트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현재 8개의 이슈가 열려있고, 17개의 이슈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년 넘게 지속되온 프로젝트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슈 횟수는 굉장히 적은 편에 속합니다.

쎄타토큰 프로젝트 이슈(Issue) 히스토리

이슈 횟수는 적으나 이슈를 이슈가 발생했을 때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해가며 해결하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이슈사항을 해결하는 모습 (1)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이슈사항을 해결하는 모습 (2)
프로젝트에서 발생한 이슈사항을 해결하는 모습 (3)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완료된 개발 항목에 대해서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하는 단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A라는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필요로하는 a기능을 개발한 후 "나 a기능 다 개발했어! 같이 코드 한번 살펴보고, 별 이상 없다면 프로젝트에 합치자!"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열려있는 PR은 16건이고, 종료된 PR은 3,662건입니다. 굉장히 많은 PR이 프로젝트에 병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쎄타토큰프로젝트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히스토리 (1)
쎄타토큰프로젝트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히스토리 (2)

다수의 개발자들끼리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경우 PR을 승인하기 전에 많은 리뷰어들과 같이 코드 리뷰를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 쎄타토큰 프로젝트는 1명의 개발자가 대부분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이러한 부분들을 많이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쉬운 포인트였습니다.

릴리즈/태그(Release/Tag)

릴리즈(Release)란 유저들에게 특정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릴리즈의 내역에는 해당 릴리즈에서 반영된 내용과 소스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그(Tag)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무언가 표시를 해두기 위한 기능입니다. 깃에서는 특정 커밋(Commit)을 태그하는 행위죠. 특정 커밋을 가리키는 참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릴리즈/태그(Release/Tag) 히스토리

쎄타토큰 릴리즈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릴리즈노트가 디테일하게 작성된 타 프로젝트와 비교하면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쎄타토큰 릴리즈노트 현황

릴리즈노트 작성예시 (체인링크)

체인링크 프로젝트 릴리즈노트 관리 현황

개요(Overview)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과 전체 기간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히스토리
전체 프로젝트 커밋 그래프, 하단은 프로젝트 핵심 기여자 TOP 4

추가사항

쎄타토큰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커밋이 jieyilong 계정에서 이뤄졌는데 이분은 쎄타토큰 공동창업자 겸 CTO입니다.

공동창업자/CTO

전망

쎄타토큰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쎄타토큰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아쉬운 부분들도 존재했으나 이해할 수 있는 범위였고 개발이 잘 진행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조금 아쉬운 점은 1명의 개발자가 대부분의 개발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조금 우려가 되었고, 많은 개발자들과 협업을 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이 굉장히 아쉬운 포인트였습니다. 다른 프로젝트와 비교해보면 굉장히 많은 차이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도 이정도 수준으로 개발을 진행한다면 투자자로서 굉장히 안심하고 투자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 현황만을 살펴보고 해당 코인의 모든 진척사항을 알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대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쎄타토큰은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봤을 때, 자체 기술력을 내재화하고 있기 때문에 로드맵에 맞춰 현재처럼 개발을 진행한다면 문제없이 미래에도 스캠이라는 소리를 듣지 않고 꾸준히 살아남을 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