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코인(DOGE, Dogecoin)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2. 25. 08:20

728x90
반응형

도지코인(DOGE, Dogecoin)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도지코인(DOGE, Dogecoin) 입니다. 

도지코인(DOGE)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도지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지코인(DOGE, Dogecoin) 이란?

소개

처음에 "joke currency"라고 불리기도 하면서 장난처럼 시작한 도지코인은 일본 개인 시바 이누를 마스코트로 사용합니다. 이 시바견은 인터넷에서 재미로 사용되던 그림이며, 같은 그림이 코인의 로고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지코인이 재밌고 친근한 디지털자산이라는 점을 강조합니다. 실제로 당장 홈페이지만 접속해도, 아주 쉽게 도지코인 지갑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특징

1. 도지코인은 라이트코인에서 포크된 럭키코인에서 포크되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럭키코인처럼 채굴보상이 랜덤이었는데, 이후 정해진 보상으로 정책을 바꿨습니다.

2. 도지코인은 빠른 코인 생산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생산량이 1,000억 개로 고정돼있었는데, 무제한 생산으로 바뀌었습니다. 현재 10,000개의 코인이 1분마다 생겨나는 중이고, 1년에는 52억 개의 새로운 도지코인이 생겨납니다. 2015년 6월 30일 1,000억 개의 코인이 이미 생산되었습니다.

3. 도지코인은 SNS에서 팁을 줄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인기를 얻었습니다. 즉, 도지코인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흥미롭거나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한 사람에게 팁을 주는 것입니다. 레딧, 트위터, 트위치티비(Twitch.TV)등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지팁봇(Dogetipbot)이 등장하기도 했으나 현재 사용 가능한 팁봇은 제한적입니다.

기본정보

최초발행 2013년 12월
시가총액 7.8조원(21.02.22 기준)
블록 생성주기 1분
총 발행한도 제한없음
합의 프로토콜 PoW
블록조회 dogechain.info/chain/Dogecoin
웹사이트 dogecoin.com/
백서 coinnws.com/dogecoin-whitepaper/
깃허브 github.com/dogecoin/dogecoin
트위터 twitter.com/dogecoin
레딧 www.reddit.com/r/dogecoin

도지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ogecoin

Both wallets have their advantages and disadvantages. MultiDoge is a light wallet, so it only needs to "skim" through the blockchain before it becomes usable. This is done quickly. But the wallet should only be for normal use. It cannot be used to mine Dog

dogecoin.com

도지코인 공식홈페이지

도지코인(DOGE, Dogecoin) 개발현황

도지코인(DOGE, Dogecoin)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지코인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gecoin/dogecoin

very currency. Contribute to dogecoin/dogecoi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우선 결론만 말씀드리면 도지코인 깃허브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도지코인은 라이트코인에서 포크된 럭키코인에서 포크된 코인입니다. 도지코인 개발은 2019년에 마무리 되었으며, 이후에 업데이트된 이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도지코인 자체가 애초에 밈(meme, 인터넷에서 재미삼아 복제되는 유행)에서 시작된 암호화폐이고, 장난으로 만든 코인이기 때문입니다.

도지코인 개발 현황 (1)
도지코인 개발 현황 (2)

스캠 스코어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도지코인 스캠 스코어는 7.59로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3)

비교 예시

에이다와 스텔라루멘 스캠 스코어 예시

전망

도지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몇 가지 유의하셔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공급량

도지코인의 공급량은 "무제한"입니다. 도지코인은 현재 1분마다 10,000개씩 발행되고 있고, 이는 하루에 14,400,000개가 발행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도지코인 시세 63.5원임을 감안할 때 911,520,000원의 가치를 지니고있는 도지코인이 시장에 풀린다는 의미입니다.

투자방향성

일반적으로 코인에 투자를 할 때 미래가치(기술력, 생태계 구축)나 가치저장 수단을 기준으로 두고 투자를 합니다. 하지만 도지코인은 이와 다르게 그저 '팬덤'들이 있었기에 현재까지 시세가 끌어올려졌다는 것입니다. 도지코인의 기술력을 바라보고 투자를 하는 투자자 분들은 없을 것이고, 그렇다면 가치저장 수단으로써 투자를 할 수 있다고 물어보는 투자자 분들은 몇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듯이 공급량을 무제한으로 풀어놓은 코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 가치저장 수단으로 투자를 하기엔 애초에 말이 되지 않습니다.

팬덤들이 있었기에 시세가 상승되었다는 의미는 아래처럼 도지코인을 밈으로 사용하는 셀럽이 바로 일론 머스크인데요. 일론 머스크를 추종하는 팬들이 굉장히 많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렇게 많은 팬을 끌고 다니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 도지코인을 지지한다는 트윗을 굉장히 많이 날렸죠. 이는 당연히 도지코인 시세에도 반영되었구요. (일론 머스크는 도지코인을 의도한대로 밈으로 잘 사용하긴 했습니다. 애초에 장난으로 나온 코인이고, 장난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맞죠.) 

도지코인을 지지한다는 트윗을 날리는 일론 머스크 (1)

문제는 장난을 장난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투자 수단으로 본인들의 소중한 돈을 다 투자해버리는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도지코인가 나온 목적에 맞게 트위터에서 잘 사용하고 있다 생각합니다. 밈으로써 트위터에 한번씩 글을 포스팅하고 있죠)

도지코인을 지지한다는 트윗을 날리는 일론 머스크 (2)

업비트 원화마켓에서 200원까지 치솟다가 다시 원래 가격으로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장난이었지만, 끝은 창대하리라...)

업비트 도지코인 상장

 

도지코인의 상승이 언제까지 진행될지는 모르겠으나 굉장히 신중하게 투자를 해야되는 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인의 가격은 투자자들의 광기와 세력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라 예측을 하긴 힘드나 코인 자체만 두고 이야기하면 스캠은 아니지만 장난으로 사용되고, 만들어진 코인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 가치 투자를 하기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