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고(AERGO)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남양주개발자

·

2021. 1. 23. 08:17

728x90
반응형

아르고(AERGO)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아르고(AERGO) 코인입니다. 

아르고(AERGO)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아르고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르고(AERGO) 코인 이란?

소개

아르고는 퍼블릭과 프라이빗 블록체인 각각의 장점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입니다. 

아르고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퍼블릭 블록체인에 연결하길 원하는 기업들에게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빠른 성능, 안전성 그리고 쉬운 사용성을 두루 갖춘 퍼블릭 블록체인을 중심으로 구축된 분산형 생태계를 지향하며, 개발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기업들로 하여금 퍼블릭 인프라에서 DApp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기본정보

시가총액 138.1억원(21.01.14 기준)
총 발행한도 500,000,000
블록조회 etherscan.io/token/0x91Af0fBB28ABA7E31403Cb457106Ce79397FD4E6
웹사이트 www.aergo.io/
백서 여기를 클릭
깃허브 github.com/aergoio
트위터 twitter.com/aergo_io

아르고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Main

In this article we will cover our upcoming AERGO Governance Network — AERGO Agora. We touch base on frequently asked questions on our developments towards a DAO — The AERGO Steering committee, and our AERGO Agora Execution plan. Read on to find out mor

www.aergo.io

아르고 코인 공식홈페이지

아르고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는 모습

아르고(AERGO) 개발현황

아르고(AERGO)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고코인의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ergo

aergo Project. aergo has 78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아르고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78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르고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아르고 깃허브 메인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르고 깃허브 메인 프로젝트 목록

아르고 aergo 메인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고 메인 프로젝트 aergo

미리보기

생성일 2018년 7월 29일
개발 언어(Language) Go
알림(Watch) 31
스타(좋아요, Star) 162
포크(퍼가기, Fork) 32
커밋(Commit) 2,619
이슈(Issues) 20(24)
풀 리퀘스트(PR, Pull requests) 1(101)
브랜치(Branches) 11
태그(Tags) 72

리드미(README)

리드미(README)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체 소개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리드미 문서에서 자신들의 프로젝트를 설명해줘야 하는데, 다른 프로젝트를 포크한 후 제대로 리드미 문서를 작성하지도 않는 프로젝트도 예상외로 많습니다.)

아르고 리드미 문서

전체 리드미 문서 내용을 보고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커밋(Commit)

커밋(Commit)은 프로젝트 참여자들이 해당 프로젝트의 코드를 추가, 수정, 삭제를 한 후 기록을 남기는 행위입니다. 커밋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이 어떤 코드를 수정했고, 수정한 내역에 대한 내용을 메시지로 어떻게 남겼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밋을 할 때 개발팀끼리 어떻게 협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깃 커밋 메시지 컨벤션이 존재하는 만큼 제대로 메시지를 남기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커밋수

프로젝트 내에서 참여자들이 프로젝트 코드를 수정한 후 메시지를 남긴 개수입니다. 현재까지 프로젝트에 남겨진 커밋수는 2,619개로 2018년 7월 29일부터 진행된 프로젝트임을 감안하면 커밋수는 높은 편에 속합니다. (기준: 1일 1커밋)

커밋 메시지

프로젝트 커밋수도 중요한 수치지만, 더 중요한 수치는 바로 커밋 메시지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당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개발 스타일, 개발팀의 커밋 문화, 개발 습관들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커밋 메시지를 정말 대충 기입하고 올리는 개발자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개발자들의 기본 습관을 살펴볼 수 있는 굉장히 좋은 포인트입니다.)

아르고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1)
아르고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2)

커밋 메시지를 살펴보면 아르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개발팀의 자체 네이밍 컨벤션이 존재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개발팀에 이렇게 컨벤션에 맞춰서 작업한다는 것은 굉장히 좋은 포인트입니다.

아르고 프로젝트 커밋 메시지 히스토리 (3)

이슈(Issue) 참여도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버그나 개선사항이 생겼을 때 이슈를 작성하고 관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슈를 활용해서 프로젝트에서 발생되는 모든 문제들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이슈들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있다면 해당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진들의 개발 참여도는 굉장히 긍정적으로 보인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현재 20개의 이슈가 열려있고, 24개의 이슈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슈 처리 현황은 굉장히 적은 편에 속합니다. 2년간 24개의 이슈밖에 없었다는 것은 따로 이슈를 올려서 작업을 잘 안한듯한 느낌이 드네요.

아르고 프로젝트 이슈(Issue) 히스토리

올라온 이슈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팀원들끼리 협의를 하며 해결하는 모습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슈에 올라온 문제들을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하려는 모습
이슈에 올라온 문제들을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하려는 모습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완료된 개발 항목에 대해서 마스터 브랜치에 병합하는 단계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A라는 개발자가 프로젝트에서 필요로하는 a기능을 개발한 후 "나 a기능 다 개발했어! 같이 코드 한번 살펴보고, 별 이상 없다면 프로젝트에 합치자!"라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현재 프로젝트에서 열려있는 PR은 1건이고, 종료된 PR은 101건입니다. 커밋수와 프로젝트 진행 기간을 고려해보면 101건의 PR수는 굉장히 적은 편에 속합니다.

아르고프로젝트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히스토리 (1)
아르고프로젝트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히스토리 (2)
아르고프로젝트 풀 리퀘스트(Pull Requests, PR/MR) 히스토리 (3)

해당 PR을 승인하기 전에 리뷰어들이 같이 코드 리뷰를 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을 병합하기 전에 리뷰어들과 의사소통하며 코드리뷰하는 모습 (1)
PR을 병합하기 전에 리뷰어들과 의사소통하며 코드리뷰하는 모습 (2)

릴리즈/태그(Release/Tag)

릴리즈(Release)란 유저들에게 특정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단계입니다. 릴리즈의 내역에는 해당 릴리즈에서 반영된 내용과 소스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그(Tag)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것처럼 무언가 표시를 해두기 위한 기능입니다. 깃에서는 특정 커밋(Commit)을 태그하는 행위죠. 특정 커밋을 가리키는 참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프로젝트 릴리즈/태그(Release/Tag) 히스토리

릴리즈 노트에 내용 적혀있는 것 보이시나요? 굉장히 꼼꼼하게 릴리즈노트를 작성함으로써 프로젝트가 잘 진행된다는 느낌이 듭니다.

개요(Overview)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내용들과 전체 기간동안 프로젝트에 참여한 참여자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달동안 프로젝트에서 업데이트된 히스토리
전체 프로젝트 커밋 그래프, 하단은 프로젝트 핵심 기여자 TOP 4

전망

아르고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아르고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볼 때 커밋, 이슈, PR 등 다양한 지표로 판단하고 있는데 이슈나 PR 현황은 조금 아쉬움이 남았지만 나머지 부분은 굉장히 개발이 잘 진행된 프로젝트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정도 수준으로 다른 프로젝트들도 개발을 하고 있다면 투자자로서 안심하고 투자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단순히 현재 개발하고 있는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개발 현황만을 살펴보고 해당 코인의 모든 진척사항을 알기에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개발 진행 현황이 투자자가 확인할 수 있는 최소한의 확실한 지표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개발하는 개발사들의 성향과 방향성을 파악하기에는 확실한 정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대로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아르고 코인은 프로젝트 진행 현황과 개발자들의 참여도를 봤을 때, 자체적으로 개발도 잘 진행하고 있고, 아르고 깃허브 오픈소스에 공유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진행되고 있으니 백서와 비교해보며 백서의 방향에 맞게 잘 진행이 되고 있다면 미래에도 충분히 생존해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