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ETF] HANARO Fn K-반도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투자 전망 및 분석

남양주개발자

·

2021. 12. 6. 08:17

728x90
반응형

[국내 ETF] HANARO Fn K-반도체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투자 전망 및 분석

HANARO Fn K-반도체 ETF는 국내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며, FnGuide K-반도체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 변동률을 기초지수와 유사하게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FnGuide가 산출, 발표하는 FnGuide K-반도체 지수는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에 상장된 종목 중 기초 필터링을 통과한 종목들을 유니버스로 하여 FICS 중분류 기준 반도체에 속하는 종목 혹은 최근 2년 상장협 결산 매출정보 기준 반도체 관련 매출 비중의 합이 10%가 넘는 종목에서 유동시가총액 상위 20종목을 선정하고, 유동시가총액에 따라 투자비중을 조정하는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으로 구성합니다.

기본정보

이름 HANARO Fn K-반도체
자산운용사 NH-Amundi자산운용
상장일 2021-07-30
운용수수료 연 0.55%
시가총액 90억원
분배금 - (매 1, 4, 7, 10월)
보유 주식수 20

포트폴리오 살펴보기

수수료

수수료 및 총보수는 0.45%로 적당한 축에 속하지만 투자설명서를 살펴보면 비용까지 총 0.55%로 은근슬쩍 약 0.1%를 또 껴넣네요. 지겹다 지겨워.. 이놈들 수수료, 비용장사.. (개인적으론 장기투자를 지향하기 때문에 비싼 편이라고 생각. 저같은 경우엔 VTI(0.03%)같은 패시브 ETF가 아니면 장기투자를 결정하지 않습니다..ㅋㅋ)

HANARO Fn K-반도체 수수료 및 총보수

보유종목

2021년 12월 06일 기준 종목구성이라 지속적으로 리밸런싱이 될 것이라 주식 목록은 굉장히 자주 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액티브 ETF인 점을 감안하면) 그래도 국내 반도체 관련 기업들을 주력으로 포트폴리오에 편입하는 것을 봐서는 구성은 크게 바뀌진 않을 것 같아보이네요.

HANARO Fn K-반도체 종목구성

거래량

반도체 테마는 요즘 꽤 흥행하는 테마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ETF의 거래량이 굉장히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마성 ETF는 어느순간 관심이 시들해지면 거래량이 풀썩 주저앉을 수 있으니 투자하실 때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HANARO Fn K-반도체는 현재 기준(21.12.06) 상장된지 반년도 안됐기 때문에 각종 위기에 어느정도 변동성이 있을지 예측이 되지 않습니다. 반도체 관련 ETF 상품중에 가장 거래량이 저조하고 시가총액도 90억원으로 관심이 시들해지면 ETF 상장폐지 가능성도 염두해야될 정도로 작은 규모입니다. 솔직히 비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정리

저는 과거 데이터를 통해 분석할 주식이나 ETF가 각종 위기들이 발생했을 때 낙폭은 어느정도고 복구기간은 어느정도 걸릴지를 살펴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아래는 리얼티인컴 사례로 닷컴버블,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코로나 바이러스 등 글로벌 위기가 발생했을 때 낙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8년의 경우 낙폭이 거의 -50%로 주가가 반토막난 경험을 했을겁니다. 리얼티인컴 시가총액이 약 45조가량 되니까 이러한 쇼크가 왔을 때 약 25조가 날아간 것이네요.

하지만 후에 주가는 복구되었고, 꾸준히 우상향을 그려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고 버텨왔는지, 그리고 어떻게 회복해왔는지에 대한 지표가 있다면 장기투자를 할 때 믿음으로 더 추가매수해서 개수를 늘려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지표도 존재하지 않고, 테마성에, 종목에 대한 믿음도 없다면? 과연 꾸준히 개수를 모아나가면서 우상향을 기다릴 수 있을까요?

오늘 소개드린 ETF의 경우 상장된지 반년도 채 되지 않았고, 거래량, 수수료, AUM을 살펴봤을 때 딱히 매력적인 부분이 없었습니다. ETF 시가총액, 거래량이 받쳐주지 않는다면(괴리율도 클 가능성이 높음) 상장폐지의 리스크도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어느정도 시가총액, 거래량이 받쳐주는 ETF를 매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저자에게 암호화폐로 후원하기 💖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자동으로 복사됩니다