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이스왑(KSP, KLAYswap Protocol)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4. 7. 23:42

728x90
반응형

클레이스왑(KSP, KLAYswap Protocol) 코인 소개 및 시세 전망(호재, 상폐, 스캠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볼 코인은 클레이스왑(KSP, KLAYswap Protocol) 코인입니다. 

클레이스왑(KSP, KLAYswap Protocol) 코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한번 살펴보고, 클레이스왑 코인의 현재 개발 현황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전망까지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포스팅의 여러 의견들은 해당 코인 개발사에서 공개한 깃허브(Github) 오픈소스 프로젝트 코드를 기반으로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클레이스왑(KSP, KLAYswap Protocol) 코인 이란?

소개

클레이스왑은 오지스에서 개발한 클레이튼 기반 디파이 서비스입니다. 클레이스왑은 이더리움 기반 디파이 탈중앙화 거래소인 유니스왑과 같이 기본 메커니즘은 동일하지만 클레이튼 기반으로 탄생된 서비스입니다. 100% 스마트 컨트랙트 기반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중앙 운영 주체가 필요없는 것이 핵심입니다.

디파이 플랫폼에 유동성 공급자들은 클레이 및 클레이 기반 파생 토큰들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그 보상으로 거버넌스 토큰을 받는 구조입니다. 클레이스왑에서 보상으로 받는 거버넌스 토큰이 바로 KSP(KlaySwap Protocol) 토큰입니다. KSP 토큰은 클레이스왑의 주요 정책과 방향성을 결정할 수 있는 투표권 역할을 합니다.

기본정보

시가총액 ₩626,005,970,608
총 공급량 126,141,000
블록조회 scope.klaytn.com/token/0xc6a2ad8cc6e4a7e08fc37cc5954be07d499e7654?tabId=tokenTransfer
웹사이트 klayswap.com
백서 docs.klayswap.com/
깃허브 -
트위터 twitter.com/KLAYswap
카카오 오픈채팅 open.kakao.com/o/gUpSOwkb
텔레그램 https://t.me/Orbit_Chain
미디엄 블로그 medium.com/klayswap

클레이스왑 코인 웹사이트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KLAYswap (클레이스왑) : Open Source, Non-custodial Instant Swap Protocol

KLAYswap extends the Klaytn DeFi ecosystem through liquidity pool-based KLAY, ETH, WBTC, USDT, ORC instant token swapping and liquidity mining.

klayswap.com

클레이스왑 공식홈페이지

클레이스왑(KSP, KLAYswap Protocol) 개발현황

클레이스왑(KSP, KLAYswap Protocol) 코인 개발 현황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레이스왑 깃허브 프로젝트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laySwap

Non-Custodial Instant swap protocol for Klaytn DeFI - KlaySwap

github.com

클레이스왑 개발팀이 공개한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현재 3개의 저장소가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레이스왑 개발 코드 관련 저장소는 아니고 아래와 같이 클레이스왑과 관련된 설명 문서를 관리하는 저장소들로 보입니다. 실제 클레이스왑 개발 코드들은 비공개 저장소에서 관리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클레이스왑 깃허브 오픈소스 프로젝트 현황

 

Introduction

Welcome to the KLAYswap documentation! This book covers everything you need to know KLAYswap, from about how to use the AMM protocol, what makes it unique, its token economy, and functions.

docs.klayswap.com

클레이스왑 기본 개념 이해하기

클레이스왑에 대해서 훨씬 잘 알고 계신 분들이 많고, 굉장히 잘 이해하고 계신 분들도 많겠지만, 여기서 간략하게 클레이스왑의 기본 개념에 대해서 한번 다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개발 관련 프로젝트를 살펴봤으나 딱히 없어서 쓰는 것은 아닙....)

클레이스왑의 기본적인 기능은 교환(Swap)입니다. 원화를 달러로 환전한다고 이해하시면 이해하기 편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클레이(KLAY) 코인으로 위믹스(WEMIX) 코인으로 교환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일정 수수료를 지불하고 코인 교환을 하면 됩니다! 클레이스왑은 유니스왑과 같이 토큰 교환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능은 이게 다입니다.

