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손금이란 | 재무제표 결손금 뜻 이해하기 feat. 자본잠식

남양주개발자

·

2021. 9. 23. 08:00

728x90
반응형

결손금이란 재무제표 결손금 뜻 이해하기

결손금(缺損金, deficit)

기업의 경영활동결과 순자산(純資産)이 오히려 감소하는 경우에 그 감소분을 누적하여 기록한 금액을 말하며 소유주의 입장에서 자본의 감소액을 뜻합니다. 그러나 자본금이나 자본잉여금을 직접 감소시키지 아니하고 별도의 과목과 부(負)의 수치로 표시합니다. 그 이유는 손익거래에서 발생한 것이므로 납입자본과의 구분을 명확히 하여 정보의 유용성을 증대시킴으로써 회사채권자를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결손금은 나중에 이익이 발생할 때 우선적으로 상계하여야 하며(먼저 갚아야 된다는 뜻입니다), 결손금과 상계하지 않고서는 이익을 배당 등으로 사외유출할 수 없습니다.

결손금💸 = 적자📉

재무제표 상 결손금 이해하기

이익이 발생하면 이익잉여금이 발생하는데 위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결손금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결손금은 순자산을 오히려 감소하는 경우라고 말씀드렸는데 쉽게 말하면 결손금은 적자를 뜻합니다. 자본은 기타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간단히 보면 납입자본과 이익잉여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본 = 납입자본 + 이익잉여금 / 결손금)

자본 항목에 이월결손금이 잇다면 회사는 적자를 봤다는 것이고, 영업활동을 통해 돈을 더 벌지는 못할망정 기존에 납입한 자본(납입자본)을 야금야금 까먹는 상태까지 갈 수 있는데 이를 '자본잠식(자본 < 납입자본)'이라고 합니다.

재무제표 결손금 예시

참고로 상장회사가 완전자본잠식이 되면 주식 거래가 정지되고, 완전자본잠식을 해소하지 못하면 상장 폐지가 될 수 있으니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