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르고(DKA, dKargo)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남양주개발자

·

2021. 1. 19. 12:08

728x90
반응형

디카르고(DKA, dKargo)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디카르고(DKA, dKargo) 코인입니다. 

디카르고(DKA)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디카르고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디카르고(DKA, dKargo) 코인 이란?

소개

디카르고는 퍼블릭 블록체인 기반의 개방형 물류 네트워크 프로젝트입니다. 기존에 단일 회사가 물류의 전 과정을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배송 자원의 비효율적 배분을 개선하여, 보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디카르고는 글로벌 이커머스에 최적화된 물류 플랫폼, deleo를 핵심 파트너로 두고 있습니다. deleo는 150여개 글로벌 브랜드 및 물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물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deleo는 디카르고와 함께 카카오페이 배송 파트너십을 통해 보다 경쟁력 있는 물류 생태계 구축을 위해 협업하고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외 물류/이커머스 파트너사의 지속적인 생태계 참여를 추진 중입니다. 

디카르고 토큰(DKA)은 플랫폼에 참여하게 될 물류 사업자의 서비스 수행을 위한 스테이킹 수단, 이커머스 화주사의 물류 데이터 제공에 대한 리워드 및 기타 플랫폼 참여자들 간 부가 거래수단을 포함한 디카르고 생태계의 기축 통화입니다.

기본정보

시가총액 125.1억원(21.01.11 기준)
총 발행한도 5,000,000,000 (총공급량)
웹사이트 dkargo.io/main.html
백서 dkargo.io/resources/dkargo_wp_ko_new.pdf
깃허브 github.com/dKargo
트위터 twitter.com/dKargo_Official

디카르고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카르고(dKargo)

차세대 물류 네트워크를 위한 협업 기반 분산 프로토콜

dkargo.io

디카르고 공식홈페이지

디카르고 코인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디카르고(DKA, dKargo) 코인 개발현황

디카르고(DKA)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카르고 코인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Kargo

Dkargo official github. dKargo has 4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디카르고 코인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4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카르고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디카르고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는 2020년 7월 26일부터 저장소가 생성되어 개발이 진행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감안해도 전체 프로젝트 커밋 기록들이나 업데이트 빈도수를 살펴보면 굉장히 저조한 수치인 것은 사실입니다.

디카르고 업데이트 현황

아래와 같이 헤데라 헤시그래프나 질리카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관련 프로젝트에 대한 업데이트가 굉장히 빈번하게 이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로 공개된 내역만 보면 디카르고 코인 측에서 공개한 오픈소스와 굉장히 비교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와 질리카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

신생 프로젝트라면 한창 달리면서 개발을 진행해야될텐데 그런 움직임도 보이지않고, 제가 투자자라면 제대로된 개발 현황을 살펴볼 수 없으니 굉장히 난감할 것 같습니다. 아래 글에 대한 깃허브 프로젝트는 dkargo-explorer와 dkargo-apis 인 것 같은데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디카르도 개발 현황

2021년 로드맵을 말씀드리기 앞서, 최근 디카르고 내 창고사업자 및 물류사업자사들의 코로나19에 의한 상황에 따라 추가 연동 작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올해 12월 공개 예정이었던 디카르고 익스플로러는 시작하는 새해 1월 중 공개할 계획입니다.

디카르고의 익스플로러 dScanner(디스캐너)는 현재 실제 화주 파트너들의 물류 데이터를 기반으로 물류의 흐름과 블록체인에 업로드되는 정보를 대외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창고사업자 및 물류사업자들과의 API 연동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출처] 디카르고 2020년 요약 & 2021년 로드맵|작성자 디카르고

디카르고 최근 개발되었다던 프로젝트 현황

리드미(README)

dkargo-explorer와 dkargo-apis 프로젝트 모두 README 문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의 기본 설명조차 존재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에 리드미 문서를 작성해주는 것은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폴카닷 리드미문서 예시

커밋(Commit)

커밋(Commit)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코드를 추가, 수정, 삭제를 한 후 기록을 남기는 행위입니다. 커밋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이 어떤 코드를 수정했고, 수정한 내역에 대한 내용을 메시지로 어떻게 남겼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밋을 할 때 개발팀끼리 어떻게 협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깃 커밋 메시지 컨벤션이 존재하는 만큼 제대로 메시지를 남기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커밋수