클레이 코인을 위믹스 코인으로 교환하는 모습

하지만 좀 더 깊게 들어가보면 클레이스왑에서 토큰 교환이 원활하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어느 누군가가 토큰(화폐)의 유동성을 공급해줘야 됩니다. 교환하고자하는 화폐가 존재하지 않으면 화폐를 교환할 수 없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원화를 달러로 교환하기 위해 은행을 찾아갔는데 은행에 충분한 달러를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원하는 만큼의 원화를 달러로 교환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클레이스왑에서는 현재 한화로 약 1조원 수준의 유동성 풀이 조성되어 있는데, 어떤 방식으로 이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을까요?

클레이스왑은 AMM 메커니즘 x*y=k [ x= KLAY, y= KCT Token, k= Constant Function ] 공식을 바탕으로.....블라블라... 이런 어려운 개념은 저희가 알 필요는 없고, 우리는 단지 클레이스왑에서 유동성 풀을 확보하기 위해 유동성 공급자에게 보상을 제공한다는 것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클레이스왑의 유동성 풀에 자산을 예치(유동성 공급)할 경우 예치 자금의 지분에 비례하여 클레이스왑의 거버넌스 토큰인 KSP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동성을 공급한 풀을 다른 사용자가 이용하여 토큰을 교환할 경우 발생하는 수수료 또한 공급 지분에 비례하여 보상으로 받게 됩니다. 즉 유동성 공급자는 거버넌스 토큰 KSP거래 수수료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유동성 공급을 통한 풀 기여자는 각 풀의 지분율에 따라 KSP 보상을 분배받는다
KLAY 유동성 공급에 따른 데일리보상 예시

최근에는 클레이스왑에 새로운 기능이 등장했는데 거버넌스의 투표권을 의미하는 vKSP라는 개념입니다. 기존에 클레이스왑은 두가지 형태로 보상을 제공하는 구조였습니다.

  1. 유동성 공급자에 의해 조성된 풀 (Pool)에서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의 분배
  2. 특정 풀에 할당된 KSP 토큰의 분배

추가적으로 등장한 보상 형태인 vKSP는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KSP를 활용한 거버넌스 참여자는 투표를 통해 각종 정책 변경, 유동성 풀 별 KSP 분배율 결정과 같은 핵심에 대해 책임과 권한이 주어집니다.
  2. 이와 동시에 프로토콜의 초기 유동성, 인프라 조성 기여에 대한 보상과 프로토콜의 성장에 기여하는 지속적인 동기부여를 위한 인센티브로서 풀의 거래 수수료와 KSP를 추가적으로 분배 받을 수 있습니다.

vKSP는 보유하고 있는 KSP를 스테이킹하여 획득하는 구조입니다. 같은 KSP 수량을 스테이킹 하더라도 스테이킹 기간에 따라서 vKSP의 획득량이 달라지는데, 스테이킹 기간이 길수록 거버넌스의 장기 참여자를 의미하여 클레이스왑 내에서 장기 참여자들이 더 강력한 의사 결정권을 행사하도록 합니다.

KSP 스테이킹을 통해 vKSP를 얻는 예시

유동성 풀에서 거래(스왑) 발생 시 현재 0.3%의 수수료가 발생하며, 유동성 풀 투표자는 유동성 풀 별 KSP 마이닝 분배율 투표 시 지지한 풀에서 발생한 거래 수수료 수익을 추가로 분배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지지한 풀에서 발생한 거래 수수료의 50%가 vKSP 투표자에게 배분되며, 나머지 절반은 풀의 유동성 공급자에게 분배됩니다.

