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 프로토콜(DAWN, Dawn Protocol)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feat. 퍼스트블러드

남양주개발자

·

2021. 3. 19. 08:05

728x90
반응형

던 프로토콜(DAWN, Dawn Protocol)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던 프로토콜(DAWN, Dawn Protocol) 코인입니다. 

던 프로토콜(DAWN, Dawn Protocol)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던 프로토콜(DAWN, Dawn Protocol)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틈새 홍보!!

페이팔코인 이니셔티브Q(initiativeq) 코인 무료 배포로 인해 잠깐 홍보하겠습니다. 가입하고 앱 설치만으로 1000Q(수량을 갈수록 줄어드는 모양입니다)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참여하실 분은 제가 올려놓은 레퍼럴링크로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제가 승인하면 일정량의 코인이 수령됩니다.) 인원수가 5명으로 한정되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링크: https://initiativeq.com/invite/BzB7VCkaX

 

Initiative Q

Join tomorrow's currency, today

initiativeq.com

던 프로토콜(DAWN, Dawn Protocol) 코인 이란?

소개

던프로토콜(DAWN)은 콜오브듀티, 도타 등 PC게임 이용자들에게 토너먼트 대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월 이용자 10만 이상의 높은 트래픽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DAWN은 해당 서비스에서 입장료, 아이템 구매 및 토너먼트 보상 등으로 활용되며, 토큰은 ERC-777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ERC-20보다 발전된 온체인 활용성을 도모했습니다.

기본정보

시가총액 ₩39,688,880,338
총 발행한도 93,468,683
블록조회 etherscan.io/token/0x580c8520deda0a441522aeae0f9f7a5f29629afa
웹사이트 dawn.org/
백서 -
깃허브 github.com/Dawn-Protocol
페이스북ㅂ www.facebook.com/dawnprotocol/
트위터 twitter.com/dawnprotocol
디스코드 discord.com/invite/MgV9YDu
텔레그램 https://t.me/dawnprotocol
블로그 dawn.org/blog

던 프로토콜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awn - the original Esports token

How it works Built on the Ethereum blockchain, Dawn bridges the gap between mainstream gamers and the world of decentralized payments. Play, stake, wager, and earn rewards by excelling at a growing list of AAA titles available on the FirstBlood Platform.

dawn.org

던 프로토콜 공식홈페이지

던 프로토콜 코인은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당당하게 자신들이 개발하는 결과물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는 곳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자신이 개발하고 있는 결과물에 떳떳하다는 것이겠죠. 스캠 취급을 당하지 않으려면 이러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경로를 제공하는 모습

던 프로토콜(DAWN, Dawn Protocol) 개발현황

던 프로토콜(DAWN, Dawn Protocol)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던 프로토콜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awn Protocol

The home for a new beginning. Dawn Protocol has 11 repositories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던 프로토콜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11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던 프로토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던 프로토콜 깃허브 프로젝트 업데이트를 살펴보면 딱히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는 프로젝트는 없어보입니다. dawn-erc20-erc777 프로젝트가 아마 던 프로토콜 토큰 관련 프로젝트로 보이는데, 어차피 남들처럼 솔리디티로 토큰 구현 했을 것이라 딱히 해당 코인의 기술력이라고 보기 애매하죠.

던 프로토콜 깃허브 프로젝트 업데이트 현황

개발 수준에 대해서 파악할 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다른 코인들의 개발 현황과 비교해보는 것이죠. (실제 절대적인 수치로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나 개발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부분들은 확실히 검증이 가능합니다.)

에이다, 스텔라루멘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헤데라 해시그래프, 질리카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폴카닷, 체인링크 깃허브 오픈소스 업데이트 현황

dawn-erc20-erc777 저장소는 erc20 토큰 개발을 위해 Truffle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 퍼스트블러드 레거시 코드들도 초기 커밋에 포함되어 있네요.

dawn-erc20-erc777 저장소 초기 커밋 히스토리

 

Initial import · Dawn-Protocol/dawn-erc20-erc777@488d7ca

Permalink This commit does not belong to any branch on this repository, and may belong to a fork outside of the repository. Browse files Initial import Loading branch information Showing 12 changed files with 26,357 additions and 0 deletions. +3 −0 .giti

github.com

스캠 스코어

아래 스캠 판별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코인 프로젝트에서 필수적으로 가져야할 요소들을 기준으로 스캠 판별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던 프로토콜 스캠 스코어는 3.05로 굉장히 낮은 스코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스코어가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스캠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1)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2)
is this scam coin 사이트 스캠 판별 결과 (3)

비교 예시

에이다와 스텔라루멘 스캠 스코어 예시

추가정보

던 프로토콜은 예전에 업비트 BTC 마켓에서 상장폐지되었던 퍼스트블러드(First Blood) 코인과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퍼스트블러드(FirstBlood) 코인과 던 프로토콜(Dawn Protocol) 코인을 스왑할 수 있는 모습

던 프로토콜을 보고 저는 딱 아내의 유혹 민소희가 떠올랐습니다. 딱히 기술적으로 바뀐 것도 없고, 이름만 탈바꿈하고 상장시키면 이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 싶네요. 심지어 사용하는 용도도 동일합니다.

아내의 유혹 민소희가 점찍고 나타나는 모습

퍼스트블러드에 대해서 소개하자면 퍼스트블러드는 탈중앙화된 게임 플랫폼으로 게임 보상형 플랫폼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자체 개발된 플랫폼을 홍보하는 듯한 모습

좀 더 조사해보니 퍼스트블러드 앱은 엑솔라를 활용해서 개발한 것을 알 수 있는데 모두 해당 솔루션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을 붙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스트블러드 코인이 해당 플랫폼에서 어디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딱히 모르겠습니다.

 

Xsolla Documentation - 제품 가이드, 참조 및 업데이트 살펴보세요.

200곳 이상의 지정학적 위치에서 700개 이상의 결제 방식을 가져옵니다. →

developers.xsolla.com

xPoints와 xCredits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모습
실제 게임 랭킹 순위를 살펴보면 이용자가 그닥 많아보이진 않는 모습

전망

던 프로토콜 코인에 투자를 하시려는 투자자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어떻게 보셨나요? 던 프로토콜 코인은 예전 퍼스트블러드 코인에서 이름만 바뀐 토큰으로 판단이 되는데요. 기존에 존재하던 퍼스트블러드 플랫폼에서 그대로 사용되고 있는데 왜 이름을 바꾸고 다시 상장을 시킨건지 모르겠습니다. 예전에 퍼스트블러드 코인은 업비트에서 상장폐지된 이력이 있는데 현재 솔루션을 활용해서 플랫폼을 구축했고, 실제 해당 코인의 기술력이 어필되는 것도 아닌데 왜 재상장이 되었는지 조금 의문이 듭니다.

사실 뭐 개발을 열심히 한다고 해서 코인의 시세가 따라오는 것도 아니지만, 적어도 투자자들의 돈을 받아서 놀고 먹고 삥땅치는 회사는 아니라는 것은 알 수 있다는 것이죠. 만약 해당 코인에 투자를 하기 위해 백서를 읽어보신 분들은 백서와 비교해보면서 깃허브 프로젝트들을 비교해보며 해당 코인이 백서에 적어놓은 로드맵에 맞춰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던 프로토콜 코인 이전에 퍼스트블러드 코인이 상장폐지되어 투자자들에게 손해을 입혔던 점, 솔루션을 활용해 구축한 플랫폼의 실제 사용 유저들이 굉장히 적은 점을 종합해보면 투자 매력도가 조금 떨어져 보이는 코인인 것 같습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