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팩(SPAC) PSTH에서 이야기하는 스파크(SPARC)란? (What Is A SPARC? Bill Ackman Seeking To Change PSTH)

남양주개발자

·

2021. 8. 25. 08:16

728x90
반응형

스팩(SPAC) PSTH에서 이야기하는 스파크(SPARC)란? (What Is A SPARC? Bill Ackman Seeking To Change PSTH)

PSTH 스팩(SPAC)에 투자하시는 투자자분들은 빌 애크먼의 스팩 딜 구조의 복잡성에 대해서 굉장히 골치아프셨을텐데요. UMG 지분 인수 때 PSTH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UMG 지분 + 스파크(SPARC) + 스팩(SPAC)을 부여한다고해서 말도 많고 탈도 많았죠ㅋㅋ

퍼싱 스퀘어 톤틴 홀딩스(Pershing Square Tontine Holdings: PTSH)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주주들은 다음의 3가지 기업에 대한 지분 구조

스파크(SPARC)란?

스파크(SPARC)란 Special Purpose Acquisition Rights Company의 약어로 'Rights'는 미래에 발생하는 스팩 딜에 대한 권리(Rights)를 보장하는 워런트(Warrants)입니다.

스파크는 스팩처럼 투자금을 미리 유치한 후 스팩 주식을 미리 상장시켜서 특정 기한동안 스팩 합병 타깃 기업을 찾는 방식이 아니라 스팩 타깃 기업에 대한 매수 권리를 미리 보장하는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스팩 주식 투자자들은 스팩이 미래 어떤 회사와 합병을 추진할지 모르는 불확실성을 가지고 소중한 투자금을 2년 + 6개월 이상 묶여있어서 비효율적인 기회비용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스파크는 인수합병할 기업과 스팩 딜 계약이 성사되기 전까지 스팩 투자자들에게 미리 투자금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스팩 투자자들은 기존의 스팩보다 투자금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게다가 스파크는 스팩 거래 규정상 2년이라는 제한된 시간 내 스팩 합병 기업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시간에 쫓겨 부실기업과 무모한 스팩 합병을 추진할 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현재 빌 애크먼의 PSTH 스팩은 현재 소송에 휘말려서 시간적으로 불필요한 기회비용을 낭비하고 있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스파크를 구상해서 기존 PSTH 투자자들에게 지급하려 하고 있죠. (내년 7월까지 인수합병을 마쳐야되는데 현재 소송때문에 지체되고 있고, 7월에 주주 동의에 따라서 +6개월 연장할 수 있으나 퍽이나 이모양 이꼴인 스팩에 6개월 연장해줄 투자자는 없...)

보트에 물이 새면 보트를 고치기 보다(PSTH)는 아예 보트를 바꾸는 경우(SPARC)가 낫다

하지만 현재 스파크(SPARC)는 SEC 승인을 받아야하고 뉴욕증권거래소(NYSE) 규칙 또한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쉽게 승인날 것 같아 보이진 않습니다. 그래도 스파크가 승인만 나준다면 나쁘지 않은 조건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많은 비중으로 PSTH에 투자금을 넣은 상태입니다.

스파크 승인 여부에 따라서 제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파크가 승인되었을 때 - NAV 20$ + 이자, 1 SPARC (올해 겨울에 받을 혜택)

스파크가 승인되지 않았을 때 - NAV 20$ + 이자 (내년 여름에 상장폐지 후 받을 혜택, 1년간 자금이 묶이는 기회비용 발생)

728x90
반응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