이처럼 클레이스왑 측에서는 클레이스왑 생태계를 탄탄하게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망

클레이스왑은 완전한 탈중앙화와 토큰이코노미를 기반으로 풍부한 유동성 환경을 구축하는데 유동성 공급자인 클레이스왑 장기 홀더들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클레이스왑을 장기 보유하는 홀더들에게 그에 맞는 보상을 주기 위해 꽤 고민한 흔적들이 보이는 점은 좋은 투자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유니스왑도 유동성을 높인 v3 버전을 공개하는 만큼 클레이스왑 또한 현재에 머물지 않고 꾸준히 발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계속 성장해야할 것입니다.

 

유니스왑, 유동성 효율 높인 'V3' 공개 - 코인데스크코리아

세계 최대 자동마켓메이커(Autonomous Market Makers, AMM)인 유니스왑(Uniswap)은 암호화폐의 유동성 공급 효율을 높인 새로운 플랫폼 \'V3\'의 백서를 공개했다.유니스왑은 23일(미국시간) 블로그를 통해 \&

www.coindeskkorea.com

주식과 비슷하게 사기와 세력들의 시세조작이 판치는 코인판에서 코인의 가격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투자하고 있는 코인이 적어도 투자유의, 상장폐지(상폐), 스캠, 폐지라는 오명을 쓰게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전망은 앞으로의 시세 전망보다 앞으로도 "살아남을 코인인가"를 중점으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조심스럽게 판단하자면 클레이스왑 코인은 현재 자체 생태계를 견고하게 구축해놓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클레이스왑이 목표로하는 완전 탈중앙화 방식의 운영, 탄탄한 클레이튼 생태계 구축, 풍부한 유동성 확보 그리고 완전한 탈중앙화 자율조직(DAO)를 만드는데 클레이스왑 팀이 어떻게 움직일지, 어떤 방식으로 풀어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백서에서 명시한 개발 방향성에 맞게 개발을 잘 진행하고 있는지는 투자자로서 지속적으로 확인해야될 부분입니다.)

"해당 정보는 코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스캠코인 구별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암호화폐(가상화폐) 스캠(사기)코인 구별하는 방법 (목록, 개발현황, 사이트 확인)

현재까지 암호화폐 시장에 생성된 코인의 갯수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코인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만 해도

webru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10개의 댓글

  • Kk

    2021.04.08 22:20

    사장님 덴트코인 부탁드릴께요 ~^^

  • sixxhun

    2021.04.09 21:23

    식스코인도 함 부탁드립니다..

  • 하이

    2021.04.10 06:51

    그러면 클레이를 들고 있어야 수수료가 생기는거고

    클레이 스왑만 들고있다면.. 금전적인 이득은 없네요 투표권만 생기는것일뿐

  • ksp

    2021.05.01 19:47

    블록조회가 다른 코인으로 연결되네요^^

  • Favicon of https://bangh.tistory.com 이뱅현

    2021.05.02 11:36 신고

    안녕하세요 좋은 글들 잘 보며 많이 배우고 갑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 거버넌스 토큰이라는게 왜 필요한건지 설명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어디에도 거버넌스 토큰이라는 개념에 대해 설명한 자료가 없어서 이렇게 여쭙습니다)

    블록체인에서 '거버넌스'라는 개념이 코인 생태계의 운영, 관리에 관한 것이라고 찾아봤는데 왜 굳이 '거버넌스 토큰'이라는걸 만들었고 따로 관리하는지 궁금합니다.

    쉽게 생각하기에는 클레이튼을 스테이킹 했다면 보상으로 클레이튼을 주고 보팅할 수 있게 하면 안될까? 라는 생각입니다.

    시간 괜찮으시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webruden.tistory.com 남양주개발자

      2021.05.04 06:53 신고

      거버넌스 토큰 보유자는 새로운 기능 제안을 제안 또는 결정하고 거버넌스 시스템 자체를 변경하는 등 프로젝트와 관련된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토큰 비율이 크면 클수록 그 영향력이 커집니다 사실 아직까지는 거버넌스 토큰으로 이렇다할 많은 의사결정할 것이 없지만 거버넌스 토큰 자체 의미는 프로젝트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의사결정들을 합의하기 위해 필요한 토큰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