프로젝트 내에서 참여자들이 프로젝트 코드를 수정한 후 메시지를 남긴 개수입니다. dkargo-explorer 32건, dkargo-apis 30건으로 굉장히 저조한 커밋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33건의 커밋수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

커밋 메시지

프로젝트 커밋수도 중요한 수치지만, 더 중요한 수치는 바로 커밋 메시지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당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개발 스타일, 개발팀의 커밋 문화, 개발 습관들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정말 대충 기입하고 올리는 개발자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개발자들의 기본 습관을 살펴볼 수 있는 굉장히 좋은 포인트입니다.)

dkargo-explorer 저장소의 커밋 기록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커밋수가 그리 많지 않아 좀 더 디테일하게 미시지를 살펴보는게 좋을 것 같아서 세부적으로 어떤 코드를 수정했나 한번 살펴봅니다.

dkargo-explorer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업데이트된 코드들을 살펴보면 가뜩이나 커밋수가 적은데 커밋당 수정된 코드들도 실제 구현 코드와 관련된 부분이 아닌 config나 오탈자 수정 등 굉장히 사소한 이슈들 위주로 수정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밋 메시지 업데이트 히스토리 (2)
커밋 메시지 업데이트 히스토리 (3)

블로그에서 개발 진행현황을 공유한 것치고는 굉장히 아쉬움이 많이 남는 코드들입니다.

커밋 메시지 업데이트 히스토리 (4), 예외처리 구문 몇 줄 추가
커밋 메시지 업데이트 히스토리 (5), 예외처리 구문 몇 줄 추가

dkargo-apis 저장소도 한번 살펴볼까요?

dkargo-apis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dkargo-apis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2)
dkargo-apis 커밋 업데이트 히스토리 (1)
dkargo-apis 커밋 업데이트 히스토리 (2)

dkargo-apis 저장소에서 업데이트된 코드 내용들도 비슷한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슈를 활용해서 프로젝트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dkargo-explorer와 dkargo-apis 저장소 모두 이슈 목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슈(Issue) 참여도 히스토리

풀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완료된 개발 항목에 대해서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하는 단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A라는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필요로하는 a기능을 개발한 후 "나 a기능 다 개발했어! 같이 코드 한번 살펴보고, 별 이상 없다면 프로젝트에 합치자!"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dkargo-explorer와 dkargo-apis 저장소 모두 PR 목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릴리즈/태그(Release/Tag)

릴리즈(Release)란 유저들에게 특정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릴리즈의 내역에는 해당 릴리즈에서 반영된 내용과 소스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그(Tag)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무언가 표시를 해두기 위한 기능입니다. 깃에서는 특정 커밋(Commit)을 태그하는 행위죠. 특정 커밋을 가리키는 참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dkargo-explorer와 dkargo-apis 저장소 모두 릴리즈/태그 목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릴리즈/태그(Release/Tag) 히스토리

개요(Overview)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과 전체 기간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kargo-explorer와  dkargo-apis 저장소 모두 한달동안 프로젝트 내에 업데이트된 내역이 없는 모습
dkargo-explorer와  dkargo-apis 저장소 기여자 헌황

전망

디카르고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디카르고에서 2020 3분기 업데이트된 현황을 기준으로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을 살펴봤는데요. 업데이트된 것을 공지한 것치고 굉장히 아쉬움이 많이 남는 코드 퀄리티였던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리드미 문서도 제공되지 않고, Issue, PR 그리고 태그 조차 관리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죠.

물론 개발하고 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현황만을 보고 투자하기에는 정보가 조금 부족한 감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코인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무조건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대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깃허브라는 오픈소스 사이트에 개발 소스가 투자자들에게 공개되어야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백서만 읽고 투자자의 정말 피같은 투자금을 투자하기에는 정보가 너무 한정적이지 않나요? 코인을 개발하는 회사에서도 이러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자신들의 개발 결과물에 대해서 공개를 해야할 의무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투자자로서 확인할 수 있는 투자 정보가 백서밖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하기 조금 꺼려지는 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인이 제대로 개발이 되고 있는지, 개발 현황이 어떤지에 대해 눈으로 확인을 할 수 있을 때 투자를 해도 늦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코인을 투자할 때 개발 현황에 대해서 비교할만한 기준점이 될만한 코인 프로젝트를 공유하면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paritytech/polkadot

Polkadot Node Implementation. Contribute to paritytech/polkadot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